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기지 한도 완화
고급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모든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모기지 비율이 기존 50~60%에서 70%로 완화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HK$3,500만 이상의 부동산에 대해 최대 60%의 대출 한도가 적용되던 기존 규정이 사라진다. 최대 부채 상환 비율도 주거용 및 비주거용 부동산 모두 40%에서 50%로 조정된다.
2.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지원 확대
정부 지원 대출 제도에 따라 돈을 빌린 중소기업은 현금 유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최대 12개월 동안 원금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비상장 기업의 브랜드 개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HK$10억을 브랜드, 업그레이드 및 국내 판매 전용 펀드(BUD 펀드)에 투입할 예정이다.
5. 쪽방 규제
개정된 법은 표준 이하의 쪽방 아파트를 규제하여 창문, 화장실, 최소 86제곱피트 크기 등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할 것이다. 이는 도시의 일반 주차장 공간의 약 3분의 2 크기다. 현재 소유주는 유예 기간 내에 쪽방 아파트를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기본 주택'으로 전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형사 고발을 당할 수 있다. 세입자는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는다.
6. 젊은 주택 구매자를 위한 지원
40세 미만의 젊은 가족 또는 단독 신청자는 정부 보조금 지원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 주택국은 주택 소유 제도에 따라 신청자에게 추가 투표 번호를 할당할 것이며, 이들은 공공임대 아파트에 거주할 수 없으며 특정 자산 및 소득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7. 해양 부문, 패밀리 오피스에 대한 세금 혜택
정부는 선박 임대업에 대한 세금 면제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해상 보험, 선박 관리, 선박 대리점 및 선박 중개업에 대한 세율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펀드와 단독 주택 사무실의 경우 정부는 세금 감면 대상에 적격 거래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다.
10. 주류 세금 인하
수입 가격이 200홍콩달러를 초과하는 주류에 대한 관세가 수요일부터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세율 중 하나인 100%에서 200홍콩달러 초과분에 대해 10%로 인하된다. 이는 관광, 식음료, 물류 및 보관 부문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치다.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