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유학기] Episode 03. 홍콩 성시대 기숙사 생활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11-03 10:10:52
  • 수정 2023-11-24 02:42:14
기사수정

홍콩성시대 (City University of Hong Kong)의 기숙사에는 총 11개의 기숙사 건물이 있다. 나는 홍콩에 오기 전에 홍콩한인학생회인 KASCU (Korean Association of City University)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숙사 관련 정보를 미리 숙지했다. 


홍콩 성시대 기숙사

각 홀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10홀과 11홀이 가장 최근에 지어진 건물이라서 다른 홀들에 비해 건물도 깨끗하다 또한 방 안에 수납 공간도 더 많으며 각 방 천장에는 큰 선풍기도 달려있다고 한다. 나는 1학년때는 9홀, 2학년부터 현재 4학년까지 6홀에서 지내고 있다. 

 

홍콩성시대는2년간 기숙사를 보장해주지만, 보장기간 후 남은 2년은 기숙사를 떠나야 한다.(지원학과가 4년제라는 가정하에). 그래서 3학년부터 자취를 하는 한국인들이 엄청 많다. 만약 대학생활 초반에 휴학을 해서 기숙사 2년을 보장받지 못했다면, 학교 Student Residence Office (SRO)로 메일을 보내 확인을 받을 수 있다. 남학생인 경우, 보통 1학년 마치고 군대를 다녀오므로 기숙사 2년 보장을 다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휴학계를 제출한다. 나와 절친한 한 친구의 경우도 군 복무가 끝난 후 복학 시 SRO에 appeal letter를 보내어 보장 기간 2년 중 나머지 1년을 기숙사에서 다시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3,4학년때도 기숙사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기숙사 이용 연장(홀 리터닝) 신청을 할 수 있다. 그 첫째로는 2학년 재학 시 1년간 거주했던 홀에서 주관하는 홀 액티비티를 통해 Hall Returning Point (홀 리터닝 포인트)를 차곡차곡 모으는 것이다. 각 홀마다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이벤트 또는, 기숙사 전체 관리담당팀이 주최하는 행사 참여를 통해 0.5에서 2점 정도의 포인트를 부여받을 수 있다. 한 학년이 끝나는 시점인 5-6월에 있는 기숙사 신청 기간동안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를 각 홀의 Residence Tutor(RT)들에게 함께 제출하면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몇몇의 학생들에게 기숙사 재이용을 허가를 받게된다. 매년 1, 2학년들은 기숙사 이용을 보장을 받으므로 기숙사 재이용을 신청하는 3,4학년의 수는 그해 1,2학년의 기숙사 이용 학생 수에 따라 달라져 재이용을 하게 되는 그 인원수는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Hall Returning Point이외에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Residence Tutor(홀 튜터,RT)가 되는 것이다. 필자 또한 현재 홀 튜터 활동을 통해 4학년까지 기숙사에서 살 수 있다. 홀튜터는 각 홀을 담당하는 홍콩성시대 교수님을 도와 홀의 시설과 그 홀에 살고 있는 학생들을 관리하고 체크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말한 홀 관리담당팀을 RT라고 하는데 각 홀에는 7명~ 8명 정도의 RT들로 구성되어있다. RT들은 홀 리터닝 포인트를 학생들이 받을 수 있도록 이벤트 주최하고, 홀 내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들을 해결해야 한다. 홀에서 이러한 관리/담당 일을 해야 하므로 RT에게는 한 학년 동안 1인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부여된다. RT활동은 1년제로 3학년때 활동을 했다고 해서 4학년때 재임이 보장되지 않는다. 홀의 담당 교수는 RT활동의 종료 시점 시 RT로 활동한 학생의 해당 학년 성적과 지난 1년간 RT로서의 활동 사항에 따라 평가를 내린다. 필자 또한 이번 6월에 RT 지원서를 제출해 서류 합격 후 대면 인터뷰를 치뤘다. 인터뷰 내용은 대부분 지난 1년 동안의 RT 생활을 반영한 질문들로 이뤄졌다. 그 결과 다행히도, 4학년때도 RT 자격이 주어져 나는 현재 홀 RT로서 1인실을 사용하게 되었다. 기숙사 건물마다 방의 구조와 생김새는 다르겠지만, 내 방은 혼자 살기 안성맞춤인 크기의 정사각형 방이다. 


기숙사 common room

모든 기숙사 층에는 common room (커먼룸)이라고 하는 주방이 있는데, 거기에서 각 층 학생들이 냉장고와 인덕션, 그리고 싱크대를 사용 할 수 있다. 코로나가 심했던 해에는 커먼룸에서 아예 음식을 못 먹었지만, 지금은 음식도 안에서 먹을 수 있고, 그룹으로 모임도 갖을 수 있다. 

 

때론 밥하기 귀찮은 날, 기숙사 한 가운데에 위치한 Homey Kitchen (호미 키친)을 찾을 수 있다. 이곳은 다른 학교빌딩 (AC1, AC2, AC3)에서 먹는 학식보다 조금 더 저렴한 음식이 많고, 간단한 생활용품이나 간식거리도 살 수 있어 종종 우리 기숙사 친구들이 이용하는 곳이다.



0
이태원 한방전복백숙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