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클로즈업 아트] 예술, 일상으로의 초대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2-28 08:45:22
기사수정
  • “일상이 미래로 이어지는 도심 속의 예술 오아시스로의 초대”

예술, 일상으로의 초대

“일상이 미래로 이어지는 도심 속의 예술 오아시스로의 초대”



홍콩섬의 해안가를 따라 걷다 보면 타마르 공원, 완차이 산책로, 이스트 코스트 공원, 노스포인트 산책로 등을 지나게 된다. 최근 몇 년간 많은 문화 레저 명소들이 이곳 빅토리아 하버 워터프론트에 생겨나고 있다. 빽빽한 빌딩숲 안에 옛스러운 정취가 묻어나는 나지막한 건물, 예술공간 Oi가 자리 잡고 있다. 세월의 흔적을 담고 있는 이 고풍스러운 건물은 1908년 노스포인트 해안가에 Royal Hong Kong Yacht Club 클럽하우스로 세워졌고, 1930년대에 간척 사업이 이뤄진 후 정부 보급부의 직원 숙소로 사용되었다. 이후 유물고적사무소의 보관 시설로 전환되었고, 2급 역사 건축물로 지정된 이 붉은 벽돌 기와 지붕 건물은 2013년에 ‘Oil Street Art Space’로 탈바꿈해 대중들에게 공개됐다. 


“Oi! 발상의 전환, 옛것과 새것의 공존은 서로 다른 커뮤니티를 하나로 연결”



대중들에게 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Oil Street Art Space’는 2019년에 3,000제곱미터가 넘는 인근 야외 공간과 본관과 통합하는 확장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새로운 공간은 이층으로 전시 및 다목적 장소를 통합해 시민들의 레저 문화 공간을 위해 설계되었다.


역사적 숨결이 곳곳에 녹아있는 이 공간을 문화 예술 중심의 지역사회로 조성해, 집단적 창의성과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예술 공간을 제공한다. 디자인에서 건축, 현대 미술에서 새로운 창의적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프로젝트들이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엄선돼 소개된다. 

 

Oi! Spotlight 국내외 아티스트를 초대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작품을 선보이며 동시에 지역 간 문화 교류를 촉진한다.

Oi! Daily 예술이 대중들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다양한 행사를 주최한다.

Oi! OnSite 주변 환경에 대한 우리의 느낌과 감정을 재구성하기 위해 재능 있는 예술가들을 초청하여 우리 동네 예술가(Artist-In-Residence)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Oi! SoGreen Oi!의 녹음 짙은 공간과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이 다시 자연 환경과 친화되고,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여러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얻을 수 있는 Oi!만의 특색있는 예술 공간으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위치: 12 Oil Street, North Point, Hong Kong (MTR Fortress Hill역 Exit A)

문의: (852) 2512 3000


Mapping Oi!


Oi!는 예술 공간을 확장하면서 야외 공간 벽면에 현지 일러스트레이터 카르멘 응의 Oi!의 특징들을 담은 지도 프레스코를 그렸다. 그녀의 유쾌한 붓질을 통해 Oi!의 새로운 공간의 생동감 넘치는 디테일을 표현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아티스트: 카르멘 응 (Carmen Ng)

전시 기간: 2022년 5월 24일 — 2023년 3월

관람 장소: Outdoor areas of Oi!


Digital Muse


"디지털 도시에서의 의식 변주"라는 주제를 가지고 미디어 아티스트 츠콴 응(Tsz-kwan Ng)가 객원 큐레이터로써, 카치 찬(Kachi Chan), 조이 렁(Joey Leung), 에르카 니시넨(Erkka Nissinen), 에이드리언 유(Adrian Yu), 가르슨 유(Garson Yu) 등 5명의 현지 예술가들과 손을 잡고 종합미디어 예술작품을 선보였다. 거대한 집단 디지털 설치 작품은 관객들을 뉴 미디어 아트의 미학과 창의성을 탐구하는 새로운 예술 장르에 빠져들게 한다.


객원 큐레이터 겸 아티스트: 츠콴 응( Tsz-kwan Ng)

아티스트: 카치 찬(Kachi Chan), 조이 렁(Joey Leung), 에르카 니시넨(Erkka Nissinen), 에이드리언 유(Adrian Yu), 가르슨 유(Garson Yu)

전시 기간: 2023년 3월까지

전시 장소: Oi! Deck



0
이태원 한방전복백숙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