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142명의 코비드 사례가 보고되면서 춘절 기간 가족 집단 감염 발생
3일(목)에 보고된 홍콩의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총 142건으로 앞서 정부에서 우려하던 춘절 기간 가족 집단 발병이 시작됐다. 신규 확진자 중 지역 확진자는 121명이고 감염 경로를 추적할 수 없는 확진 사례는 총 31건이다. 예비 양성 사례는 160건으로 보고됐다. 보건 보호 센터 추앙 석콴 박사는 춘절 3일째에 보건 당국자들은 휴가 기간 가족 모임과 관련된 집단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모임과 활동을 자제할 것을 권했으며 감염자가 수백 명 이상에 이를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추적 불가능한 사례는 이미 홍콩 전역에 퍼졌으나 대부분 증상이 경미 하거나 무증상이다. 하지만 그러한 사례가 점점 더 많아지면 사례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의료 시설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정부가 재택근무 제도를 확대함에 따라 비필수적인 공공 서비스가 중단될 것 예정
정부가 4일(금)에 재택근무 제도를 확대함에 따라 비필수 공공 서비스는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재택근무 제도는 긴급 및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제외한 직원 대부분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정부 대변인은 COVID-19 발병의 악화 추세를 고려할 때 홍콩은 지역 사회 내 군중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대폭 줄이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므로 "쓰나미처럼" 환자 수가 급증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음을 설명했다. 정부 대변인은 긴급 서비스와 필요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계속 근무하고 전염병과 싸우기 위한 작전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계속 일할 것이라 말했다. 그리고 다른 공무원의 경우 가능한 집에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 서비스에 대한 조정은 적절한 시기에 발표될 것이다. 정부 대변인은 또한 다른 사기업 고용주들에게 가능한 한 재택근무 제도를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 기상청, 한파주의보 발령
3일(목) 정오 무렵 기온이 하루 전보다 2~3도 낮아져 한파주의보가 발효됐다. 침사추이에 있는 홍콩 기상청 본부의 수은 온도는 섭씨 14도, 타이포의 수은 온도는 섭씨 11도, 타쿠링, 청차우, 춘완호쿤, 타이메이툭은 12도까지 떨어졌다. 기상청은 추운 겨울 몬순이 광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국지적인 구름 띠가 중국 남부에 비를 몰고 오고 있다. 아침에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비교적 큰 추위가 이어지게 될 것이다. 일기예보에 따르면 4일(금) 기온은 11도에서 17도 사이가 될 것이다. 다음 주 초에는 기온이 약간 오르겠지만 7일(월)에는 비가 조금씩 내릴 것이다.
● Ocean Park, 45명의 새 생명과 함께 춘절기념
오션파크는 새끼 펭귄 25마리를 포함해 45명의 새 생명과 함께 호랑이의 해를 기념했다. 최근 부화한 아기 펭귄들은 남극 스펙타큘러에서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지난 두 달 동안 양육되었다. 여기에는 21마리의 아기 젠투 펭귄, 3마리의 남부 아기 락호퍼, 새끼 킹펭귄이 포함된다. 새끼 펭귄들은 여전히 부모에게 보호받고 있으며 먹이를 받지만 일부는 몇 주 안에 왕성히 발육하여 곧 수영할 준비가 되었다. 펭귄 외에도 그랜드 아쿠아리움에서 10마리의 노란 해마와 10마리의 배불뚝이 해마가 태어났다. 빅 판다 An An과 Ying Ying 도 사천 죽순과 자색 감자 설날 과자 등 행운의 간식으로 설날을 즐겼다. 르르도 당근과 마콩으로 만든 복숭아 꽃나무 근처에서 잔치를 벌였다. 붉은 판다 Cong Cong은 고섬유질 비스킷과 당근으로 만든 설날 얼음 케이크를 즐겼다. 오션파크 등 놀이공원은 현재 코로나19 5차 확산으로 폐쇄되었으며 기존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2월 17일까지 유효하다.
●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체쿵사에 몰려든 인파
춘절 3일째에는 친척이나 친구 대신 사찰을 방문하라는 전통에 따라 사람들은 3일(목) 사틴에 있는 체쿵 사원으로 모여들었다. 많은 군중이 제물을 바치기 위해 사원에 도착했고, 중국 사원 위원회는 체쿵 사원이 최대 수용 인원이 채워짐에 따라 방문객들에게 다른 날에 올 것을 촉구했다. 방문객은 안전 앱을 사용해야 하며 예방 접종자의 방문을 권장한다. 일부 숭배자들은 또한 그들이 찾는 사원인 웡타이신이 이번 춘절 첫 3일 동안 전염병으로 인해 문을 닫았기 때문에 체쿵 사원으로 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바람개비를 빙빙 돌면 행운이 찾아온다고 하여 많은 참배객이 사찰에서 바람개비를 구입하기도 했다. 한 해의 운세를 점치는 것도 춘절에 체쿵을 찾는 사람들의 큰 전통 중 하나이다.
● 민건련, 전자 바우처 및 전염병 보조금을 요구
2일(수) 노동조합 연합이 정부 보조금 HK $10,000을 요청한 지 하루 만에 홍콩 최대 정당인 민건련은 폴 찬 재무장관이 이달 예산발표에서 1인당 최소 HK $5,000상당의 전자 소비 바우처를 배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건련 프랭키 뉘앙의원은 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현금보단 전자 상품권이 더 낫다고 제안했다. 같은 당 의원인 에드워드 렁은 폴 찬 재무장관이 춘절 동안 사회적 거리 제한으로 타격을 입은 사람들에게 HK $25,000씩 보조금을 지급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팬데믹 기간 실직한 사람들을 위해 6개월 동안 매달 HK $6,000씩 지급해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현 전염병 제한 발병 통제하기 충분치 않다는 견해
호흡기내과 전문의인 렁 치추 박사는 3일 (목)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최근 증가하는 추적 불가능한 코로나바이러스 사례는 현재의 전염병 제한이 발병을 통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홍콩은 지난달부터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학교 폐쇄와 식당에서의 야간 식사 금지와 같은 일련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했다. 렁 치추 박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실제로 효과가 있었다면 일주일 안에 전염병 상황을 진압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추적 불가능한 사례가 줄어야만 이 조치의 적합성을 증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시행한 조치가 효과가 없다면 더 강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는 정부 공무원들이 감염에 대한 즉각적인 후속 조치를 취하고 대중에게 가능한 한 집에 머물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많은 사람이 춘절을 기념하는 축제 기간 코로나 테스트받지 않으려 할 것이므로 정부가 검사 절차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 배수서비스국, 4일(금)부터 긴급·필수 공공 서비스 제공
배수서비스국(DSD)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최근 유행 상황에 따라 4일(금)부터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방역 관련 서비스를 제외하고 긴급 및 필수 공공 서비스만 유지한다고 3일(목) 밝혔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24시간 DSD 배수 핫라인(2300 1110), 배수 기록 검사 및 하수 요금/무역 폐수 할증료 문제 처리가 포함된다. 또한 위 서비스의 처리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질 것임을 공지했다. 모든 문의 전화 및 접수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된다. 4일(금)부터 배수 기록 점검 서비스 시간과 입고 및 파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래 4개소의 사무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정오,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운영된다.
- 43/F, Revenue Tower, 5 Gloucester Road, Wan Chai, 홍콩
- 12/F, Kowloon Government Offices, 405 Nathan Road, Kowloon
- 23/F, 1063 King's Road, Quarry Bay, 홍콩
- G/F, Western Magistracy Building, 2A Pok Fu Lam Road, 홍콩
(위의 4곳과 서류 접수 시간 외에는 사틴 하수처리장 입구에 서류 접수함이 배치되어있으니 서류 접수할 수 있다.)
● 우편 서비스 휴무 공고
정부의 공무원 특별 근무 배치 확대 및 긴급 및 필수 공공 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에 대한 정부 발표와 관련하여 홍콩 우체국은 3일(목) 중앙 우체국과 침사추이 우체국의 휴무 시간을 발표했다. 5일(토) 우체국 오후 1시까지 운영되며 영업시간은 변경되지 않는다. 중앙 우체국은 6일(일) 휴무입니다. 다른 우체국의 영업시간은 변경되지 않는다. 문의 사항은 홍콩 우체국 문의 핫라인 2921 2222로 확인할 수 있다.
● EDB의 최신 공공 서비스 준비
최근 전염병 상황과 공무원을 위한 특별 업무 배치를 고려하여 교육국 대변인(EDB)은 3일(목) 모든 지역 교육청과 유치원 및 보육 센터 공동 사무소에서 응급 서비스만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4일(금)부터 필수 공공 서비스 및 방역 관련 업무를 시행한다. 이 조치는 11일(금)까지 잠정 시행된다. 대변인은 이러한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은 사전에 해당 서비스 부서에 전화로 연락해야 한다고 상기시켰다. 이용자들은 우편, 드롭인 박스 또는 온라인 채널과 같은 대체 수단을 이용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Kowloon Tong Education Services Centre의 청력 서비스를 이미 예약한 경우 EDB 담당자가 적절한 준비를 위해 관련 학부모에게 연락할 것이다. 학교 배정 부서는 문의를 처리하기 위해 제한된 핫라인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것이다. 공무원을 위한 특별 작업 준비가 시행되는 동안 EDB의 학교 배정 섹션과 자격 체계 사무국, 교사 등록팀은 임시로 폐쇄된다.
■ 홍콩 한인여성회에서 드리는 2월의 할인 혜택!
나누는 기쁨, 함께하는 즐거움 Celebrate the Joy of Sharing
⬇⬇⬇클릭후 할인 코드와 함께 아름다움을 놓치지 마세요~⬇⬇⬇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