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IAS 에듀 카운셀러] 스탬포드의 사회 정서적 프로그램 (Social Emotional Learning, SEL at Home and School)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1-13 14:31:31
  • 수정 2023-01-13 14:42:06
기사수정

제 4-2장 스탬포드의 사회 정서적 프로그램

(Social Emotional Learning, SEL at Home and School)

학부모에게 제안하는 자녀를 위한 사회 정서적 학습


이곳 스탬포드 아메리칸 아카데미 스쿨의 상담실에서는 학생들이 사람들과 어울릴 때 자신의 감정을 살필 수 있도록 특정 문제에 대한 개별 면담을 하고학생들이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소규모 혹은 학급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돕고 있다모든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정서적 학습(Social Emotional Learning, SEL)은 스탬포드의 교과과정 중 하나로 포함돼있다스탬포드에서는 Second Step 프로그램을 이용해 예비 초등학교 과정부터 8학년 학생의 사회 정서 학습과 함양에 힘을 쓰고 있다

 

SEL은 사람들과의 일상 소통의 중요한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SEL은 아이가 어른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에 대한 학습이다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기

∙긍정적인 목표 설정 및 달성

∙타인에 대한 공감을 보여주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책임감 있는 결정하기

 

학교 상담사에게 SEL이란?

SEL은 전인적인 아동 발달 학습으로 문제 해결, 사회적 기술 및 자기 조절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인식정서적 기술 및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훗날 삶에 대한 회복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학생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미래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높이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생각에 대처하고, 정서적 조절을 함양하도록 학생들과 협력하고 있다.

 

가정에서 SEL을 지원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은?

대유행으로 학습이 중단되어 학생들의 사회적 문제 해결 대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추가적 지원이 필요하다. 집단의식을 갖고 학생들이 난제에 직면했을 때 규칙적인 습관과 대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과 학교에 도움을 지원해야 한다.


 

팁 #1: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감정 언어를 접하게 하고 스스로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자녀가 자신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때때로 자녀의 감정과 문제를 쉽게 털어내버리고 싶을 때가 있다. 특히 당신이 나쁜 하루을 보냈거나 혹은 지금 바쁘다거나자녀의 감정과 문제가 반복되었을 때 그럴 수 있다하지만 아이들은 부모가 언제든 경청해줄 것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줘야 한다. 적극적인 경청이야 말로 아이들의 감정에 관심을 갖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며 그들의 감정을 인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모가 아이들의 문제를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고 묵인한다면향후 음주마약성문제 등의 심각한 상황을 일으켜 부모를 찾는 일이 없게 될 것이다

 

팁 #2: 적극적으로 경청하자.

 

1단계: 주의를 정돈하고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2단계: 눈높이를 맞추고 눈을 바라보다.

3단계: 자녀가 상황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다시 반복한다.

 (자녀에게 보고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확인하는 것은 동의하는 것과 다르다.)

4단계: 필요할 경우, 다음 단계를 위해 상황을 정리해가며 힘을 실어 주고 격려한다.

 

항상 자녀의 감정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적극적인 경청 시,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감정을 듣고 관찰하거나 반복하는 것이다이를 통해 자녀는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느낀다아이의 감정에 동의할 수 없다면 "그래", "듣고 있어" 또는 "-"와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부모가 아이에게 단순히 그런 식으로 느끼지마혹은 그만 걱정해라고 말하는 것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쉬운 '해결책'은 없다. 부모는 자녀가 자기 인식, 자기 조절 및 문제 해결 기술을 구축하도록 도와야 한다

 

팁 #3: 건강한 감정 조절의 모범이 되자.

 

아이들은 좋든 나쁘든 주변의 어른들로부터 배운다! 때때로 SEL 수업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동을 통해 보여주는 방식이다.

 

∙자신을 잘 조절하자. 나의 감정, 바디랭귀지, 목소리 톤, 행동 등을 인식하자.

∙자녀의 행동문제를 다룰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대처하는 모범을 보이자.

(참고 내용: https://hes-extraordinary.com/how-to-stay-calm-when-your-child-isnt)

∙하루 동안 경험한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자녀와 대화하자; 아이들이 감정에 관한 어휘를 개발하는 데 계속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모습만 아니라 좌절과 도전을 극복하는 모범적 모습을 보여주자!  “오늘 내 커피가 식어서 실망했지만 냉커피야!” 또는 오늘 아침 수퍼에서 넘어져서 부끄러웠지만 심호흡을 하고 쇼핑을 계속 했단다!”

 

 

침착함을 유지하고 아이들이 감정을 조절해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은 길고 힘든 과정이다. 각각의 발달 단계 동안 학생들의 요구 사항 또한 변하므로 시기에 따라 부모는 그에 맞는 다른 자원과 지원이 필요하다. 스탬포드 아메리칸 스쿨의 상담 선생님들은 가정에서 자녀의 사회 정서적 학습을 지원하도록 학부모들을 돕고자 한다.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문의해보자!


초등학교 카운슬러 Ms. Jeni & Ms. Mia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