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한인70년사] 제7장 Ⅰ 21세기의 새로운 도전 (1999-2019, 현재 ) -6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8-25 10:46:37
기사수정

4. 한류(K-Cultural) 



1) 케이팝 (K-POP) 

한류(韓流)의 확산은 홍콩인의 한국방문 수치를 20년 새 8.3배로 급증하게 했고, 중국 내 한한령(限韓令; 한류 금지 또는 제한령)이 한창이던 2016년 8월 말 홍콩에서 개봉된 <<부산행>> 폭발적인 인기와 함께 최종 100억 원에 달하는 수입을 올리며 홍콩에서 개봉된 어떤 아시아 영화보다 많은 수입을 거뒀다. 드라마, 영화 등뿐만 아니라 홍콩의 대형 쇼핑몰이나 음식점에는 어느 곳이든지 한국 가요가 귀에 울려 퍼진다. 서양 및 일본 앨범들이 가득했던 음반매장에도 이제는 한국 음반이 가장 인기 있다. 1990년대만 해도 일본문화에 매료되었던 홍콩사람들이 현재 한류 문화를 더 높이 사고 있다.

 

가) 케이팝(K-POP)의 역사 및 현 상황

케이팝(K-POP)의 배경은 2000년대에 오프라인 국내 음반 시장 쇠퇴와 온라인 음원 유출 및 불법 복제로 인한 수익성이 악화됨에 따라 기획사의 새로운 수익 창구로서 해외 진출이 시작되었다. 보아의 일본 성공 이후, 2000년대 말 아이돌 그룹인 동방신기, 카라, 빅뱅, 소녀시대 등 케이팝 가수들은 일본, 동남아행으로 한류의 절정을 맞으며 한류의 중심으로 부각되었다.

이후 아시아지역 외 유럽 및 미주 등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양상을 보이며, 이후 2012년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발표된 이후 약 4개월 동안 유튜브 조회 5억 건을 기록하며 굉장한 파급력을 보였다. 

당시 미국 주류 시장에서 동양 음반의 성공 사례가 드물었고 진입장벽이 높은 미국 시장에 진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이로써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2017년도 미국 4대 음악 시상식 중 하나인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부분을 수상하며 화제가 된 방탄소년단(BTS)은 같은 해 11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에서 아시아 음악인으로는 유일하게 초청되어 축하 공연 무대를 펼쳤다. 미국과 글로벌 팬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며 국내 미디어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200’순위에 다섯 장의 앨범을 잇달아 올리는 기록을 세웠다. 중소기획사 소속인 방탄소년단은 10~20대 팬들의 주요 소통 창구인 인터넷 방송 서비스인 유튜브와 브이 앱(V-Live)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직접 소통하게 되었고 한국적인 개성과 동시에 탄탄한 음악 실력, 눈에 띄는 퍼포먼스로 그룹 차별화에 성공했다.

 

나) 케이팝(K-POP) 해외 진출의 성공 요인

 

케이팝의 해외 진출 성공 요인을 살펴보자면,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이루어지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꼽을 수 있다. 전략적으로 트레이닝해 현지에 맞는 언어, 춤, 무대매너 등을 익혀 진출 국가의 문화적 장벽을 빠르게 제거하며 현지에 적응시켰고 아이돌 그룹 멤버 중에 현지 인력을 포함시켜 진출 시장에서의 팬을 확보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2PM의 닉쿤, 2NE1의 산다라 박, F(x)의 빅토리아와 엠버 등 각각 태국, 필리핀, 중국 등을 겨냥했고, 현지에서 이들 그룹이 크게 인기를 얻었다. 그 외, 한국형 아이돌 육성 시스템(오디션-연습생-프로듀싱-프로모션)은 기획사의 기업형 시스템으로 글로벌 스타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구조로 수많은 아이돌 스타들을 배출했다. 음악적 세련미와 음악성은 보컬과 안무가 더해져 파급력 있는 수준에 도달했고 비주얼, 예능, 패션 등 차별화된 매력 또한 발산했다. 이처럼 10년 이상 누적된 ‘한류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방탄소년단과 같은 큰 성공을 이루어 냈다고 볼 수 있다.




0
이태원 한방전복백숙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