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의원, 행정장관에 유리잔 투척 혐의로 체포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4-07-11 09:01:06
기사수정
  • 웡육만(黃毓民) 홍콩 입법회(홍콩 의회) 의원이 '의사당 폭력'과 관련해 홍콩 경찰에 체포됐다고 중국 신화망(新華網)이 홍콩 매체를 인용해 5일 전했다. 이 ..
웡육만(黃毓民) 홍콩 입법회(홍콩 의회) 의원이 '의사당 폭력'과 관련해 홍콩 경찰에 체포됐다고 중국 신화망(新華網)이 홍콩 매체를 인용해 5일 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웡 의원은 지난 3일 홍콩 행정수반인 런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이 홍콩 의회에 출석해 의원들과 질의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그를 향해 유리잔을 던진 혐의를 받고 있다.

웡 의원을 포함한 20여 명의 반대파 의원들은 런 장관이 당일 오전 9시 30분께 의사당에 들어서자 자리에서 일어나 고함을 치고 런 장관을 향해 물건을 던지면서 의사당을 빠져나가 회의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홍콩 의회 의장은 런 장관에게 사과한 뒤 의원들에게 '의사규칙'을 준수하고 의회에 출석한 인사를 존중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런 장관은 "의회를 존중하고 의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중시하고 있다"면서도 "일부 의원들은 모욕성 언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행동이 점점 격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바닥에서 유리 파편을 들어 보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일부 의원들이 자리를 뜨면서 유리잔을 포함한 물건들을 던졌다"면서 "의회와 사회는 이번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사태가 빚어진 뒤 행정장관실은 성명을 통해 유감을 표했으며 유리잔 투척 사건을 경찰에 신고했다.

급진 성향의 웡 의원은 2012년 10월 의회 개원식에서 새로 선출된 70명의 의원 중 한 명으로 선서를 하면서 중국과 관련된 단어를 읽지 않는 등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낸 바 있다.

홍콩에서는 주권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지 17주년이 되는 지난 1일 도심에서 차기 행정장관 직선과 관련해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는 등 '민주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