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中 연구팀, 메르스 치료제 개발에 획기적인 성과 올려 ‘주목’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5-06-04 18:21:36
  • 수정 2015-06-04 21:48:05
기사수정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연구진이 메르스 치료제 개발에 획기적인 연구 성과를 올린 사실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다. 2일 중국 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연구진이 메르스 치료제 개발에 획기적인 연구 성과를 올린 사실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다.

2일 중국 커쉐바오(科學報)는 푸단대 바이러스학과 장스보(姜世勃) 교수 연구팀이 메르스 질병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코로나바이러스( MERS-CoV) 억제 물질을 발견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2013~2014년 이 연구팀은 메르스 질병을 일으키는 MERS-CoV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폴리 펩티드인 HR2P를 발견했고, 이후 HR2P에 대한 최적화를 통해 HR2P-M2라는 물질을 얻는데 성공했다.

HR2P-M2는 안정성, 수용성, 항바이러스성 등이 뛰어나고, 메르스에 걸린 동물을 상대로 한 동물 실험에서 효과가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팀의 논문은 국제적인 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

쟝 교수는 "메르스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사람이나 의료진 등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에게 HR2P-M2를 긴급 투여하는 것, 특히 비강에 뿜는 방식으로 투여하면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팀의 또 다른 연구원은 미국 연구진과 함께 MERS-CoV 바이러스 억제하는 인간 단클론항체인 m336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언론은 해당 연구진의 이 같은 연구 성과가 메르스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