홍콩한국국제학교(교장 신원식)는 지난 2024년 5월 3일(금) 교사들의 수업과 학생들의 학업과정인 학급의 수업 활동을 공개하고 학교 공동체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한 오픈 하우스(학부모 공개수업)를 개최하였다. 공개수업을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과 자녀의 학습 성향에 대한 공감 및 이해 정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학부모님들이 함께 참여하는 수업을 통하여 자녀들의 잠재력과 열정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고 선생님들은 수업의 전문성을 높이는 시간이되었다.
각 교실에서는 학생 중심 수업을 기반으로 학년 및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이 이뤄졌으며, 학부모들은 자녀가 담임교사 및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며 수업하는 모습을 참관하며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이날 오전 실시된 오픈하우스 행사는 유치와 초등 및 중등전 과정에 걸쳐 2시간의 공개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유·초등 과정은 3교시에는 한국 담임 선생님의 한국교육과정 수업, 4교시에는 원어민 선생님의 국제 영어과정 수업 공개가 이루어졌다. 중등과정도 모든 교과 선생님의 수업을 전체적으로 공개하였으며 사전에 준비한 일정표, 안내서와 함께 수업참관 후에는 참관록을 작성하여 의견을 제시하였다. 각 교실에서 평소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및 모습을 이해하고 교과 주제에 따라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모형을 경험하였다.
학교 수업을 참관한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이 있어서 매우 만족한다.”,“ 아이들이 평소에 어떻게 학교생활을 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선생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학교를 믿고 아이들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많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함께 학생들의 학습 부담 감소 등 향후 개선되어야 할 부문도 제시해 주었다.
홍콩한국국제학교 신원식 교장은 “우리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소통하며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공개수업을 기획했다. 연차를 내면서까지 학부모님 모두가 참석해 학교 교육에 높은 관심을 보여 주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교육공동체로서 학부모님들과의 소중한 의견을 모으고 긴밀한 소통과 공감을 통해 학생들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매진할 것을 기대한다. ”며 학교 공동체에 대한 고마움을 표했다.
<글. 사진 홍콩한국국제학교 제공>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