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슈퍼푸드(SuperFoods)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07-30 16:44:12
  • 수정 2019-07-30 16:47:13
기사수정
  • 자연이 주는 모든 생물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인간들을 위해 신이 내려준 육의 양식이자 선물이다. 모든 병은 먹거리에..
자연이 주는 모든 생물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인간들을 위해 신이 내려준 육의 양식이자 선물이다. 모든 병은 먹거리에서 온다고 말하는 의사들도 있다. 말기암환자가 산속에 들어가 산속에서 얻은 식물들만 가지고도 자연치유된 사례들을 보면 먹거리가 정말로 중요한 것임을 부인할 수가 없다. 그중에서도 슈퍼푸드로 알려진 그들의 효능을 알아보자.

 
흑마늘:
흑마늘은 통마늘을 일정한 온도에서 20일간 숙성시킨 것으로 생마늘이나 구운 마늘과는 다른 효능을 자랑한다. 흑마늘이 생마늘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항산화 효능이다. 마늘의 효능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항염 효과가 우수한 데 비해 흑마늘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능’이 우수하다. 이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숙성 과정에서 항산화물질인 S-아릴시스테인으로 전환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함량도 높아진다.

흑마늘 효능은 흑마늘 반찬, 흑마늘 식초, 발효 흑마늘, 흑마늘즙 등 다양한 방식으로 누릴 수 있다. 최근에는 먹기 간편하고 흡수가 빠른 흑마늘즙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다. 식품업계에서도 흑마늘을 마늘즙, 발효흑마늘, 통흑마늘, 마늘엑기스 등 다양한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연구논문에 의하면 마늘 껍질은 마늘 알맹이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은 4배, 폴리페놀 함량은 7배 가량 많았다. 또한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흑마늘을 갈아 만든 흑마늘 분말액이 물에 달인 흑마늘즙보다 비타민E, 아연, 칼슘, 철, 식이섬유 등 함량에서 각각 9.03배, 3.09배, 2.83배, 1.60배, 1.4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양파의 효능:
만능 식재료인 ‘양파’는 겉껍질 색깔에 따라 백색, 황색, 자색, 적색 등으로 구분된다. 양파는 껍질 색에 따라 맛이나 식감이 미세하게 다르다. 흰 양파는 식감이 단단하고, 노란 양파는 매운맛이 덜하다. 자색양파나 적양파는 수분함량이 높아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양파껍질은 색깔에 관계없이 모두 영양소가 풍부하다. 흰색이나 자색, 적색양파 모두 껍질 속에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돼 있다. 대표적인 것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유화아릴’과 혈전 생성을 방지하는 ‘퀘르세틴’, 항산화 영양소인 ‘플라보노이드’다.

 
비트의 효능 :
나폴레옹은 비트가 함유한 당분(설탕)의 잠재력을 조사하기 위해 7만 에이커(Acer)의 땅을 이용하여 비트를 재배했다고 전해진다. 전시 봉쇄로 인해 나타난 당 부족 시대에 프랑스는 비트를 재배하여 설탕을 자체 생산할 수 있었다. 그 이후 전 세계 감미료의 원천인 사탕무를 포함하여 다양한 색상과 품종의 비트가 널리 재배되고 있다. 비트는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칼로리, 지방, 콜레스테롤이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섬유, 비타민 C, 마그네슘 및 엽산의 우수한 원천이며, RNA와 DNA 세포를 만들고 유지하며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육을 만들고 심장의 전기 활동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칼륨, 그리고 근육과 신경 기능을 유지하고, 뼈를 강하게 만들고, 혈당 수준을 조절하며, 건강한 면역 체계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망간을 함유하고 있다.

 
양배추의 효능 :
올리브, 요쿠르트와 함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식품 ‘양배추’는 비타민 K와 비타민 C, 비타민 U 등 각종 비타민의 보고(寶庫)이자 대표적인 장수식품이다.

양배추는 비타민뿐 아니라 섬유질, 무기질 등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그 효능도 다양하다.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완화시켜 위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와 항염, 항균 작용도 뛰어나다.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양배추를 ‘인간을 밝고 원기 있게 하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채소’라고 언급할 정도로 정신 건강 측면에서도 우수한 효능을 자랑한다.

단호박 효능: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이다. 과육이 단단하고 잘 썩지도 않으며 맛이 달콤한 것이 특징이다. 맛이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불리어진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펙틴 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해주며 담즙은 분비촉진 및 위장의 활동을 증가시켜 음식의 소화는 돕고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단호박에는 코발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코발트는 인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조혈기능을 촉진시키며, 인체에서 비나킨B12 합성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을 방지하고,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슈퍼푸드라도 각자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이유성 기자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