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한인여성회 20주년 기념 특별 이벤트 "김치: 다색다미" 제 5회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12-09 10:17:03
  • 수정 2022-12-09 11:04:29
기사수정


홍콩한인여성회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홍콩 현지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문화원과 진행하고 있는 “김치:다색다미”가 12월 1일 프리미엄 한식 케이터링 & 한국 식품 쇼핑몰 서울레서피의 김민선 대표와 이인찬 수석 셰프의 진행으로 레스토랑 "Danji 단지"에서 대미를 장식했다. 

 


김민선 대표는 묵은지로 제주 삼겹살을 둘러 쌈을 만들고, 다시 육수를 부어 압력솥에서 찜을 하는 방법을 시연했다. 김대표는 사용되는 간장, 육수, 다식 등 재료들을 참가자들이 그 맛과 향기를 확인해가며 요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소개했다. 

 

삼겹살에 김치를 두르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어느 정도로 숙성된 김치가 찜요리에 적당한 맛인지 궁금해 했고 김대표는 사용하는 김치를 참가자들에게 직접 맛을 보인 후 다시 시연을 이어갔다.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김치에 대한 관심도를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다. 

 

또한 참깨 향이 물씬 풍기는 고슬한 밥에 청어알 무우김치를 감태에 두른 청어알김치 감태말이밥은 참가자들의 미각, 시각을 모두 충족시켰다. 참가자들은 김과 외향적으로 닮은 감태를 신기해했고 맛을 테스트 한 후 조용한 탄성으로 분위기를 더해갔다.

 

“복순도가”를 반주로 곁들여 제주돼지 묵은지말이 찜의 매운 맛을 잡아주는 동시에 풍미를 더해 주었다.


묵은지김치찜



준비시간: 10분

요리시간: 30분

분량: 2-3인분

 

재료

묵은지 김치(1 kg) 

삼겹살(300g)

멸치육수(300ml) 

소금, 후추

파, 쪽파, 청양고추, 홍고추

양념

- 굵은 고춧가루(2큰술)

- 미림(1큰술)

- 된장(1큰술)

- 설탕(2작은술)

- 다진마늘(1작은술)

- 청간장 또는 국간장 (1 작은술)

 

 

과정


1. 삼겹살은 2cm 두께로 썰어 양쪽에 칼집을 낸 후 소금, 후추, 맛술로 살짝 간을 한다.

2. 멸치육수에 양념재료를 모두 넣는다.

3. 묵은지로 삼겹살을 단단히 싸준다. 돼지고기의 모든 부분이 김치에 잘 덮여 지도록 한다. 

4. 냄비에 김치롤을 담고 멸치육수를 자작하게 붓는다.

5. 끓인 다음 중약불로 줄이고 20-30분 동안 더 끓인다.

6. 다진 쪽파를 넣고 10분 더 끓인다. 다진 돼지고기를 젓가락이나 포크로 찔러봐서 익었는지 확인한다.

7. 접시에 담고 다진 쪽파를 올려 마무리 한다.

  


이번 요리 강좌는 김치 맛의 변화에 따라 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모던 한식 비스트로 Danji는 우렁이 쌀 청주와 여러 가지 맛의 다시팩을 준비하여 참가자들에게 전달하였다. 

 

"김치: 다색다미"는 100여가지가 넘는 김치 종류 중 백김치, 묵은지, 겉절이, 콜라비, 오이 김치 등 현지인이 좋아할 만한 김치와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는 김치 활용 요리를 선보였다. 이번 5회를 마지막으로 김치: 다색다미를 마치며, 홍콩한인여성회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는 2023년 3월 28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Danji 단지

G/F, 7 Sun St, Wan Chai Tel. 2623 9983

 <글.사진 여성회제공, 위클리홍콩 재편집>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