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구마 쪄 먹으면 영양분 함량 줄어들까?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7-06-02 12:29:08
기사수정
  • 영양 간식으로 인기가 많은 고구마는 품종과 관계없이 가열 조리해도 비타민·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거의 감소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영양 간식으로 인기가 많은 고구마는 품종과 관계없이 가열 조리해도 비타민·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거의 감소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한국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 환진봉 박사팀이 호박고구마·밤고구마 각각 생 것·삶은 것·찐 것의 영양성분을 분석했더니 고구마를 찌거나 구우면 단백질·​미네랄·​비타민 함량이 약간 줄었으나 눈에 띄는 감소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이섬유 함량은 오히려 생것보다 찐 것·​구운 것이 더 높았다. 예외적으로 비타민B군의 일종인 나이아신(비타민 B3)는 찌거나 굽는 등 가열 과정에서 많이 소실됐다.

한편, 칼슘·​칼륨·마그네슘·​요오드·​셀레늄 등 미네랄은 호박고구마, 식이섬유는 밤고구마에 더 많았다. 수분·​단백질·​지방 함량은 밤고구마보다 호박고구마가, 탄수화물 함량은 호박고구마보다 밤고구마가 약간 . 변비·​비만·​대장암 예방을 돕는 식이섬유는 호박고구마(100g당 5.5g)보다 밤고구마(100g당 6.9g)에 더 많이 함유돼 있었다.

황 박사팀은 논문에서 “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 모두 찌거나 구운 후에도 칼륨·​마그네슘·​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다량 함유해 기능성 식품소재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밝혔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