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렛츠 고(Let’s GO)~ 셩완 건어물 마켓(Dried Seafood Markets)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02-14 15:31:56
  • 수정 2019-02-14 15:41:15
기사수정
  • ‘셩완(Sheung Wan)’하면 가장 생각나는 것, 관광객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가장 잘 알려진 웨스턴마켓이 먼저 생각난다. 그런데 그 웨스턴마켓 바로 근처에 ..
‘셩완(Sheung Wan)’하면 가장 생각나는 것, 관광객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가장 잘 알려진 웨스턴마켓이 먼저 생각난다. 그런데 그 웨스턴마켓 바로 근처에 홍콩인들의 생활이 잘 녹아 있는 현장이 있다. 조금은 쌀쌀하지만 화창한 오후, 홍콩 최대의 건어물 상점가 “Wing Lok Street”로 가보았다.

손질 된 샥스핀(益食魚翅)을 HK$2342, 샥스핀 가장자리를 말린 포는 HK$148, 지느러미 뼈(翅骨) HK$168에 판매하고 있다. 샥스핀은 한국에서 보기 드물 뿐만 아니라 귀한 식재료로 여겨지는데 이런 골목에서 실제로 보니 신기하다. 그리고 지느러미 뼈를 봤을 때, 새하얗고 촘촘하게 잘려진 모양새가 언뜻 한국에서 예쁘게 모양을 내어 폐백상에 올리는 오징어오림과 비슷해 보여서 반건오징어인가 했는데 지느러미 뼈라고 해서 깜짝 놀랐다. 오징어오림은 집안의 부와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중국 최대 명절 춘절 기간에 샥스핀(상어 지느러미) 수프를 한 그릇 먹으면 한해 내내 여유가 생긴다는 속설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샥스핀 판매를 중단하는 움직임이 생겨나고 있다. 환경보호와 생태계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최근 홍콩에서 샥스핀 소비량은 눈에 띄게 감소했다. 향후 10년 내에 홍콩이 ‘상어지느러미 없는 도시’가 될지 모른다.

뿐만 아니라 해산물 하면 빠질 수 없는 오징어도 보기 좋게 널려져 있다. 대왕오징어는 HK$166 /500g(斤)에, 태국산 오징어는 HK$198/斤 판매되고 있다. 대량으로 준비된 건어물들은 대부분 새우나 조개, 소라, 굴을 건조시킨 상품들이다. 가격은 HK$138~268로 다양했다. 그리고 건해삼도 판매하고 있었는데 500g(每斤)에 HK$500~1100로 비교적 고가에 속했다. 바다의 삼(蔘)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가격이었다.
 이처럼 거리를 거닐며, 한국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해산물들을 보고 낯설지만 진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명절마다 제사상에 곡물로 된 한과와 강정을 올리는데 춘절을 맞아 여기 홍콩에서 깨와 견과류로 만들어진 강정을 보니 반가웠다. 춘절에 홍콩에서는 광동어로 “푼초이(盆菜)”라고 부르는 광동 지방의 토속 요리가 있는데, 정초에 꼭 빠지지 않는다. 큰 양푼에 야채를 깔고 고기, 해산물을 잔뜩 쌓아 올린다. 재료는 따로따로 익혀야 제 맛이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먹는 명절음식이다. 재료는 주로 각종 고기와 전복, 인삼, 샥스핀, 생선 부레, 새우, 게, 버섯, 피쉬볼, 오징어, 말린장어, 건새우, 돼지 껍질, 두부, 무 등으로 각종 재료가 들어간다. 이 때문에 건어물 시장에서 전복과 샥스핀, 새우, 오징어 등은 빠짐없이 보이는 이유 중 하나다.

건어물 가게에서 고양이가 잘 보이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건어물 냄새를 맡고 몰려오는 쥐를 막기 위해서다. 때문에 대부분 건어물 가게에서 고양이를 기른다고 한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골목 여행이란 바로 이런 것~

홍콩에는 건어물 가게들이 참 많다. 바다가 인접해 있는 데다 더운 날씨 때문에 오래전부터 생선을 말려서 많이 먹어 온 것이 전통이 되었다. 건어물 종류는 불가사리 말린 것까지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보다 다양하다. 또한 ‘Wing Lok Street’는 건어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약재들도 함께 취급하는 상점들이 많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더불어 홍콩인들의 일상을 눈에 담아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일 것이다.

이렇게 구경을 마치면, 셩완(Sheung Wan) 곳곳에 있는 관광명소인 ‘캣 스트리트(Cat Street)’, ‘만모사원(Man Mo Temple)’, 가게마다 주인장의 개성이 뚜렷한 ‘포호(Po Hing Fong of Hollywood Road)&노호(North of Hollywood Road)’ 그리고 ‘피엠큐(PMQ)’ 등을 방문하고 센트럴(Central)로 넘어가는 코스도 하나의 방법이다.

<가는 방법>
  1)MTR: 셩완(Sheung Wan)역 A2 출구로 나와서 오른쪽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정면 보이는 거리가 홍콩 최대의 건어물 상점가 “Wing Lok Street”이다.
  2)TRAM: 셩완 방면 Kennedy Town, Shek Tong Tsui, Western Market행 트램을 타고 Western Market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웨스턴 마켓(Western Market)을 등지고 길을 건너서, 왼쪽기준으로 한 블록을 지나면 그 곳에서 ‘Wing Lok Street’ 표지판을 볼 수 있다. 표지판을 따라 그 골목으로 들어가 보면 건어물과 약재를 취급하는 중국풍의 상점들이 쭉 늘어진 광경이 보인다.
 참고로 이 건어물 골목은 윙록스트리트에서 쭉 이어져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아이클럽(iClub)호텔이 있는 본햄스트랜드(文咸街,Bonham Strand)로도 이어져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