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많은 이들 자살 문턱서 건져올린 신부님의 책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8-01-11 14:03:32
기사수정
  • [205호, 1월 11일] 차동엽 신부가 강연 일정으로 빽빽한 일정표를 가리키고 있다. 그는   "국민들이 절망을 딛고 희망과 긍정적 사고..
[205호, 1월 11일]

차동엽 신부가 강연 일정으로 빽빽한 일정표를 가리키고 있다. 그는   "국민들이 절망을 딛고 희망과 긍정적 사고를 가지면 3만 달러 시대, 선진국 진입도 머지않아 가능하다"고 말했다.

   차동엽(49) 신부는 천주교 인천교구 소속 사제다.  그가 쓴 책은 대형서점의 '종교'코너가 아닌 '경제·경영' 혹은 '자기 계발' 분야에 꽂혀 있다.  지난해 11월 20일 나온 그의 저서 '무지개 원리'(위즈앤비즈) 이야기이다.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지금까지 170여 쇄를 거듭 40여 만부가 팔렸다.  천주교 서적으로는 이례적인 일이다.  '무지개 원리'의 붐에 힘입어 차 신부는 평일에도 2~3건의 강연 스케줄로 빽빽하다.

  오는 27일에는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홍콩한인천주교회의 초청으로 홍콩 및 중국 거주 한인들을 위해 특별 강연도 갖는다. (문의 : 2541-2735)

  이 책이 출간된 지 꼭 1년이 되던 지난 20일 경기 김포시 고촌면 미래사목연구소에서 차 신부를 만났다.  그는 "성경말씀만 전하는 엄숙한 분위기를 벗어나서 대중의 언어로 그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 쓴 점이 어필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무지개'라는 제목처럼 차 신부는 일곱 가지 '원리'를 강조한다.  '①긍정적으로 생각하라 ②지혜의 씨앗을 뿌리라 ③꿈을 품으라 ④성취를 믿으라 ⑤말을 다스리라 ⑥습관을 길들이라 ⑦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등이다.  매 쪽마다 참고서처럼 다양한 예화가 들어 있다.  동서양의 고전과 잠언, 처세서까지 뒤져서 찾아낸 내용들이다.  물론 밑바탕엔 성경 가르침이 기본으로 깔려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장(章)에는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거기에서 생명의 샘이 흘러나온다'(잠언 4:23)라는 구절을, '꿈을 품으라' 장에는 하느님이 아브라함에게 무수한 별과 모래알을 보여주시고 "너의 후손이 저렇게 많아질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창세기 구절을 제시했다.

  차 신부는 초등학교 4학년 때 가세가 기울어 서울 난곡으로 상경했다.  한시도 경제적으로 편안한 시절이 없었다.  사제서품을 받고 1997년 강화성당 주임신부로 부임했다.  1년 만에 간(肝)에 무리가 와 "죽을 고비를 넘기며" 1년 반 동안 사목생활도 쉬었다.  그는 "아무리 어려운 때에도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천주교라는 종교의 울타리를 넘어 온 사회를 포용하고 위로하려는 꿈이었다.

  "'IMF'의 여파가 걷혀가던 2002년 무렵부터 갑자기 온 사회에 절망과 분노가 번졌습니다.  자살률·이혼율 같은 '절망지수'도 높아졌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처방을 내놓고 '용기를 가지세요' 하고 위로하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그의 책을 읽고 자살의 문턱에서 마음을 돌렸다는 사연은 지금도 끊이지 않는다.  그는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좋은 일도 생기고, 좋은 일도 했으면 좋겠다"며   '절대 긍정' '절대 희망' '절대 행복'의 확신을 갖자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 작업으로    '언어문화 바꾸기'를 준비하고 있다.  "공격적이고, 주관적인 언어문화를 바꿔야 생활이 바뀌고 선진국으로도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무지개 원리', 왜 인기가 있는가?

  '무지개 원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의견이 다양하다. 매스컴에서 이야기하는 '무지개 원리의 인기비결 12가지'를 모아봤다.

1. 누구에게나 맞는 자기 계발서다 : 21세기 리더십 요건 5가지, 유다인의 자녀 교육법 7가지, 좋은 습관 길들이기 4가지 등 일상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생활지침을 담고 있다. (김인 삼성 SDS CEO)

2.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 책 : '무지개 원리'는 전인적인 자기 계발서로 행복을 성취하는 과정을 그리면서도 쉽게 읽히는 장점이 있다. 행복과 성공의 비결을 다루었기 때문인지, 발간 3주 만에 영풍문고 베스트셀러 종합부문 3위에 랭크,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목록에 등록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뉴스 피플)

3. 누구나 알고 있는, 그러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일상적인 내용들을 통해 하는 일마다 잘되게 한다. 하는 일마다 잘되게 하는 무지개 원리를 아세요?(건강 다이제스트 4월호)

4. 요즘 뜨고 있는 책 :  3개월 만에 78,000부가 팔렸으며 30쇄를 냈다는 '무지개 원리'.  신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굉장히 뜨고 있는 책(에세이 플러스)

5. 100일 만에 10만 부를 판 화제의 책. 최근 '무지개 원리'(동이)라는 자기 계발서가 발간 100일 만에 10만 부가 넘게 팔리며 화제가 됐다.(중앙일보)

6. 나누고 선물하면 기분 좋은 책. 오늘 새벽에 일어나 '무지개 원리'를 보고 대화하고 테이프 들으며 출근했고 책임자 회의, 점포장 간담회, 그리고 내가 구입한 책을 몇 분에게 드릴 수 있었으니 기분이 엄청 좋다. 선물로 주는 기쁨도 받는 기쁨 못지않다. ㅎㅎㅎ. 많이 구입하여 주위에 계신 분에게 한권씩 선물하였으면 가장 값진 선물이 될 것이다.(http://blog.daum.net/fivestar1430 )

7. 종합 선물 상자 같은 책-무지개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캐어내는 '무지개 원리'는 인생의 성공과 승리를 위한 수많은 교훈을 담아 놓은 '종합 선물 상자'이다.
(http://blog.daum.net/cleyhome )

9. 한국판 탈무드 : 미래를 준비하며 삶의 방향성을 찾는 젊은이들과 직장인, 그리고 새로운 지적·정보적 욕구에 목말라하는 기업인들에게 더없이 좋은 선물이 될 것이요, 특히 자녀교육의 답을 찾는 신세대 부모들에게는 '한국의 탈무드'로서 사랑받게 될 것이다. 여기 나오는 에피소드를 하루 한 가지씩만 들려주어도 자녀들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스포츠 서울)
'GNP 3만달러 시대 한국판 탈무드'(이코노믹리뷰)

10. 딱딱하고 무거운 기존의 자기 계발서와 달리 풍부한 예화와 사례들이 있어 쉽게 읽힌다. 무엇보다 이 책은 잘 읽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갈피갈피에 빛을 남긴 사람들의 감동적인 에피소드와 국내외 이름 있는 연구진들의 실험 결과가 수없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이다.(스포츠 서울)

11. 심금을 울린 감동의 책 :  차동엽 신부님의 무지개 원리가 나의 심금을 울렸다. 나를 감동시킨 말씀, 내가 감동한 말씀… 그래서 21번 읽어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버리겠다. 그런다고 뭐 손해 볼 것은 없지 않은가?
(http://cafe.daum.net/2brainbow)

12. 성공과 행복 관련 지침들을 총체적으로 조직화한 안내서 :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갈망한다. 또 성공을 추구한다. 미래사목연구소 소장 차동엽 신부는 저서 '무지개 원리'를 통해 '하는 일마다 잘 되는' 행동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관심을 모은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공의 지혜를 안내하는 대표적 책을 꼽으라면 '탈무드'가 단연 선택된다.  최근 국내외 출판계에는 성공학과 행복학의 '탈무드'라고 칭하는 각종 처세술 관련 책들이 넘쳐난다. 이 책들은 베스트셀러 대열에도 심심찮게 포함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성공과 행복을 얻는 방법 중 일부분의 이론과 실천을 담아내는 수준에 머문다. 반면 '무지개 원리'는 성공과 행복 관련 지침들을 총체적으로 조직화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