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문가 기고] 고용법 Chapter 4-2: 휴일과 휴가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7-08 10:26:52
기사수정

본 지침서는 고용법(Cap. 57 Employment Ordinance)의 주요 조항을 발췌한 요약본입니다. 본 지침서에 기재된 내용은 유일한 법률적 효력을 발휘하는 고용법 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며 홍콩컨설팅(HKCnC)의 최종적인 법적 견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홍콩컨설팅은 본 지침서에 기재된 내용에 대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홍콩 노동국 사이트

또한 본 내용은 노동부 사이트의 (www.labour.gov.hk/eng/public/ConciseGuide.htm) 2021년 12월에 개정된 최신 버전입니다. 홍콩에서 직장 생활하시는 분들이 모두 자신의 마땅한 권리를 알고 누리실 수 있기 바랍니다. 고용법에 관련된 더 자세한 문의는 홍콩컨설팅(HKCnC)에서 도와드립니다. 

 



 


Chapter 4-2: 휴일과 휴가

 

대체휴일 급여 제한

고용주는 피고용인의 휴일 임금 수령 자격 여부와 관계없이 공휴일이나 대체휴일을 주어야 하고 대체휴일 급여는 금지한다.

 

위반 및 처벌

고의로 또는 합리적인 사유 없이 피고용인에게 휴일을 지급하지 않는 고용주는 기소되어 유죄판결을 받을 수 있고 HKD 50,000의 벌금형에 처한다.

 

연차 휴가

연속적 계약에 있는 피고용인은 고용 이후 12개월마다 연차휴가를 받는다. 이는 근속연수에 따라 7~14일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연차휴가 허가

피고용인은 12개월 내로 주어진 연차휴가를 사용하여야 한다.

 

피고용인은 고용주와 연차 신청을 위한 합의를 거쳐 14일 이전으로 확정하여 통보한다. 

 

연차휴가는 나누어 제공하지 않지만, 피고용인의 요청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공될 수 있다.



연차휴가나 법정공휴일 또는 휴일이 겹치는 경우, 고용주는 대체휴일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연차휴가 급여

연차휴가 급여는 다음 지정된 날짜 이전 12개월의 하루 평균 급여액으로 계산되며 고용된 기간이 12개월 미만일 경우 근무 기간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NOTE: 일 평균 임금을 계산할 때 포함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휴직일, 법정공휴일, 연가 휴가, 병가일, 출산 휴가, 육아 휴가 혹은 고용주의 업무지시를 받지 않은 정상 근무일 (ii) 해당 기간 직원에게 지급된 금액. (자세한 사항은 부록(Appendix 1) 참조)

 

휴가 급여의 지급은 휴가 당일 후 첫 급여일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위반 및 처벌

고의로 또는 합리적 사유 없이 피고용인에게 연차휴가를 제공하지 않는 고용주는 기소되어 유죄판결을 받을 수 있고 최대 HKD 50,000의 벌금형에 처한다.

 

고용인에게 연차휴가 급여를 지급하지 않는 고용주는 기소되어 유죄판결을 받을 수 있고 최대 HKD 50,000의 벌금형에 처한다.

 

휴가 대체 급여 제한

고용인은 10일을 초과하는 연차 중 미사용분을 일수로 계산하여 급여로 대체할 수 있다.

 

계약 종료  연차휴가비 지급

휴가 연도는 고용이 개시된 날을 기준으로 12개월의 기간을 의미한다.

계약이 종료되더라도 해고 사유와 관계없이 피고용인이 휴가 연도에 고용되어 있으면 연차휴가에 대한 급여를 받을 권리가 있다. 급여액 계산 시 ‘계약 종료일’을 지정날짜로 채택해야 한다. (연차수당 참조)

 

근무 기간이 3개월 초과 12개월 미만의 피고용인이면 부도덕한 행위로 인해 계약이 종료되지 않는 이상 연차휴가비는 근무 일수에 비례한다.

계약 종료 시 연차지급액 계산은 다음과 같다.


* 전년도 미사용 휴가 일수에 대한 보상.


공통된 연차연도

고용주는 모든 피고용인의 연차연도를 12개월로 같이 적용하도록 협의할 수 있고 한 달 전으로 개개인에게 통보 또는 게시판으로 통보해야 한다.

 

피고용인이 12개월 미만으로 근무하였을 경우 근무 기간을 비례하여 받을 수 있으며 소수점으로 반영되는 수는 하루로 계산한다.

 

피고용인은 고용주와 협의하여, 전년도에 발생한 연차휴가에 대한 보상을 받거나 다음 연도로 이월하여 차기 연도에 발생할 휴가와 합산할 수 있다. 


[예시]

공통된 연차연도: 1.1.2010 to 31.12.2010

고용계약 개시일: 1.9.2010

근무 일수 비례 연차휴가 일수: 122* / 365 X 7 = 2.34 days(3일)

 (*122는 9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총일수를 나타낸다)

피고용인은 2011년에 3일을 사용하거나, 2012년도에 2011년 7일 치와 2010년 3일 치를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다.

 

휴가로 인한 휴업

피고용인의 휴가로 사업체 (혹은 사업체의 일부)가 잠시 휴업하는 경우 최소 한 달 전으로 직원들에게 서면으로 알려야 한다.


만약 특정 피고용인이 연차휴가를 받는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했지만, 일시적인 휴업으로 인해 업무를 하지 못할 경우, 해당 피고용인도 해당 기간에 연차휴가를 부여 받을 수 있다.


피고용인에게 허가된 연차휴가가 일시적 휴업 일수보다 길다면 해당 피고용인은 일시적 휴업 종료 후 남은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연차휴가는 휴업 기간과 무관한 휴가이므로 고용주가 정한 공통 휴가 연도는 연간 휴업 휴가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다음화 고용법 5탄 [Chapter 5: 병가수당]은 2주 뒤에 연재됩니다.

 


제공: 홍콩컨설팅(HKCnC) 박종영 이사 

Direct Contact Detail:(+852) 9311 5672

E-mail: admin@thehkcc.com 

카카오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gyKUuAce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