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 투고] 고난의 심천 입경기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9-02 10:25:53
  • 수정 2022-09-02 12:04:23
기사수정

홍콩에 거주하는 교민이라면 간단한 점심 후 심천으로 이동, 관광이나 재미있는 쇼핑과 함께 근사한 저녁을 즐기고 홍콩으로 돌아오는 일정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 기억은 이미 3년 전으로 거슬러가야 하는 추억이 되어버렸다. 


현재 심천만(Shen Zhen Bay)를 통해 선전으로 입국할 수 있는 사람을 하루 2천 명으로 제한됐다. 중국이 격리를 호텔 격리 7일+ 자택 격리 3일로 규정을 완화하면서, 중국을 방문하려는 사람들이 급증하면서 심천 내 격리호텔 부족과 세관 체증 문제가 심화했다. 지난 8월 27일, 심천에 입국한 한 교민으로부터 생생한 심천 입국 과정을 들어보기로 한다. 간접경험과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1. 사전 준비

1) 출국 허가증 추첨

일일 2천 명 쿼터 안에 들기가 힘들다는 정보를 듣고 추첨을 도와주는 에이전트를 통해 신청을 했다. 수수료가 있었고 일주일 전에 신청 접수를 해야 했다. 신청 접수 첫날, 출국 허가 당첨 연락을 받았다.


2) PCR 검사 (출국 전 48시간 내 검사 및 심천만 세관 PCR 검사 사전 예약)

- 홍콩 출국 전 48시간 내 PCR 검사를 하고 결과 통지 시간으로부터 24시간 이내에 심천으로 출국해야 한다. 본인은 시간을 가늠해서, 출국 이틀 전 오후 5시에 PCR 검사를 했고, 다음날(출국 전날) 오후에 검사 결과를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런데 출국 전날 아침 8시 55분에 음성 결과 통지서를 받아버려서, 출국일 아침 이른 시간에 출발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출국 전날 오전 11시에 다시 PCR 검사를 받았다.


- 출국 당일 심천만 PCR 검사를 사전 예약해야 한다. 예약 후 받은 휴대폰 메시지 또는 사이트 예약 결과를 캡쳐하여 휴대폰에 보관하여 직원에게 보여줘야 한다. 


3) QR코드 다운로드 및 준비

출국 전 24시간 이내 입국예약시스템과 건강신고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입력 후 그린 코드(심천 입국 수속을 위한 정보)와 블랙코드(심천 입국을 위한 건강 정보)를 발급받는다.


2. 출국

- 심천만 도착 후 홍콩 쪽에서 PCR 검사를 받았다. (하마터면 놓칠 뻔 했는데 다행히 전날 생각나 예약을 했다.) 본인은 오후 3시로 예약했었고 미리 도착해서 대기 후 검사를 받았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됐다.

※ 예약 과정에서 영문과 중문이 달라 혼동이 있었다. 영문에는 격리호텔을 기입, 중문에는 출국허가번호를 기입하는 거였다. 격리호텔은 심천에 도착해서 알 수 있는 것이라 기입이 불가능하다. )


- PCR 검사 음성 결과 확인 후, 손목에 녹색 밴드를 채워주었고 출국 카운터를 통해 심천으로 출국했다.




3. 심천 입국

대기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3시간정도 걸렸다. 앉을 자리도 없고 그대로 대기줄에 서 있으면서 조금씩 앞으로 움직이는 상황이라 노인들이나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했다. 화장실을 갈 수도 없으니 입국 과정에서 가장 힘든 부분으로 꼽을 수 있겠다.



1) 그린 QR코드과 블랙 QR코드를 확인 후 개인별 입국 QR코드를 지급받는다. 한 장은 여권표지에 부착한다. 

2) 체온 체크 후, 여권 소지자는 별도 채널을 통해 입국 수속이 진행됐다. 

3) 또다시 PCR 검사를 받는다. (이때는 결과를 기다리지 않아도 돼서 그나마 다행이었다.) 

4) 홍콩 PCR 음성확인서 재확인 후 블루 QR코드 생성 및 입국카운터에서 입국카드를 작성한다.

5) 입국 도장을 받아 무사히 심천에 입국했다. 


4. 격리호텔

거주지를 확인하면서 격리 할 지역 스티커 붙여준다. 여권은 호텔에 도착하면 돌려준다며 관리자가 가져갔다. 지역별 버스 대기열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격리호텔로 이동했다. 본인이 외국인이서인지 가장 마지막에 체크인을 했고, 이렇게 심천에서의 1일차 호텔 격리가 시작됐다.


긴 하루였다. 출퇴근을 하며 손쉽게 지나던 이곳이 지금은 심천에 입국하는데에만 8시간이 걸렸다. 예전으로 돌아가려면 앞으로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갑갑하지만, 8월 24일부터 이미 APEC 기업인 여행카드로도 입국이 가능하다하니 기대해 볼 만 하다.



- 홍콩에서 심천 입국 절차 -


1. 홍콩 현지 PCR 검사 시간 예약: 

https://booking.communitytest.gov.hk/form/index_tc.jsp

- 용도: 중국 내륙(심천) 입국용  

- 검사 방법: 비인후 또는 비강인후 혼합 채집

- 심천 입국일로부터 48시간 이내 PCR 검사 실시, 24시간 이내의 검사 결과

- 검사 결과는 휴대폰 문자 메세지로 링크 발송되며, 검사 결과는 양면 칼러 프린트하여 지참

2. 출국일 당일 세관(口岸) PCR 시간 사전 예약:

https://www.communitytest.gov.hk/zh-HK/

예약 후 받은 휴대폰 문자 메세지 또는 사이트 예약 결과 캡쳐 화면을 보관하여 당일 검사 직원에게 보여줘야 함 

3. 녹색 QR코드 캡쳐 화면 보관

출국일 24시간 이내 입국 예약 시스템에 등록 후 QR코드 화면 캡쳐 

4. 블랙 QR코드 캡쳐 화면 보관

출발 24시간 이내, 위쳇 입출경 여행객 해관 건강 신고(아래  QR코드 스캔하여 사이트로 접속)를 하여 블랙 QR코드 화면 캡쳐



5. 블루 QR코드(行程码, 일정코드) 생성 

당일 세관에서 직접 휴대폰으로 정보 입력 후 생성할 수 있음


6. 통합코드(一码通) 신고 

격리 호텔 체크인 후 7일 이내에 최종 목적지 신고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