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슬기로운 홍콩 생활] 홍콩 생활 필수템, 옥토퍼스 카드의 역사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3-22 11:41:16
기사수정


홍콩에서 옥토퍼스 카드는 그야말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템이다. 대중교통뿐 아니라 슈퍼, 패스트푸드점 심지어 주차 미터기나 공공 수영장 요금도 지불할 수 있고, 아파트나 학교 출입증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옥토퍼스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곳을 꼽는 것이 더 빠를 것이다. 홍콩에서는 신용카드 없이 살아도 옥토퍼스 카드 없이는 못 사는 곳이다. 

 

내가 처음 홍콩으로 이민을 왔을 때는 옥토퍼스 카드가 생기기 전이었다. 당시에는 common stored value ticket이라고 HK$20~HK$200씩 충전된 티켓을 티켓 발권기에서 살 수 있었다. 카드의 모습은 지금의 1회용 싱글 티켓과 유사하게 생긴 플라스틱 마그네틱 카드였다. 금액이 모두 차감되면 개찰구를 통과할 때 카드가 나오지 않고 자동으로 회수됐고, 다음 여정 때는 다시 발권기에서 새로운 티켓을 구매해야 했다.  


옥토퍼스 카드 출시 전에 사용했던 common stored value ticket

이 카드를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최소 25년 전에 홍콩에 살았던 사람일 것이다. 왜냐하면 옥토퍼스 카드는 1997년에야 처음 생겼기 때문이다. 옥토퍼스 카드는 1997년 9월 처음 홍콩에 출시됐다. 출시 3개월 만에 300만 장 이상이 발급됐다. 처음에는 지하철, 버스, 트램, 페리 등 대중교통 요금 결제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졌지만 이후 상점, 아파트 출입증, 식당, 공립 도서관 등 사용처가 계속 늘어났다. 옥토퍼스 카드가 출시된 이후 기존의 common stored value ticket은 1999년 1월 2일 이후 사라졌고, 지금은 싱글 티켓으로만 계속 남아 그 흔적을 볼 수 있다. 


MTR Stored Value Tickets 홍보영상물 (유튜브 : hongkongfilmservices)

어렸을 때 왜 카드 이름이 문어(옥토퍼스, octopus)일까라는 생각을 종종했다. 하지만 중국어나 한자를 좀 아는 사람이라면 그 이유를 금방 알 수 있다. 옥토퍼스는 광동어로 ‘빠닷통(Baat Daaht Tung, 八達通)’이라고 하는데, 한자 그대로를 직역하면 ‘팔방으로 통하다/닿는다’는 뜻으로 이 카드 한 장이면 어디에나 갈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사방으로 통하고 팔방으로 닿는다는 사자성어인 ‘사통팔달(四通八達)’에서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 또 중국에서는 8이라는 숫자는 길한 숫자이고, 八達라는 발음은 ‘진보’, ‘발달’, ‘부유해지다’라는 의미를 가진 發達와도 발음이 유사하니 작명 측면에서 보면 참 잘 지어진 이름이다. 영어 이름인 옥토퍼스는 오히려 성의가 없게 지어졌다. 문어 다리가 마침 8개라서 옥토퍼스라고 지었다고 한다. 옥토퍼스 카드의 로고는 자세히 보면 숫자 8를 형상화했으며 동시에 무한대를 의미하는 뫼비우스의 띠 모양이다.

 

옥토퍼스 카드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보급률과 이용량, 사용처가 가장 많은 비접촉식 스마트 카드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했다. 옥토퍼스 카드사에 따르면, 현재 유통된 카드 수만 3600만 장 이상이며, 이는 홍콩 인구의 약 5배다. 15~64세 인구의 98% 이상이 옥토퍼스 카드를 사용 중이다. 옥토퍼스 카드를 통해 거래되는 결제 건수는 하루에만 1500만 건 이상이며, 총 2억2000만 홍콩달러 이상이다. 

 

옥포터스 카드 시스템은 지난 2006년 세계정보서비스산업기구(WITSA) Global IT Excellence Award에서 Chairman’s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옥토퍼스 카드의 성공적인 생활밀착형 시스템의 기술은 네덜란드, 두바이, 뉴질랜드 등 해외로도 수출되었다. 2012년에는 광둥성과 홍콩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광동성 6개 도시에서 통용됐던 스마트카드인 링난통(岭南通, 현재 광둥성 20개 도시에서 통용됨)과 옥토퍼스를 통합한 투인원(two-in-one) 스마트카드를 발행했으며, 선전시와 합작해 홍콩과 선전에서 동시에 사용가능한 후통싱(互通行)도 출시했다. 


 

홍콩 MTR 기념품 샵에서 옛 지하철 티켓을 모티브로 추억의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홈페이지(https://www.paydollar.com/b2c2/PUSControlServlet?action=pusshop&lang=eng) 또는 MTR 관광안내소에서 구매할 수 있다. * 관광안내소 위치 : 어드미얼티역(Shop No. 24, B출구 인근), 웨스트카우룽역(도착장 Shop No.B2-13)


<2주 후, ‘흉택(凶宅)에 대한 인식 변화-귀신보다 무서운 집 없는 현실’이 연재됩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