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주택 가격 연중 가장 큰 폭으로 급락, 모기지 고통으로 6 개월 만에 최저치 기록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9-01 10:32:15
기사수정
  • 7월의 월별 가격 하락률 1.1% 기록, 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짐


7월 홍콩의 거주용 주택 가격은 3개월 연속 하락하여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높은 금리 환경 속에서 홍콩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반영한다.

 

7월 가격은 전월 대비 1.1% 하락하여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해당 지수는 6월의 347.3에서 343.4로 하락하여 2월의 346.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6월에 1.05% 하락했었다.

 

부동산 컨설팅 회사 나이트 프랭크(Knight Frank)는 최근 보고서에서 "주택 시장이 거래량과 가격이 모두 하락하면서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높은 모기지 금리와 미분양 재고 외에도 중국 개발자들 사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 위험이 계속 확산되면서 홍콩과 중국 본토 모두 경제가 여전히 불확실하다.”라고 말했다.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거주용 부동산 재거래 또한 압박을 받았고 있다. 미드랜드 리얼티(Midland Realty)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7월에 거래된 물량은 2,515채로 이는 11월의 2,512채 이후 가장 적은 수치라고 밝혔다.

 

홍콩 금융관리국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통화 긴축 기조에 발맞춰 홍콩 금리를 높게 유지하고 있다. 홍콩의 은행들은 지난 9월 이후 총 0.875% 포인트씩 5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하여 2008년 2월에 마지막으로 인상된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높은 기준금리는 월 주택담보대출 상환액 증가로 이어지며, 홍콩의 약 1조 8천억 홍콩달러(미화 2290억 달러)에 달하는 주택담보대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많은 잠재적 주택 구매자들이 부동산 구매에 나서기 전에 한 발 물러서서 관망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모기지 중개업체 mReferral의 계산에 따르면 30년 만기 500만 홍콩달러 주택담보대출의 월 상환액은 5회에 거친 기준금리 인상 후 11.5%(월 2,431홍콩달러) 상승한 23,511홍콩달러로 나타났다. Ricacorp Properties의 리서치 책임자 데릭 챈은 중고 주택 가격 하락이 예상보다 더 컸다고 밝혔다.

 

개발업체가 새 주택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대폭적인 할인 혜택을 고려할 때, "열성적인 중고 주택 소유자"는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가격을 더 낮춰야 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주말 동안 CK Asset의 코스트 라인 프로젝트와 시노 랜드의 빌라 가르다, K 와 인터내셔널, 차이나 머천트 랜드 등은 판매에 들어간 유닛에 대해 최대 16% 할인을 제공했다.

 

챈은 3분기 중고 주택 가격의 전반적인 하락률이 2.6%에 달해 올해까지 지수의 약 2.6% 상승분을 소멸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이후에는 연말까지 지수가 1%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나이트 프랭크는 "현재 시장의 역풍 속에서 구매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유통 시장의] 매도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주택 업계는 거래 활성화를 위해 부동산 시장 규제를 완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지만, 정부는 주택난임에도 부동산 가격이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추가 조정은 적절치 않다고 밝힌 바 있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