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팬데믹 이후 디지털 뱅킹 사용자 급증
  • 위클리홍콩
  • 등록 2021-10-12 14:57:00
기사수정
  • 10명 중 4명, 팬데믹 전보다 모바일 뱅킹 사용 늘어
  • 타은행 간 이체 서비스 FPS, 등록 계정 9백 만개 이상


코비드19 팬데믹이 홍콩 소비자의 디지털 뱅킹 사용을 가속화했다. 홍콩 디지털 뱅킹 산업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결제서비스 기업 비자(Visa)가 지난 7월에 실시한 최신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82%가 모바일 뱅킹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는 이유로 은행 방문 시간 절약(68%), 높은 모바일 뱅킹 앱 접근성(65%), 은행 대기 시간 절약(64%) 등을 곱았다. 또한 홍콩 소비자 10명 중 4명이 팬데믹 이전과 비교했을 때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비자는 향후 1년 동안 모바일 뱅킹 서비스 사용자가 더 늘 것으로 전망했다. 

 

마아키 스테이네바흐(Maaike Steinebach) 비자 홍콩 및 마카오지부 총괄 책임자는 “팬데믹이 소비자의 지불 습관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디지털화가 소비자의 일생상활 속으로 더욱 깊숙이 침투했다”고 말했다. 팬데믹 기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및 봉쇄 조치로 많은 은행 지점들이 문을 닫았거나 영업시간이 단축되었다. 그 결과 은행 업계뿐 아니라 수백만 근로자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게 되면서 팬데믹 기간 동안 디지털 뱅킹 서비스 사용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홍콩 통화국(HKMA) 데이터에서도 홍콩 소비자들의 디지털 뱅킹 서비스 사용 증가세를 확인할 수 있다. 통화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FPS 서비스에 등록한 계정이 9백만 개 이상으로, 전월 대비 20만 개 이상 늘었다. 이는 홍콩 전체 인구인 750만 명보다 FPS 등록 계정이 더 많다. 올해 1~9월 기간에만 FPS 등록 계정이 219만 개 늘었으며 이는 전체 계정의 약 32%를 차지한다. FPS는 홍콩 공식 디지털 결제 플랫폼 중 하나로, 지난 2018년 9월에 정식 도입됐다. FPS는 약 20개의 홍콩 시중 은행 간 실시간 이체가 가능한 전자 결제 시스템으로, 휴대폰 번호, 계정 번호만으로 타은행 간 실시간 이체가 가능하다.

 

한편 디지털 뱅킹 서비스 사용 증가와 홍콩의 가상은행 출범이 거의 동시에 이루어졌다. 응답자 중 약 절반이 가상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가상은행 서비스가 출범한 이래 8개 가상은행의 이용 고객 수가 60만 명을 넘어섰으며 총 예금액도 200억 홍콩달러를 넘어섰다. 가상은행 개설 이유로 계좌 개설 보상, 높은 예금 금리, 간편한 계좌 개설 절차 등 때문으로 조사됐다.

 

가상은행에 대한 인식도 증가했다. 가상은행에 대해 안다고 답변한 응답자 수가 2020년 75%에서 올해 86%로 증가했다. 중안은행(Zhongan Bank), ANT은행, MOX가 가장 인기가 많은 가상은행으로 나타났다. 가상은행을 선택할 때 응답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요인으로 해킹 가능성(34%), 사기 또는 무단거래 우려(31%) 등을 꼽았다.

 

가상은행 사용자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홍콩 소비자들은 여전히 전통 은행을 더 신뢰하고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약 80%가 전통 은행을 주요 거래 은행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59%가 전통 은행에 돈을 예치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56%가 전통은행을 통해 거래하는 것을 더 신뢰했다.

 

마아키 스테이네바흐 책임자는 “디지털 뱅킹의 편리성, 빠른 거래,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간의 균형을 확보하는 것이 업계의 최대 과제다”고 말했다.

 

별도 비자 설문조사에서 비접촉결제 서비스 사용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소비자 80%가 팬데믹이 자신의 지불 습관을 바꿨다고 답변했으며, 현금 사용이 줄었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65%, 가능한 비접촉결제 서비스를 선택하겠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76%로 나타났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 한방전복백숙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