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등교로 분주한 아침, 아침식사를 거르고 있지는 않나요? 혹은 성장기 아이가 편식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그럴 땐 간단한 아침메뉴,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맛을 살린 영양간식 준비하는게 최고겠죠? 국이나 찌개 등 끓이는 번거로움 없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하나씩 손에 들고 먹기에 간편하고, 고소 맛과 갖은 재료가 들어간 영양만점 주먹밥이 떠오릅니다.
오늘 소개할 수산물 음식궁합 레시피는 딱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명란마요주먹밥’입니다. 겨울 제철을 맞은 고급 저염 식재료 ‘명란’과 달걀노른자로 만든 마법의 소스 ‘마요네즈’가 만났습니다! 그럼 명란 효능, 마요네즈 효능, 그리고 신선한 명란 고르는 법, 명란마요주먹밥 만들기까지 모두 소개합니다.
명란
짭쪼름한 맛으로 밥도둑이 따로 없는 명란젓은 그 재료가 명태의 알인 명란입니다. 때문에 고급 저염 식재료이자 고급 젓갈로 불리는데요. 과거 한 요리방송에서 백종원 요리연구가가 명란젓과 명란마요를 활용한 요리법을 소개하며 명란젓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명란은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A가 함유되어 시력보호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DHA가 많아 두뇌 건강에 좋고, 토코페롤을 함유해 생식 기능을 도우며 아연으로 인해 면역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명란 고르는 팁 – 명란은 자연의 붉은 빛이 돌면서 살이 단단한 것, 너무 빨간 것은 착색의 우려가 있다.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영국과 프랑스의 7년 전쟁 당시, 전투 직후 프랑스군의 승전파티에서 요리사 한 명이 소스를 만드는 데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마요네즈는 식물성 오일과 달걀노른자, 식초, 그리고 약간의 소금과 후추를 넣어 만든 소스죠. 하지만 고열량 식품으로 마요네즈 섭취를 꺼리기도 합니다.
마요네즈는 명란 속 비타민E 성분의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명란과 마요네즈의 궁합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요네즈는 레시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레시틴은 뇌의 영양소로 불릴 정도로 뇌의 활동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E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해 주고, 비타민K는 칼슘의 기능을 함께 도와줍니다. 더불어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눈 기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시큼한 맛을 내는 마요네즈의 주재료인 식초는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명란마요주먹밥
재료 – 명란젓, 마요네즈, 설탕, 파프리카, 브로콜리, 참깨
조리순서 –
01 명란젓, 마요네즈, 설탕을 넣고 섞어준다.
02 식감과 영양을 살릴 파프리카와 브로콜리는 잘게 다져 01과 섞어준다.
03 밥을 넣고 깨를 뿌려 슥슥 비벼준다.
04 한 입 크기로 조그맣게 주먹밥을 만들고, 기호에 따라 쪽파나 김가루를 송송 썰어 올려준다.
출처: 수협중앙회 블로그
제공: 수협중앙회 홍콩무역지원센터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