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의 교육과 국제학교 19 - 6. ESF(English School Foundation)의 현 주소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7-09-13 18:50:18
기사수정
  • [제189호, 9월14일]   ESF를 빼놓고 홍콩의 국제학교를 설명할 수 없다.  ESF는 홍콩의 국제학교 처음이며 끝..
[제189호, 9월14일]

  ESF를 빼놓고 홍콩의 국제학교를 설명할 수 없다.  ESF는 홍콩의 국제학교 처음이며 끝이다.  약 12,000명의 학생을 수용하고 있으며영국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홍콩 최고의 국제학교들 중에 하나다.  ESF는 초등학교가 10개교, 중등학교가 5개교이다.  이외에 홍콩 마사회의 후원 하에 특수학교인 마사회 사라로 센터(Jockey Club Sarah Roe Center)와르네상스 학교(Renaissance College School)와 3개의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 학생들은 초등학교의 경우 홍콩섬 브레마 힐(Braemar Hill)에 있는 쿼리베이 학교(Quarry Bay School)에 비교적 많이 다니고 있으며 중·고등학교는 에버딘(Aberdeen)에 있는 SIS(South Island School)와 포플람(Pokfulam)에 있는 WIS(West Island School)에 비교적 많이 다니고 있다.

  ESF는 2004년 말 홍콩 정부 감사 결과에 따라 대대적인 개혁을 하고 있다.  새로운 경영진이 들어서서 학교급별 학교평가를 진행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학교를 혁신하고 있다.  특히 재정의 건전화를 위해 교사들의 봉급을 하향 조정하고 교육과정을 IB 프로그램으로 바꾸려고 한다.  특수교육 및 중국어(보통화) 수요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보다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런 많은 변화는 학교효과를 증대시킬 것이다.

  모든 개혁에는 아픔이 있듯이 ESF도 연 9.2% 교사 봉급 삭감으로 교사와 경영진 사이에 갈등이 있다.  이로 인하여 교사의 사기가 저하되고 교사들의 집단행동이 표출되기도 했다.  경영진과 교사들 사이 밀고 당기기 신경전 1년 만에야 서로 간의 이견을 없애기 위해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 있는 중이다.  또 학교 재정의 건전화를 위해 초등 8.9% 중등 5.1%의 학비 인상을 단행 했다.  이는 홍콩 정부의 재정 보조금이 학교재정의 방만한 운용을 이유로 삭감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까지는 홍콩 정부가 ESF 전체 운영비의 25%를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러나 홍콩 정부는 ESF가 감사 결과 처분에 따르지 않은 경우 더 많은 지원 예산 삭감을 경고하고 있다.

  ESF 학교들은 재단의 감독하에 단위 학교 교장과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교들의 공통적인 목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위학교마다 특성이 있다.  모든 학교들은 매우 적극적인 학부모회(PTA)가 구성되어 있으며, 위원회를 대표하며 ESF 경영을 한 차원 더 높게 해주고 있다.  초등학교 학부모들 학교 행사나 교실 수업에 적극 참가하는 분위기다.

  현재 교육과정 운영은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국가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모든 수준에서 IB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2007학년도에 12학년과 13학년에 IB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다.

  사틴 주니어(Sha Tin Junior college)와 바우히니아 학교(Bauhinia School)가 IB PYP의 후보이다.  IB 프로그램 도입에 발맞추어 초등학교에서 탐구중심 학습이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또, IB 프로그램에의 전환과 함께 학교 급별에 따라 언어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제한된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초등부에 제공하고 있으며, 중등학교에서는 홍콩 내와 해외에서의 캠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초등 고학년 학생들에게는 홍콩 내에서 캠프훈련을 하고 있다.

  ESF 학교에는 학습 장애아를 돕는 특수교육 전문가 규정이 마련되어 있다.  카울룬 쥬니어(Kowloon Junior)와 비컨힐(Beacon Hill) 초등학교 아일랜드 학교(Island School) 및 킹 조지 파이브(King George Ⅴ) 중등학교에서는 보다 심도 깊은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마사회 사라로 센터학교에서는 정규학교에 가기 힘든 학생들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옥외 풀장이 있으며 강당, 컴퓨터실, 음악실, 미술실. 드라마실 등이 있다.

  학업성적은 비교적 높은 편이며 92.5%가 GCSE시험에서 A*에서 C등급을 받았으며 52%의 학생들이 A*와 A등급을 받았다.  A-level의 통과률은 94%이며 그 중 40%가 A등급을 받는다.  이 학생들은 서양의 유명 대학에 대부분 합격한다. 약 40%의 학생들은 영국으로 대학을 가며, 20%는 캐나다로 20%는 미국으로, 10%는 홍콩, 나머지 10%는 호주로 대학을 간다.  

  입학은 학업 능력에 관계없이 영어실력만 있으면 가능하다.  일부 학교에서는 지원자를 그룹별로 묶어 간단한 테스트를 하여 참고자료로 삼기도 한다.학교 배치는 거주지에 따라 한다.  그러나 특정학교에 대기자가 매우 많아서 새로운 배치안을 발표하여 상대적으로 대기자가 적은 학교에 더 많은 학생들을 배치할 예정이다.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에게 우선권을 줄 예정이다.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의 학부모는 입학서류를 ESF 본부 사무소에 접수해야 한다.  학비는 초등학교가 연 HK$(홍콩불)51,500이며 중등학교는 HK$(홍콩불)82,600이다. 디벤처는 없다.

  다른 국제학교 입장에서 보면 ESF는 거대한 공룡 같으며 홍콩 정부로부터 막대한 지원을 받는 매우 혜택 받는 불공정한 게임을 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ESF가 국제학교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홍콩의 학교 교육을 이끌어 가고 있고, 홍콩에 오는 외국인들이 자녀 교육에 대한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홍콩 정부가 재정적으로 지원할 만한 필요 충분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것이다.

<이 내용은 지난 2월 한국으로 귀임한 KIS 김석수 교장선생님이 발간한 '홍콩의 교육과 국제학교' 책자에서 발췌 했음.>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