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107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8-11-16 10:05:29
  • 수정 2018-11-26 15:42:31
기사수정
  • “경제가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는 경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습니다. 고생 많았습니다. 11월 16일자(금) 한국경제신문 ‘오늘의 뉴스’입니다. 1. 반도체 빼..
“경제가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는 경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습니다. 고생 많았습니다. 11월 16일자(금) 한국경제신문 ‘오늘의 뉴스’입니다.

1. 반도체 빼니...상장사 영업이익 11% 줄었다

결국은 기업들입니다. 성장을 이끌 주체 말입니다. 그런데 이거 말이 아닌 듯 합니다. 3분기 상장사 실적이 나왔는데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사 1377곳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6.46% 늘었습니다. 뭐가 어떠냐고요? 반도체를 빼면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뺀 나머지 기업의 영업이익은 오히려 10.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유가증권시장으로 한정하면 11.4% 줄었고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10곳 가운데 6곳은 작년보다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우려스럽지 않습니까? 분석했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2. “경제가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는 경고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인들의 남모른 한숨도 깊어지고 있고요. 니어재단이 연 포럼에서도 이런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장지상 산업연구원장은 “우리 경제는 장기간 서서히 가라앉는 실물 위기를 겪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극복했던 과거 위기와 는 다르다”고도 했습니다. 복원력도 잃은 채 서서히 침몰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산자부 장관을 지낸 정덕구 니어재단 이사장은 “오래 축적된 위기 요소들이 광범위하게 결집된 복합 위기”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들의 해법은 기업가정신의 복원이었습니다.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은 “한국 산업 발전의 주된 요인은 기업가정신이었고 기업이 뛰어야 혁신이 일어난다”고 말했습니다. 들어야 할 사람은 거의 듣지 않을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만. 그래도 전해 드립니다.
▶ 기사 바로 가기

3. 김수현의 힘?...서울아파트값, 61주만에 내렸다

마침내 내렸습니다. 서울 아파트 값 말입니다.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약효가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11월 둘째주(12일 기준) 서울의 주간 아파트값은 지난주 대비 0.01% 떨어졌습니다. 작년 9월 첫주 이후 61주만의 하락입니다. 강남 서초 송파 강동 서대문 동작 등 6개 구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서 서울 전체 아파트값이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전국 아파트값도 이번주 0.02% 떨어지며 지난 8월 둘째주 이후 13주만에 마이너스로 전환했습니다. 9‧13대책의 강도가 세긴 셌던 모양입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힘좀 주게 생겼는데요. 특히 집값 때문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졌다는 김 실장은 한숨 돌리게 생겼습니다. 앞으로 집값 전망했습니다.
▶ 기사 바로 가기

4. 플러스 뉴스

- 마침내 한진그룹에 대한 공격이 시작되는 걸까요? 사모펀드 운용사인 KCGI는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 지분 9%를 사들였으며 경영에 참여할 것이라고 공시했습니다. 이 회사는 지배구조 전문회사입니다. 어떻게 될까요?

- 노무현 정부 정책실장을 지낸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 “지난 2년간 최저임금 인상 폭이 조금 과도했다”며 “김동연 부총리가 옳았다”고 말했습니다. 김수현 정책실장의 자격이 없다고 했던 이 실장이기에 눈길을 끕니다.

- CJ제일제당이 미국 2위 냉동식품회사인 쉬완스컴퍼니를 2조881억원에 인수했습니다. 이 회사 M&A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CJ의 세계화 전략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5. 16일의 뉴스 포커스

- 통계청이 ‘2017년 주택소유통계’를 발표합니다. 작년 11월 1일 기준 주택보유자 중 다주택자 비중 등이 나옵니다. 다른 경제지표 발표는 없습니다.

좋은 주말, 좋은 일 만드시길 바랍니다.

하영춘 편집국장

 본 콘텐츠는 한국경제신문이 제공합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