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클리 인터뷰> 문은명 Moon Gallery 대표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7-11-02 10:52:11
기사수정
  • [제196호, 11월 2일] 현장에서 들어보는 미술시장 및 그 전망 ‘미술품은 전형적인 장기투자 상품’   요즘 경제적으로 ..
[제196호, 11월 2일]


현장에서 들어보는 미술시장 및 그 전망
‘미술품은 전형적인 장기투자 상품’


  요즘 경제적으로 성공하기 바라는 모든 이에게 최고의 관심사는 아마도 펀드나 투자가 가장 높다. 그 중에 특정 산업에 투자하는 '섹터펀드'는 현재 금융, 소비재 등이 있는데, 이른바, "틈새펀드" 라고 하여 한우, 그림, 드라마 등에 투자하는 펀드도 있다.

  한국의 모 증권은 미술작품을 매입한 뒤 이를 되팔아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분하는‘아트펀드’를 작년에 이어 2번째로 출시했는데, 불과 3시간 만에 매진되는 등 최근 미술품 투자에 대한 높은 인기를 반영했다.

  이처럼 아트는 ‘미학적 감성’과 ‘경제적 이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차세대 대안투자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 10월 25일, 홍콩 상환에 문을 연 Moon Gallery(대표 문은명)도 사실은 그래서 더 반갑다.

  예술품을 단순히 소장하고 감상하는 데서 벗어나 ‘그림=돈’으로 보게 되는 요즘 현실에 씁쓸한 감도 없잖아 있지만, 미술품을 마음껏 향유하는 가운데 그것이 은연중 우리에게 부까지 가져다준다면 한 헐리우드의 영화의 제목처럼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싶은 생각도 든다.

  위클리홍콩이 지난 10월 26일, Moon Gallery의 투명한 문을 열고 들어서자 하얀 외벽의 아담한 겔러리에는 ‘In A Voce’를 주제로 한 이용기 화백의 여운이 맴도는 서정적인 작품과  강렬한 색채를 과감히 사용해 그린 'The Dagger-2‘ 그리고 동양적임 감성이 물씬 풍기는 황경애 화백의 'After the Rain' 등 5명의 작품 20여점이 걸려 있다.

  문 대표는 “요즘 한국 그림 값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해외 진출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작가들이 많다”면서 “요즘 같은 국제화시대에 한국에서만 머물러 있는 유능한 한국 화가들의 눈을 해외로 돌리게 하여, 이곳 홍콩에 한국미술과 한국작가들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또 “지금은 한국에서 주목받는 화가들의 작품만 전시해 놓고 있지만, 중국과 인도의 작품까지 전시 판매하는 한편, 미술 애호가를 위한 현장 강좌를 하고, 미술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한 상담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표에게 걸려 있는 그림 값을 묻자, 본인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과, 미술계에 몸담고 있는 미술계 선.후배, 은사들, 화랑들과 연결해 한국에서 주목받는 작가들의 작품을 거품을 뺀 가격에 구입한 후 아주 기본적인 겔러리 비용만 덧붙였기 때문에 다른 곳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지난 1년간 미술품은 평균 17%이상 인상됐다”며 “미술품은 전형적인 장기투자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의 미술시장 분위기에 대해서 "요즘 한국은 신정아 사전 이후 미술시장의 ‘거품’을 우려하고 있지만, 미술품 시장도 주식시장과 같은 금융시장, 국내외 경제정세 및 사이클과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과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이 같은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술품은 잘만 사면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자산 증식에 도움을 주지만 잘못 투자하면 적지 않은 손실이 따르게 마련"이라면서 "미술 투자는 전문적인 분야라 전문가의 도움 없이 구입하게 되면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라고 조언했다.

  문은명 대표는 한국에서 이화여대 미대를 졸업하고, 런던으로 유학하던 중 홍콩인 남편을 만나 면 홍콩과 인연을 맺었다.  

  15년 전 남편과 함께 홍콩으로 온 그녀는 프린지클럽과 아트센터, 일본 오사카 등지에서 수차례 전시회를 갖기도 했다.

  문 대표는 미술학원이나 작업실로 운영해오던 Studio Moon을 학생과 일반인에게 오픈해 그림과 음악, 사진, 꽃꽂이, 메이크업 등 다양한 과정을 배우고, 자신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한국 교민들의 문화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 Moon Gallery
주소 : Shop No. 1, G/F., Hua Fu Commercial Gldg, 111 Queen's Road West, H.K.
전화 : 2858 1771  
홈페이지 : www.moongallery.org

* Studio Moon
주소 : No. 1-3, 12/F., Marina House, 68 Hing Man Street, Shaukeiwan, H.K.
전화 : 2736 6331 / 9323 7383


** '교민소식' 11월호에 문은명 대표에 대한 인터뷰 기사가 게재돼, 위클리홍콩에서는 미술품에 대한 투자 및 미술시장에 대한 전망 등을 듣는데 초점을 맞췄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