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의 가장 전통적인 요리-딤섬 아니고 푼초이(Poon Choi)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02-12 18:27:05
  • 수정 2019-04-26 11:12:57
기사수정
  • 홍콩만의 독특한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홍콩 무형문화재' 홍콩의 가장 전통적인 음식이 딤섬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홍콩 현지인들은 딤섬이 아니라 여러 가지 재료를 ..
홍콩만의 독특한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홍콩 무형문화재'

홍콩의 가장 전통적인 음식이 딤섬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홍콩 현지인들은
딤섬이 아니라 여러 가지 재료를 층층히 올려 만든 ‘푼초이’라고 말한다.

Poon Choi는 전통적으로 결혼식, 중요한 생일 및 물론 설날과 같은 행사에서는 절대 빠질 수 없는 요리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일년내내 마을에서 신계 지 요리의 맛을 즐길 수 있었고 레스토랑 그룹, 호텔 및 기타 요리사가 새로운 재료 등을 이용한 다양한 푼초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홍콩 초기 정착민들 중 일부는 현재의 신계 지역이라고 불리는 마을에 살았다. 이 마을은 산적과 호랑이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성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지금은 산적이나 무서운 야생 동물은 없지만 성벽마을은 여전히 전통을 지켜가면서 독특한 요리 스타일을 선보였다. 성벽마을 요리는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 신선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시골에서 맛보는 건강한 요리다. 대부분의 광둥식 요리와는 차별화된 풍미 가득한 질감을 경험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성벽마을 요리는 '푼초이(Poon choi)'. 큰 대야에 많은 양의 음식을 층층이 쌓아 함께 나누어 먹는 요리이다. '큰 그릇 잔치'라는 재미난 별명도 있다. 푼초이는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전복, 닭고기, 오리고기, 새우, 게, 여러 가지 버섯, 무, 두부까지 무려 9~12겹으로 층을 올리는데 10명 정도는 충분히 먹을 양이다. 갖가지 재료들은 서로 섞지 않고 층층이 한 가지씩 쌓아 차례로 먹는다.

성벽마을의 다른 요리로는 다섯 가지 소스로 익힌 닭고기 요리도 있다. 새우, 조개, 물에 데친 회색 숭어를 튀긴 녹두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

전설에 따르면 푼초이는 남송(1127-1279) 말년에 몽골군이 침입하자 황제가 신계 지역으로 피신을 왔는데 마을 사람들이 최고의 음식만을 모아 마땅한 그릇이 없어 큰 대야에 담아서 황제에게 진상한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푼초이는 홍콩만의 독특한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요리로 홍콩 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푼초이 (Poon Chai)는 홍콩의 전통 중국 설날 요리로 시작했으며 전 세계의 객가 및 광동 지역을 대표하는 요리가 되었다.

Choi Poon을 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간단하다.
하단1층 : : 흰 무, 수프 튀긴 돼지 피부, 나파 배추, 수프 튀김 두부 스킨, 연근

중간층 : 건조 오징어, 중국 식초, 타로, 수분이 많은 표고 ​​버섯 또는 다른 버섯으로 조림 된 돼지 고기

상단 : 찜 / 구운 닭고기, 구운 돼지 고기, 구운 생선, 생선 구이, 전복, 브로콜리, 복 최, 버섯, 검은 색 이끼 등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해산물, 닭고기 또는 새우가 들어가지만 홍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의 선택이 늘어남에 따라 전복과 해삼도 포함되고 있다.

대부분 농민 사회였던 홍콩의 토착 주민들이 가장 좋은 농산물을 큰 사발에 담아 모두함께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적으로 요리를 맛보려면 3 일이 걸렸다. 첫날에는 땔감을 위한 장작수집, 2일 째는 가축을 도축하고 고기를 준비한다. 마지막 날에는 엄청난 양의 음식을 요리했다. 오늘날의 푼초이는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비싼 재료가 들어간 요리로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특별한 날에 먹고 있다. (위클리홍콩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