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21일 격리정책 결함
홍콩의 입국자에 대한 3주간의 의무적 격리에 대한 유턴은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이 호텔에 머무는 동안 감염된 여성으로 추적된 후 엄격한 정책에 대한 조사가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중국 본토와 마찬가지로 홍콩은 여전히 제로 코비드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곳 중 하나이다. 이 전략은 바이러스를 대부분 막았지만, 금융 중심지는 국제적으로 고립되었다. 27일(목), 캐리 람 행정장관은 오미크론 변종이 잠복기가 점차 단축되어 세계에서 가장 긴 21일간의 격리 기간을 14일로 변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발생한 여러 건의 질병으로 경제적으로 고통스러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되고 한 지역에서는 수천 명의 거주민이 자택에 갇히게 된 놀라운 조치가 취해졌다. 일부 홍콩 보건 전문가들은 호텔 검역 기간이 사람들을 교차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 제로 코로나 정책에 뒤따른 사회 현상
수천 명의 사람이 작은 아파트에 갇혀 있고, 정부 검역소가 가득 차 있고, 많은 사업체가 문을 닫은 가운데,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밀집한 도시 중 하나를 가장 고립된 도시 중 하나로 만든 제로 코비드 정책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한때 세계에서 연결 중심지였던 홍콩은 국경 폐쇄로 인해 휘청거리고 있다. 의사들은 이 규제가 주민들의 정신 건강에 점점 더 큰 피해를 주고 있다고 말한다. 홍콩 국제공항을 출발하는 항공편은 약 90% 감소했으며 8,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정부 검역 시설과 혼잡한 주택 블록에 갇혔으며, 이번 주 초부터 90만 명의 학생들이 학교에 갈 수 없게 됐다. 학교 외에도 750만 도시 당국은 운동장, 체육관 등 시설 대부분을 폐쇄했으며 수만 명의 사람은 매일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식당과 바는 오후 6시에 문을 닫는다. 2,000마리 이상의 햄스터와 다른 동물들이 집단 감염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전염을 막기 위해 도살되었다.
●전문가들, 홍콩의, 제로 코비드 정책을 지속 불가능하다 발언
홍콩 대학 미생물학부의 임상 조교인 싯다르스 스리다르는 "우리의 봉쇄전략 측면에서 매우 실용적인 조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지속 가능하지 않고 결국 국지적으로 장기화한 전염병을 보게 될 것이며, 이전 사례들보다 더 심각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홍콩이 2021년 대부분 동안 바이러스를 통제하는 데 성공했지만,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 변종이 확산하면서 12월 2건에 불과했던 국지적으로 전염된 감염자가 1월에 600건이 넘었다. 영국 노팅엄 대학의 키스 닐 교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두더지 게임과 눌러도 계속 올라 올 것이라고 시사했다. 수밋 아가왈 싱가포르 국립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이 정책의 경제적, 사회적 비용이 계속 치솟고 있으므로 폐쇄하는 것은 홍콩으로서는 '실천 불가능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 콰이청 감염과 연결된 두 학교의 오미크론 발발
건강 보호 센터 추앙 석콴 박사는 콰이청 지역의 오미크론 발병이 정관오에 있는 HKTA The Yuen Yuen Institute No.3 Secondary School까지 퍼졌다고 발표했다. 이 학교 재학생인 콰이청 Ha Kwai House에 사는 5C 반 학생이 양성 판정받았다. 3B 반 학생 4명은 양성 반응이 나왔고, 다른 1명은 예비 양성 반응이 나왔다. 2차 사례 가운데서도 한 건이 발견되었다. 반면에, 추앙 석콴 박사는 콰이청에 있는 CNEC Lee I Yao Memorial 중등학교의 5C와 6C 반에서 5건의 사례를 보고했고, 학생 중 일부가 Yat Kwai House에 사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 홍콩, 코비드-19 감염 사례 115명 추가
보건 당국은 28일(금)에 확인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례 115명이 보고 했다. 건강 보호 센터의 추앙 석콴 박사는 예비 양성 사례가 약 80건이라고 발표했으며 지역 감염 사례로 111건과 출처를 알 수 없는 사례 6건이 있다고 보고했다. 콰이청의 Yat Kwai House는 28일(금)에 1명의 환자가 추가되었고 해당 건물의 133세대가 관련되어 총 263명이 확진되었다. 해당 아파트 주민들은 7일간의 봉쇄 끝에 28일(금) 아침 마침내 풀려났다. 인근 Yin Kwai House와 Ha Kwai House에서는 새로운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 현재까지 콰이청에서는 206세대 396건이 보고됐다. 한편, 호만틴의 Victory Road 건설 현장에서는 근로자와 이들의 밀접접촉자와 관련된 14건의 확인된 사례가 확인되었다.
●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6건의 사례
출처가 불분명한 사례 중 한 명은 틴수이웨이에 거주하는 38세 남성이다. 그는 화요일(1월 25일)에 Murray Food and Beverage Ltd에 마지막으로 출근했다. 또 다른 환자는 타이포의 Tai Wo Estate에 있는 Tsui Wo House(블록 5)에 사는 39세 남성이다. 그는 HK Jebn Ltd의 Tai Po 매장 배달원이며 화요일에 마지막으로 출근했다. Tsz Wan Shan의 Tsz Ching Estate Ching Tai House에 거주하는 70세 퇴직 여성이 Delta 변형에 감염된 채 Choi Wan 상업 단지를 방문했다. Kwai Fong Estate에 사는 65세 여성 또한 출처를 알 수 없는 감염 사례이다. 추적할 수 없는 마지막 두 건은 42세 남성과 10세 소녀이다. 42세 남성은 타이우 허의 Fu Ping House에 살고 있으며 물류 직원이다. 10세 소녀는 Tsuen Wan에 있는 Holy Cross Lutheran School의 학생이며 1월 11일에 마지막으로 학교에 갔다.
● 홍함과 춘완 의 두 주거 아파트 봉쇄령
홍함의 Loong King Mansion 블록 D와 춘완의 Tai Pa Street에 있는 Tai Yuen House는 28일(금) 밤 양성 사례가 발견되어 폐쇄되었다. 두 곳 모두 봉쇄 해제는 토요일 오전 7시쯤으로 예상된다. 홍함 거주자는 28일(금) 밤 11시까지 의무 검사를 받아야 하고, 지난 1월 21일(금)부터 1월 28일(금) 사이에 이 건물에 2시간 이상 머물렀던 사람은 1월 30일(일)까지 검사를 받아야 한다. 춘완 시민들은 28일(금) 10시 30분까지 의무 검사를 받아야 한다. 1월 22일부터 1월 28일(금)까지 춘완 블록에 다녀온 사람들도 1월 30일(일)까지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번 양성 사례가 돌연변이 균주가 관련되어 있어 백신 접종을 한 시민과 최근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도 검사받아야 한다.
● 홍콩, 90% 접종률 도달까지 6주 필요
현재의 예방 접종 속도가 유지된다면 홍콩이 인구의 90%에게 예방 접종을 하는 데 최소 6주가 소요될 것이다. 지난 3주 동안의 평균 속도를 기반으로 한 Bloomberg News의 계산에 따르면 12세 이상 인구의 첫 번째 접종률은 79%이며 3월 14일까지 90%를 넘을 것이라고 한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27일(목), 당국이 현재 식당 제한, 체육관 및 바 폐쇄를 포함한 일부 사회적 거리 규칙을 완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27일(목) 기자회견에서 “나는 우리 병원에서 많은 노인이 죽어가는 것을 볼 수 없었다. 예방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접종률이 목표인 90%에 도달하면 기존 정책에 대한 규제 완화를 고려할 때가 된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접종 속도가 계속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초창기 이후부터는 백신 접종 속도가 느려졌다. 홍콩은 바이러스 인프라를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는 델타 및 오미크론 변종의 동시 발생과 싸우고 있다. 이는 또한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출입 금지를 앞두고 감염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에서 가장 낮은 예방 접종률을 보이고 있다.
● 홍콩 아트바젤 박람회 코로나로 연기
아트 바젤(Art Basel)은 현재 진행 중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홍콩 아트페어를 올해 3월에서 5월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 소식은 박람회가 28개국 및 지역의 137개 갤러리를 선보일 예정인 전시회의 출품자 목록을 발표한 지 일주일만이 나온 것이며, 모회사인 MCH Group AG가 10월에 Art Basel이 개최할 파리에서 새로운 박람회 계획을 발표한 지 이틀 만에 나온 것이다. 아트 바젤의 아델린 우이(Adeline Ooi) 아시아 이사는 성명을 통해 “홍콩의 현 정부 지침을 고려할 때 박람회를 5월로 옮기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기획 단계에서 이러한 잠재적인 상황을 예상했으며 HKCEC에서 갤러리스트, 수집가 및 예술 애호가를 초대하기를 매우 고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홍콩 컨벤션 및 전시 센터에서 열리는 이 박람회는 이제 5월 25일과 5월 26일에 프리뷰 기간을 거쳐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일반에 공개된다.
● HKDSE 영어 구술시험 3년째 취소, 음악 및 체육 시험 연기
홍콩은 올해 HKDSE 영어 구술시험이 도시 전염병 때문에 취소되었고, 음악과 체육 실기시험은 6월로 연기되었다. 영어 구술시험이 지난 2년간 취소된 후 올해 3월에 다시 시행될 예정이다. 앞서 홍콩 시험평가 당국은 응시자들에게 구술시험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1.1m 거리를 관찰할 것을 요구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웨이 샹둥(Wei Xiang-dong) 사무총장은 28일(금) 오후 기자회견에서 올해 구술시험이 취소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웨이 샹둥사무 총장은 구술시험을 취소하는 것이 교차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지에서 오는 학생들은 단체 토론을 위해 함께 앉아야 하며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앉아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 과목의 점수와 가중치에 대해 리카르도 막 공채 원장은 영어 구술시험의 10% 점수가 다른 논문에 배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월 중순에서 4월 사이에 예정된 음악과 체육 과목의 실기시험은 5월 말에서 6월로 연기될 것이다.
● 팔 길이 없어 태워진 춘절 맞이 꽃들
홍콩의 오미크론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한 조치로 구정 수요가 절반으로 줄면서 화훼농가 렁얏센이 올해 팔지 못하는 꽃 수천 송이를 태웠다. 링(70)은 홍콩의 시골 윤롱지역에서 수련, 수련, 튤립을 재배하는 전통 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설을 맞아 20만 송이의 꽃을 심었으나 수요가 급감해 절반가량을 하역하지 못했다 그는 올해는 꽃 시장이 전혀 없으므로 꽃이 피면 태워 없애겠다며 그 일부는 비료로 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재배하는 농장에 질병이 퍼지지 않도록 꽃을 태우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홍콩 정부는 1월 14일 약 15개 구역의 전통적인 구정 꽃 박람회가 문을 닫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경찰은 28일(금) 새벽 번화한 몽콕 지역의 홍콩 화훼시장 옆 지역을 순찰하며 꽃을 들고 도착한 농민들에게 해산 명령을 내렸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설맞이 꽃 박람회 면허 소지자들에게 보상금이 제공되었지만 렁씨는 농부로서는 아무것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가 코로나19 동안 정부로부터 받은 유일한 재정적 지원은 안티 에피데믹 펀드 일부로 무이자 대출받을 수 있는 기회였다. 그는 "저는 제 저축에 의존하고 있는데, 우리 사업이 올해를 버틸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정부, 하수관거 양성 결과 발표
정부는 28일(금) COVID-19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나온 여러 지역에서 수집된 하수 샘플들을 고려하여 검사 준비를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보이지 않는 전파망을 끊고 '조기 식별, 조기 격리, 조기 치료'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지역 주민과 근로자들이 조속한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정부 대변인은 "여러 구역에서 수집된 하수 샘플 검사를 통해 지역 사회에 퍼지는 바이러스의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용이하게 하는, 전염병 예방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환경보호부(EPD)와 배수서비스부(DSD)는 홍콩대(HKU) 교차학문팀과 협업해 최근 여러 지역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양성 반응을 확인하여 하수구에 특정 바이러스 함량이 있는 것을 밝혔다. 또한 더 많은 국민이 무증상 환자를 식별하기 위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는 감염 위험에 따라 관련 지역에서 의무 검사 통지서를 발행하고, COVID-19 신속 검사 키트를 배포하고, 이동검사소를 설치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 홍콩 한인여성회에서 드리는 2월의 할인 혜택!
나누는 기쁨, 함께하는 즐거움 Celebrate the Joy of Sharing
⬇⬇⬇클릭후 할인 코드와 함께 아름다움을 놓치지 마세요~⬇⬇⬇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