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요리는 생선 손질, 냄새 등으로 인해 비교적 집에서 해 먹기 번거로운 요리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누구나 따라하기 간편하고 손쉬운 생선구이 레시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1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우럭과 슈퍼푸드인 양파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수산물 음식궁합 레시피는 밥 한 공기 뚝딱! 쫄깃하고 탱탱한 ‘우럭 양파구이’입니다. 생선과 양파는 찰떡 음식궁합이라는 사실!
11월 제철을 맞은 국민 횟감 ‘우럭’과 해독작용에 뛰어난 웰빙식품 ‘양파’가 만났습니다! 그럼 우럭 효능, 양파효능, 그리고 신선한 우럭 고르는 법, 우럭 양파구이 만들기까지 모두 소개합니다.
<우럭>
우럭회, 우럭매운탕 등으로 즐겨먹는 우럭은 광어와 함께 우리나라의 양식 바닷물고기의 어종입니다. 대표적인 국민 횟감이자 고급 식재료에 속하는데요. 육질이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과 구수한 맛이 일품입니다. 또 담백한 맛까지 더해져 과거에는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우럭은 타우린, 각종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활력을 주고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 칼슘, 인 등 무기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은 뇌 신경을 진정시키고, 아미노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
특유의 매운맛을 내며 익힌 후에는 단맛을 내는 이 채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해독작용에 뛰어난 웰빙식품 ‘양파’입니다. 양파는 찌개, 구이, 샐러드, 볶음 등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파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혈압을 낮추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데에는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가장 대표적인 케르세틴과 유황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암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양파의 알싸한 맛을 내는 유화알릴 성분은 혈당을 낮추어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파는 우럭과 더불어 생선의 비린내를 잡는데 탁월하며 생선구이 조리 시에 배출되는 환경호르몬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우럭 양파구이>
재료 : 우럭, 양파, 굵은 소금, 청주, 대파, 간장, 올리고당, 맛술, 고운 소금, 와사비
조리순서 :
1) 우럭은 칼로 문질러서 비늘을 제거하고 몸통에 칼집을 낸다.
2) 청주와 소금을 뿌려 20분 정도 두고 나오는 물기는 제거한다.
3)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구워준다.
4) 우럭이 익기 시작할 때쯤 양파 등 기호에 맞춰 갖은 채소들을 굽는다.
5) 대파를 함께 구워서 비린내가 퍼지는 것을 막는다.
6) 간장, 올리고당, 맛술, 소금으로 소스를 만든다.
출처: 수협중앙회 블로그
제공: 수협중앙회 홍콩무역지원센터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