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 - 177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03-25 09:58:09
  • 수정 2019-03-25 09:59:20
기사수정
  • 기업하기 참 힘든 나라 봄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봄꽃과 관계없이 김학의 사건,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 구속영장 청구, 4‧3재보선, KT 채용의혹을 둘러싼 정치권..
기업하기 참 힘든 나라

봄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봄꽃과 관계없이 김학의 사건,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 구속영장 청구, 4‧3재보선, KT 채용의혹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가 어디쯤 가고 있는지는 안중에도 없어 보입니다. 한국경제신문 3월 25일자(월) ‘오늘의 뉴스’입니다.

1. 미국 공무원이 한국경제신문에 전화를 걸어온 이유

지난 1월 한국경제신문 편집국에 낯선 번호의 국제전화가 걸려왔습니다. 발신자는 미국 버지니아주 투자 유치 담당 공무원. 그는 ‘농심이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미국에 제2 공장을 짓는다’는 한경 보도(1월11일자 A1·5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리곤 “버지니아주가 간절히 원한다고 농심에 전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현지시간 새벽 2~3시에 걸려온 전화였습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태평양 건너 조그만 나라의 신문에 난 기사를 보고 공장유치를 위해 공무원이 직접 전화를 해왔다는 것이. 기업 유치를 위한 다른 나라와 한국의 대조적인 단면입니다. ‘기업하기 참 힘든 나라’ 한국의 모습을 해외의 기업 유치 노력과 한국의 기업 밀어내기 규제를 대조해 조명했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 기사 바로 가기

2. 여당, 도시공원 해제 부지 정부서 매입 추진

내년 7월 전국 도시공원이 공원 용도에서 해제됩니다. 사유지는 개인이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공원에 큰 건물이 들어설 수도 있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선 정부가 땅을 사들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총대를 메고 나섰습니다. 전국 도시공원 사유지를 지방자치단체가 매입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합니다. ‘도심의 허파’ 기능을 하던 도시공원을 살리겠다는 겁니다. 취지는 좋은데, 재원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3. 새벽에 차가 막힌다- 새벽배송전쟁


혹시 새벽 배송을 시켜보셨나요? 밤에 주문하면 새벽 집앞에 물건이 와 있습니다. 한국만의 놀라운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익숙해진 주부들은 아침 국거리까지 새벽배송을 이용합니다. 그러다보니 새벽배송 시장 쟁탈전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e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뿐 아니라 대형마트와 백화점, TV홈쇼핑까지 뛰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새벽 서울시내는 새벽배송 차량으로 교통체증이 일어날 정도라고 하는데요. 시리즈로 알아봅니다.
▶ 기사 바로 가기

4. 플러스 뉴스

- ‘소리 상표’를 아시는지요? 소리도 상표를 등록해서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것 말입니다. 치열해지는 소리상표 확보전을 취재했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 미국 국채의 장·단기 금리가 금융위기 이후 12년 만에 처음 역전됐습니다. 독일 국채 금리는 2016년 10월 이후 2년 반 만에 다시 마이너스로 떨어졌습니다. 세계 경제에 불고 있는 ‘R의 공포’를 조명했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 글로벌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 넷플릭스에 이어 애플, 디즈니, AT&T 등이 뛰어들었습니다. 자연히 경쟁도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5. 이번주 뉴스 포커스

-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청문회가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립니다. 누가봐도 하자있는 후보자들이 있어 진통이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마할 사람은 없다는 관측입니다. 청문회에 관계없이 임명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통계청은 ‘2월 산업활동동향’을 29일 발표합니다. 한국은행은 ‘3월 소비자동향조사’와 ‘기업경기실사지수(BSI)·경제심리지수(ESI)’를 각각 27일과 28일 내놓습니다. 우리 경제가 어디에 와 있는 지 가늠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좋은 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하영춘 편집국장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