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글 말미에 동남아 사람들의 홍콩 현지화에 대해 소개하겠다는 예고를 하고 마쳤는데,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그 주제를 왜 쓰고 앉았느냐는 질책을 듣고, 급하게 주제를 변경했다. 오늘의 주제는 홍콩 사람들의 선물 문화이다.
예로부터 중국은 예의지방(禮義之邦)으로 불렸으며, 선물에 대한 예를 중시하여 한나라 때부터 다음과 같은 말이 전한다고 한다. 「禮尚往來, 往而不來, 非禮也.」---《禮記.曲禮上》 ‘선물은 주고받는 것이며,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예의가 아니다’
홍콩은 이러한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 배경과 함께 서양의 개방적인 문화를 함께 공유하고 있는 독특한 도시이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홍콩의 선물 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황별 선물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집들이 시
1) 꽃, 꽃병, 화분 등: 꽃이 피는 것과 같이 집안이 평안하고 부귀영화를 가져온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선물한다고 한다.
2) 등, 그릇(식기류): 식구가 많아지고 돈도 많이 번다는 뜻의 한자와 발음이 비슷하여, 그러한 의미를 부여하여 선물한다고 한다.
3) 기타: 그림, 축하 메시지를 담은 붓글씨(對聯), 어항, 장식품, 작은 가구, 가전, 침실 용품 등. 그리고 간혹 현금을 직접 건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 선물하면 안 되는 것들: 집들이 시 빗, 머리띠, 식물, 동물, 신발 등은 선물하면 안 된다. 빗, 머리띠 등 머리 관련 물건들은 이별한다는 뜻이 있고, 식물과 동물은 키우다가 죽는 경우 때문에 불길하다고 여긴다고 한다.
2. 회사나 개인 사업장 개업 시
1) 화환: 집들이 선물과 마찬가지로 꽃, 즉 화환이 선호된다고 한다. 꽃이 부유함과 번성을 상징하기 때문인데, 중국 사람들이 짝수를 선호해서 한 사업장에 두 개씩 보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횐 꽃 위주로 배열하지만, 국화만 있으면 안 된다고 함)
2) 탁상용 장식품: 복과 재물을 부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3) 부귀죽(富貴竹), 금전수 (金錢樹): 재물운을 뜻한다.
4) 과일 바구니: 과일을 광동어로 生果 saang1 gwo2라고 하는데, 그 한자의 의미와 같이 생기 있게, 과일의 다양한 색과 같이 다양하게 성장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5) 동물 모형: 재물 운과 사업장을 지켜주는 의미를 부여하여 선물한다고 한다.
3. 졸업식
1) 졸업용 꽃다발: 꽃과 함께 어린 연령대의 학생들이 좋아하는 인형을 함께 조합하여 제작한 꽃다발을 졸업 선물로 많이 주고 받는다고 한다.
2) 정장, 만년필, 넥타이 등: 대학 졸업과 함께 새로운 사회로 나가는 졸업생들을 위해, 사회에서 필요한 물품들이 졸업선물로 인기가 있다고 한다.
4. 선물 시 일반적으로 주의할 점
일반적으로 중국의 전통 무속 신앙이나 한자 발음의 유사성이 안 좋은 의미들과 관련된 경우,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선물로 환영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약: 약이라는 것이 아플 때 먹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물할 경우 병에 걸리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어서 금기시된다.
2) 신발: 발음이 탄식 소리와 같으며 멀리 떠나보낸다는 단어와 소리가 비슷해서 금기시된다. 또한 신발은 신체의 가장 아랫부분인 발에 신고 더러운 곳을 밟는 것이라는 자체의 안 좋은 이미지 때문에 선물로 환영받지 못한다고 한다.
3) 손수건: 눈물 닦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주로 상주에게만 주는 선물이라고 한다.
4) 어떤 선물이든 개수가 4개인 경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숫자 4의 발음이 죽는다는 의미의 글자와 소리가 비슷해서 환영받지 못한다. 주로 1, 6, 8, 9 개로 선물한다고 한다.
5) 흰색, 검은색 물건: 보통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하다는 뜻이 있지만, 중국 사람들에게는 장례식, 죽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또한 검은색은 흉조, 길하지 않다는 의미가 있어서 꺼림칙하게 여긴다고 한다.
6) 국화, 초: 죽은 사람에게 제사를 지낼 때 쓰는 물건이기 때문에 금기시된다.
7) 칼, 가위 등: 관계를 자른다는 뜻, 상대를 해한다는 의미가 있어서 선물하지 않는다.
8) 지갑: 본인의 재산을 넘겨준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부부, 연인, 가족끼리는 선물한다고 한다.
9) 지역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보통 사과는 빨간색으로 번성의 의미를 가지며, 건강을 상징하기도 해서 선물로 좋다고 한다. 하지만 상하이 지역에서 사과의 사투리 발음은, 병고(病故, 병으로 죽음)의 발음과 같아서 선물하지 않는다고 한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기본적으로 선물은 인간관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 덧붙여 그 의미까지 고려하여 적절한 상황에 선물을 한다면, 선물의 효과는 극대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늘의 알쓸홍잡은 여기까지이다. 다음 주에도 오늘 못다한 선물 이야기를 함께 하도록 하겠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