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적인 첨단도시 홍콩, 아직도 뿌리 깊은 미신풍조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02-19 16:23:06
  • 수정 2019-02-19 16:24:11
기사수정
  • 홍콩은 전 세계적으로 과학이 발달한 도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도시 구석구석에 만연한 미신의 흔적들이 깔려 있다. 건물마다, 집집마다, 제사를 위한 장소가 있어..
 
 
 
홍콩은 전 세계적으로 과학이 발달한 도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도시 구석구석에 만연한 미신의 흔적들이 깔려 있다. 건물마다, 집집마다, 제사를 위한 장소가 있어 아침저녁으로 향을 피우고 절을 한다. 복을 빌기 위한 기복행사이다. 홍콩에 살고 있는 어느 한인이 이 향불로 인해 너무 괴롭다고 소셜 미디어에 올라온 적이 있다. 그 향냄새가 본인집 까지 들어와 법적으로 어떻게 제재할 지를 물었다.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홍콩의 깊은 우상문화를 법적으로 막아낼 좋은 방도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홍콩사람들은 풍수와 숫자에 길조적인 것과 흉조적인 것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숫자의 소리와 발음이 광동어 단어와 비슷한 대로 길조, 흉조로 여긴다.

미디어에 나오는 홍콩사진들을 보면 항상 눈에 띄는 건물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차이나 뱅크와 홍콩은행 건물이다. 차이나뱅크 건물은 1985년도에 건축이 시작되었는데 옆에 위치한 홍콩뱅크 빌딩 건물 소유자가 차이나은행 건물의 날카로운 모서리를 보았다. 이 건물의 날카로운 모서리는 인근 건물들에게 나쁜 기운을 주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후, 경기침체와 홍콩 총독 에드워드 유대(Edward Youde)의 갑작스런 죽음 등, 일련의 불행한 사건들이 풍수 신자들에게 두려움을 주었고 미신에 대한 확신을 갖게 했다. HSBC 빌딩의 걱정스러운 주인은 풍수 전문가들과 상의 한 후 라이벌 은행의 "칼날"을 겨냥하고 나쁜 에너지를 빗대어 치기 위해 건물 옥상에 대포 모양의 크레인을 설치했다. 이 대표구조물은 경쟁은행 건물을 향하고 있어 마치 대포가 그 건물을 향해 공격하고 있는 모습이다. 홍콩 시내에서 대포모양의 크레인을 설치한 건물을 볼 수 있는 건 어렵지 않다.

많은 홍콩의 가장 유명한 건물과 공원은 풍수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다. 시스템은 공간을 통한 좋은 기운이 흐르도록 설계한다. 풍수는 행복, 번영 및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다. 홍콩 섬은 자연의 형체와, 산이 많은 지역으로 빅토리아 항구의 장애물이 없는 풍경을 제공하여 아주 좋은 풍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홍콩은 영국문화와 함께 여전히 ​​전통을 존중하고 있다. 지역 미신의 신호는 광동어에서 숫자 4가 "죽는다"라는 소리로 인식하고 있다. 대부분의 건물이 4 층 표기를 건너 띈 건물들이 있다. 미신의 대부분은 동음 이의어와 운율에 뿌리를 두고 있다. 숫자 4만 유일하게 불길한 숫자가 아니다 "14"는 "명확한 죽음"을 뜻하고 "24"는 "쉬운 죽음"으로 들린다하여 흉조로 여긴다. 홍콩의 영국 식민지 시대에는 숫자 13을 흉조로 생각하여 13층을 건너 띈 건물들 특히, 호텔들이 있다. 이외에도 광둥어로 "5354"는 "살아 있지 않고 죽지 않았음"의 뜻으로 간주하며 , "9413"은 90 % 죽은 10 센트, ​​살아있는 10 센트 "로 불길한 징조로 여긴다.

홍콩사람들이 불길한 징조라고 생각되어 피하고 있는 미신들도 있다. 음식에 수직으로 젓가락을 올려놓지 않는다. 이것은 고인의 향을 피우는 것과 흡사하기 때문에 혼령을 끌어들이는 것으로 믿는다. 또한 밤에는 손가락이나 발톱 손톱을 자르지 않는다.. 구체적인 이유는 없지만 중국,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한국 등 여러 동남 아시아에서 이같이 믿고 있다. 홍콩에서는 시계를 선물로 주지 않는다. 광둥어에서 "시계를 주는 것"은 발음이 장송곡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미신은 홍콩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집게손가락으로 달을 향해 가리키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달에 대한 무례한 행동으로 귀의 끝이 잘려 나간다는 미신이 있기 때문이다.

식후에 밥알을 남겨 두면 눈살을 찌푸린다.
밥을 남기는 것은 미래의 흉터와 결점이 있는 배우자를 만날 징조로 여기기 때문이다.

색깔은 빨간색을 좋아한다.
황실시대에는 적색이 권력, 자신감 및 지위를 나타내었다. 오늘날의 빨간색은 번영과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큰 축제기간에는 항상 빨간색들이 주류를 이루며 도시를 장식한다. 중국의 전통 웨딩드레스도 빨간 색이며, 제등, 라시씨를 주는 봉투등도 빨간색을 선호한다.

숫자 4와는 달리 6, 8, 9는 길조로 여겨진다. 광둥어에서 여섯은 광동어 발음 럭이 영어발음 Luck과 비슷해 "행운"과 "행복"의 숫자로 여긴다. 제국의 중국에서는 숫자 9가 황제와 관련된 되어 있다. 제국주의 시험은 9 계급 체제로 조직되었고, 황제의 예복에는 9 마리의 용이 장식되었다. 9번은(까우) “오래 지속되는” 뜻의 광동어 단어처럼 들리고 숫자 8은(빠)는 ‘번영’단어와 동음이의어로 가중 운이 좋은 것으로 간주한다. 결과적으로 모든 전화번호, 차량 번호판 또는 8 자릿수의 주소를 선호하고 있다. 중국과 홍콩의 차량번호로 8번에 대한 프리미엄은 상상보다 많은 금액을 주고 숫자 8번을 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많은 것들을 모두 지키며 살아가는 홍콩인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 그렇듯이 이 땅에 살면서 복을 바라는 간절한 인간의 마음들을 이해하는 바라 안쓰러운 생각마저 든다. 이것 따지고 저것 따지지 않고 마음 편하게 살 수 있는 삶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축복과 안녕은 하늘이 내려주는 것으로 그 축복의 통로가 어디인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미신문화이다. 홍콩사람들의 문화를 알고 살아간다면 홍콩삶에 도움이 될것으로 믿는다.

(출처 : scmp, 위클리홍콩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