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보의 창] 신규 소비 바우처 제도(CVS)(1단계) 알고 사용하기!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4-08 11:59:47
  • 수정 2022-04-14 14:36:17
기사수정


■ 자격 기준

 

Q1. HK$5,000 소비 바우처를 우선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은?

A : 지난해에 CVS에 성공적으로 등록한 모든 적격자는 4월 7일에 2021년과 동일한 지급 채널에 자동적으로 지급된다. 

 

Q2. 지난해 CVS에 등록하지 못한 비적격 대상자들은 이번에 CVS에 등록하면 지난 회차의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가?

A : 지난 회차 CVS 등록 기간이 이미 종료되었기 때문에 이미 지나간 소비 바우처는 받을 수 없다. 최근에 자격 요건이 충족된 사람은 이번 새로운 CVS 회차에 신규 등록을 하여 지급 일정에 따라 HK$10,000 소비 바우처를 받게 된다. 

 

Q3. Guangdong Scheme("GDS") 및 Fujian Scheme("FJS") 수혜자도 홍콩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가? 팬데믹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홍콩에 돌아갈 수 없는 사람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A : 지난해에 CVS에 성공적으로 등록해 지정한 지급 채널(SVF) 계정이 유효한다면(해당 옥토퍼스 카드를 미반납 또는 분실되지 않은 경우 포함) GDS 및 FJS의 수혜자라도 홍콩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있다. 등록된 지급 채널(SVF) 계정을 통해 소비 바우처가 자동 지급된다. 다만 홍콩에 귀국 후 현지 가맹점 또는 홍콩 기업에 운영하는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다.

 

Q4. 해외에 거주하거나 복역 중인 경우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A : 지난해에 CVS에 성공적으로 등록한 사람이 해외에 거주하거나 형을 선고받고 있는 경우, 등록된 지급 채널(SVF) 계정이 유효할 시(해당 옥토퍼스 카드 미반납 또는 분실 포함) 등록된 지급 채널(SVF) 계정을 통해 소비 바우처를 지급받을 수 있다.

 

Q5.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등록자의 경우 대리인을 통해 소비 바우처를 계속 받을 수 있는가? 관련 에이전트를 변경할 수 있는가?

A : 해당 등록자가 사회복지국(이하 “SWD”)의 기존 대리인 시스템에 따른 종합 사회 보장 지원 또는 사회 보장 수당 지급 대상이며 그의 대리인이 임명된 수권 대리인인 경우 등록자 또는 그 보호자/지정인/대리인이 제공한 최신 정보에 따라 임명된 수권 대리인에게 소비 바우처를 지급하게 된다. 재등록할 필요가 없다.

 

Q6. 사망한 사람도 해당 소비권을 받을 수 있는가?

A : 2021 CVS에 성공적으로 등록된 후 사망한 적격자에게 소비 바우처가 지급되지 않는다. 고인의 가족은 고인을 대신하여 소비권을 받을 수 없다.

 



■ 소비 바우처의 지출 및 사용

 

Q7. 소비 바우처는 할부로 지급되는가? 지급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A : AlipayHK, Tap & Go 또는 WeChat Pay HK를 사용하여 소비 바우처를 지급받는 사람은 4월 7일에 HK$5,000를 받게 된다. 


옥토퍼스로 수급 신청을 한 사람은 4월 7일에 HK$4,000 상당의 바우처를 지급받는다. 누적 총 ‘적격 지출’이 HK$4,000에 도달하면 익월 16일(6월 16일~11월 16일)부터 나머지 HK$1,000를 충전할 수 있다. 모든 소비 바우처의 지급 종료일은 12월 31일이다.

 

Q8. 이번 회차의 소비 바우처의 사용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A: 이번 회차의 소비 바우처의 사용 범위는 지난 회차와 동일하다. AlipayHK, Octopus, Tap & Go 및 WeChat Pay HK를 받는 홍콩 현지 소매 상점, 음식점 및 서비스 매장 또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곳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 정부 납부고지서(세금, 벌금, 기타 라이센스 비용, 터널비, 주차비)

- 공과금(수도세, 전기세, 가스 요금)

- 공공단체 요금 납부(병원 당국, 주택 당국, 주택기관)

- 교육부 산하 학교 학비(로컬 과정과 비로컬 과정인 초등학교와 중학교, UGC-기금 대학)

- 금융상품(보험)

- 기부금(불우이웃 돕기, 종교 단체, 정치 단체)

- 홍콩 밖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직거래(홍콩에서 만든 비홍콩 온라인 플랫폼 포함)

- 사람 간의 돈거래

- 현금화

 

Q9. 이번 CVS 회차에서 3개의 전자 지갑(AlipayHK, Tap & Go 또는 WeChat Pay HK)으로 받은 소비 바우처는 유효기간이 있는가?

A :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 이번 회차 바우처 유효기간을 지난 회차보다 더 길게 설정했다. 4월 7일에 전자 지갑을 통해 받은 HK$5,000 소비 바우처(1차 지급)의 유효기간은 10월 31일까지다. 


Q10. 옥토퍼스를 이용하여 소비 바우처를 받은 사람은 총 "적격 지출" 금액을 계산해야 하는가?

A : 옥토퍼스의 시스템과 다른 전자 지갑과 다르기 때문에 옥토퍼스 카드를 통해 소비 바우처를 지급받는 사람들은 지난 회차와 같이 "적격 지출" 요건이 부과된다. 새로운 소비 바우처 지급 회차(1차 지급)에 따라, 6월 16일부터 11월 16일까지 "적격 지출"이 HK$4,000에 도달한 사람은 두 번째 분할 지급분인 나머지 HK$1,000를 받게 된다.

 



■ 지급 채널(SVF) 계정


Q11. 소비 바우처를 받는 지급채널(SVF)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 빠른 지급을 위해 2021 CVS에 등록된 동일한 지급 채널을 통해서만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있다. 만약 계정 정지 및 삭제, 옥토퍼스 카드 분실했을 때, 동일 지급 채널의 새로운 계정으로만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있다. 지급 채널을 바꾸려는 사람은 2차 지급에서 다른 채널로 받을 수 있다. 지난해와 같이 두 명 이상이 동일한 지급 채널 계정을 이용해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없다.

 

Q12. 2021 CVS에 등록된 지급채널(SVF) 계정이 아직 유효한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SVF 계정을 삭제하지 않는 한(예: 옥토퍼스 카드 반환)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은 계정이더라도 계속 유효하다. 계정이 유효한지 알 수가 없을 때는 해당 SVF 핫라인에 전화하여 계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Q13. SVF 계정 삭제, 옥토퍼스 카드 분실, 또는 계정이 무효화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 AlipayHK, Tap&Go 또는 WeChat Pay HK를 사용하여 지난해 소비 바우처를 지급받은 사람들 중 해당 앱을 삭제했거나 계정을 삭제한 경우, 앱을 재설치 또는 이전 계정을 재활설화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지난해 소비바우처를 받았던 동일한 지급 채널에서 새로운 계정을 개설해야 한다. 

 

지난 회차에 등록된 옥토퍼스를 분실 또는 사용 중지가 된 경우, 다른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하여 소비 바우처를 수령해야 한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래 사이트 또는 고객센터에 문의할 수 있다.

 

▴AlipayHK : https://www.alipayhk.com/en/faq-shoppers/en_cvs2022/

(전화: 2245 3201)

▴옥토퍼스 : https://voucher.octopus.com.hk/en/faq/index.html?id=5_5001

(전화: 2969 5500)

▴탭앤고 : https://tapngo.com.hk/eng/cvs.html

(전화: 2888 0000)

▴WeChat Pay HK : 

https://mp.weixin.qq.com/s?__biz=MzI4OTAzMDI1Mw==&mid=2653875299&idx=1&sn=328ee6cf1b4288a4d9c2b715a58b80e3&chksm=f7ef2561c098ac775a870b6ec1d2b2035cd10005440fc1384231af99e37b49c7c5a14a5c8cfd#rd

(전화: 3929 1666)

 

▴ SVF 계정 변경 방법

- SVF 계정을 변경해야 하는 사람들은 CVS 웹사이트에서 "SVF 계정 수정 신청서"를 다운로드하거나 CVS 핫라인 185000으로 전화하여 문의해야 한다.

- 신청서를 작성하고 홍콩 신분증 사본과 함께 다음 주소로 우편 발송해야 한다.

서류 접수처: Consumption Voucher Scheme Secretariat, GPO P.O. Box 185000, Hong Kong

* 홍콩에서 우편을 보낼 경우 우표가 필요하지 않음(우표는 정부에서 부담).

 

Octopus 카드로 소비 바우처를 수령하는 사람들은 CVS 웹사이트(https://eform.consumptionvoucher.gov.hk/update/en/ewallet-id)를 방문하여 다른 Octopus 카드를 등록해 등록 기록을 변경하여 소비 바우처를 받을 수도 있다.

 

▴JoyYou 카드 소지자

JoyYou 카드 소지자는 핫라인 2969 5500로 전화할 수 있다. 기존 옥토퍼스 카드는 무효화된다.

 

소비 바우처 신청인들은 지난해에 등록한 지급 채널(SVF) 계정으로 이번 회차 1차 지급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다른 지급 채널로 변경하려는 경우, 등록 기록을 수정해 2차 지급분을 새로운 지급 채널로 받을 수 있다. 아직 SVF 계정 업데이트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사람도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지만, 신청 처리에 시간이 걸리므로 소비 바우처 수령이 지연될 수 있다.

 

등록 기록에 따라 소비 바우처 지급분이 유효하지 않는 지급 채널(분실된 옥토퍼스 카드 등)에 자동 지급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도용할 수 있다. 이에 옥토퍼스 카드를 분실해 금전적 피해 또는 불편을 겪지 않도록 카드를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Q14. 지급 채널(SVF) 계정을 변경할 때 지난해 받았던 등록번호(Registration Reference Number)를 제공해야 하는가? 만약 등록번호를 알지 못할 경우 새로운 등록번호를 받아야 하는가?

A : "SVF 계정 수정 신청서"를 사용하여 SVF 계정을 변경하는 사람들은 지난해에 받은 등록번호를 제공할 필요가 없지만, 신분 확인을 위해 신청서와 함께 홍콩 신분증 사본을 첨부해야 한다. 단, 옥토퍼스 카드 변경으로 카드 번호를 수정하려는 신청인은 본인 확인을 위해 지난해 CVS 신청 당시 받은 등록번호를 제공해야 한다. 등록 번호 조회가 필요한 사람은 6059 1120으로부터 받은 지난 문자를 검색하여 등록번호를 찾아볼 수 있다. 만약 등록번호도 분실했고 문자기록도 삭제했을 경우, 핫라인 185000에 전화하여 신원 확인 후 등록번호를 본인이 지정한 휴대폰으로 문자 발송을 요청해야 한다. 

 

Q15. 지난해 옥토퍼스 카드로 소비권을 받은 사람이 JoyYou 카드로 변경하여 이번 회차(1차 지급)에서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가?

A : 옥토퍼스 카드로 지난 회차 소비 바우처를 받은 사람의 경우, 옥토퍼스 카드가 아직 유효한다면 다른 옥토퍼스 카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 

 

Q16. 인터넷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유효하지 않는 SVF 계정 또는 분실된 옥토퍼스 카드를 어떻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가?

A :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핫라인 185000으로 전화하여 "SVF 계정 수정 신청서"를 받아 홍콩 신분증 사본과 함께 신청서를 "소비 바우처 제도 사무국"으로 우편 배송할 수 있다. 아직 SVF 계정 업데이트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사람도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지만 지급 시기가 지연될 것이다. 계정 변경 지연으로 4월 7일에 시스템에 등록된 유효하지 않는 계정에 소비 바우처가 지급될 수 있으며, 타인이 사용할 위험도 있으므로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새로운 SVF 계정 변경이 처리가 끝나면 14일 안에 변경된 계정으로 소비 바우처를 지급받는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