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Seafood] 10월 제철 수산물 – 고등어 & 새우
  • 위클리홍콩
  • 등록 2021-10-12 14:45:07
기사수정

해양수산부는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을 맞아 10월 이달의 수산물로 ‘고등어’와 ’새우‘를 선정했습니다.

 

우리 국민이 가장 즐겨먹는 생선 ’고등어‘

 


▲고등어는?

우리 국민이 가장 즐겨먹는 생선인 고등어는 부엌에서 쓰던 식칼과 닮아 ’고도어‘로 불리다가 '고등어'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고등어는 1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국내산 고등어의 경우 지방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겨울까지가 제철입니다. 이 시기에는 맛이 가장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등어에는 소고기와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단백질이 많고, 오메가-3 지방산(DHA,EPA)이 풍부해 아이들의 두뇌 발달, 어르신들의 치매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고등어 활용법

구이로 많이 먹는 고등어는 묵은지와도 잘 어울립니다. 고등어 묵은지 찜은 김치 숙성 과정에서 생성된 유산균이 소화를 도와주고 묵은지의 시큼한 맛이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아주어 더욱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고등어 묵은지 찜을 만들려면 손질된 고등어와 묵은지, 양파, 대파를 준비하고 양념장(국간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들기름 1큰술)을 만들어줍니다. 한 입 크기로 자른 묵은지를 깔고 고등어, 양념장, 양파 및 대파 순으로 올려준 다음,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비린내가 날아가도록 뚜껑을 비스듬히 덮은 뒤 푹 끓여주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쌀뜨물에 고등어를 미리 재워놓으면 비린내 제거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바다의 노인이라는 별명을 지닌 '새우'

 


▲새우는?

새우는 한자로는 '하(蝦)'자를 사용하고 일본어로는 '해로(海老)'라 하여 '바다의 노인'이라는 뜻을 지녔습니다. 허리가 굽어진 새우가 마치 노인과 닮았다 하여 붙여진 별칭입니다. 단백질과 칼슘 등의 영양성분을 고루 갖추고 있는 새우는 특히 아르기닌 함유량이 높아 ’바다의 자양강장제‘로 불릴 만큼 스테미나 증진에 특효가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과 베타인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과 고혈압,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새우 활용법

새우는 아욱과 잘 어울리는데 이는 아욱에 부족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새우가 보완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욱국을 끓일 때 말린 새우나 새우 가루를 넣으면 맛이 더욱 개운해지고 영양소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 수협중앙회 블로그 

제공: 수협중앙회 홍콩무역지원센터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