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한국교회협의회를 소개합니다
  • 위클리홍콩
  • 등록 2024-03-23 16:59:39
  • 수정 2024-05-02 01:27:10
기사수정

1. 홍콩한국교회협의회의 발기취지와 시기

 

홍콩한국교회협의회는 회원교회와 목회자 간의 연합과 친선을 도모하고, 홍콩에 계신 교민들의 신앙생활을 함께 도우며, 홍콩한인사회를 더불어 후원하기 위해 199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신계지역의 홍콩선교교회, 구룡지역의 홍콩동신교회, 애진교회, 홍콩제일교회 그리고 홍콩섬쪽의 홍콩한인교회, 홍콩순복음교회, 홍콩중앙교회, 홍콩온사랑교회, 홍콩엘림교회가 설립 시부터 지금까지 회원교회로서 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홍콩온광교회, 안디옥교회, 하늘의교회 등이 회원교회로 함께 했었습니다.


 

2. 홍콩한국교회협의회가 하고 있는 활동

 

예배, 복음전파, 신앙훈련, 교제와 봉사 등은 모든 교회들의 기본적인 사명이고, 본질적인 활동입니다. 이러한 교회들의 협의체 성격을 가진 홍콩한국교회협의회(이하 한교협)는 교민사회에 대한 섬김과 회원교회간의 하나됨을 위해 담임목회자 상호간에 매월 정기적인 모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동으로 교회와 교민들을 이단으로부터 보호하는 것도 한교협 사역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감사하게도 홍콩 교민사회 안에는 사회적으로 크게 물의를 일으키는 사이비 종교집단이나 이단들의 활동이 어떤 교민사회보다 덜합니다. ‘부활절연합새벽예배’는, 코로나(COVID-19) 시기를 제외하고, 1996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모든 교회가 동참하여 이루어온 연합 활동입니다. 그동안 연합예배의 자리에서 모아진 헌금은 우리 자녀들이 자라고 있는 한국국제학교(KIS)의 후원금으로 기탁을 해왔습니다. 그 외에, 한교협 산하의 각 교회가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회비와 비정기적으로 모은 특별헌금 등으로 한국국제학교 한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교민사회의 각종 행사를 후원했습니다. 교민회 기관과 마음을 모아, 자연재해와 전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홍콩 안팎의 이웃들에게 온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한교협이 미약하나마, 교민사회에 힘을 더하고, 민간외교의 한 축을 담당해올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지나온 모든 걸음이 참 감사할 따름입니다. 


 

3. 홍콩한국교회협의회가 바라는 교회 모습

 

교회는 기본적으로 예수그리스도께서 머리가 되신 한 몸 된 공동체입니다. 몸의 모든 지체가 골고루 자라야 하듯이 한교협에 속한 모든 교회들이 건강하고 아름답게 성장하는 것이 주요한 관심입니다. 그래서 회원 교회 간에 필요한 부분을 서로 돕고, 정기적으로 모이기도 하며, 좋은 일에 함께 기뻐하고 어려운 일은 가능한 범위 안에서 분담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섬김에 적지 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교재와 훈련을 공유하고, 국제적으로 명망 있고 영향력 있는 많은 강사들을 초청하여 청소년들의 영육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홍콩 내에서 한국교회들의 경계를 벗어나, 로컬교회나 국제교회들과 개 교회별로 혹은 협의회 차원에서, 가능한 범위 안에서 협력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교회 간의 이러한 아름다운 연합이 지역사회로도 풍성하게 흘러가기를 바라며, 그런 길을 지속적으로 찾아가고 있습니다. 

 

4. 홍콩한국교회협의회가 펼칠 교회사업

 

교회의 존재목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분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알게 하는 것입니다. 한교협의 모든 교회가 이 역할을 잘 감당하는 교회가 되도록, 서로 격려하고, 자료나 훈련을 공유하며, 서로 사랑하고 기도하는 일에 힘쓸 것입니다. 또한 회원교회 상호간의 하나됨을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자녀들, ‘다음 세대’가 성경에서 벗어난 ‘다른 세대’가 되지 않도록, 이들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양육하는 교회교육에 연합하여 힘쓸 것입니다. 끝으로, 홍콩 지역사회와 교민들의 필요에 사랑으로 응답하고 협력하는 일에 한교협의 모든 교회들이 힘을 합해 섬길 것입니다. 

 

모두가 참 어려운 때를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새봄, 이 부활의 계절에, 모든 형제와 자매 우리 교민들의 가정과 삶이 아름답게 꽃피기를 한교협의 모든 교회가 더불어 기도합니다. 

 

 

<글.사진 홍콩한인교회 협의회 제공>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