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창 재정사장은 4일 자신의 블로그에 ‘홍콩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홍콩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带: 실크로드경제벨트, 一路: 해상실크로드길) 발전전략에 ..
존 창 재정사장은 4일 자신의 블로그에 ‘홍콩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홍콩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带: 실크로드경제벨트, 一路: 해상실크로드길) 발전전략에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 할 수 있다’는 포스트를 올렸다.
존 창 재정사장은 “일대일로에 있어 먼저 홍콩이 다른 나라와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리적 이점을 잘 활용해 홍콩시장이 더 넓은 지역에까지 영향력을 넓혀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일전에 독일에서 충칭과 뒤스부르크를 연결하는 위신오우(渝新歐) 국제철도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이 때 중국에 수입되는 물건보다 유럽에 수출되는 물건이 많아서, 철도 운영자 입장에서 빈 화물열차가 중국으로 돌아와야 하는 비효율성을 발견했다”고 지적했다.
존 창 재정사장은 홍콩은 광대한 국제비즈니스 네트워크와 인맥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서비스도 발전되어 있어 비즈니스, 무역, 물류 발전 플랫폼으로서 아주 적합하며 유럽기업들을 유치해 상품 수출입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홍콩은 아시아 항공운수중심이며 이미 발전한 항공운수와 물류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있어 일대일로 지역허브로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일대일로 전략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지역을 포함하는 것으로 홍콩은 일대일로의 기회를 선점하여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