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계-카우룽 부동산 가격차 좁아져, 튠마선 개통 효과
  • 위클리홍콩
  • 등록 2021-07-27 15:16:06
기사수정
  • 교통 접근성 및 주변 인프라 개선


지하철 튠마 노선이 개통하면서 신계 지역 부동산 가격이 카우룽 및 홍콩섬과의 가격차가 좁아졌다. 튠마선 개통으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신계 지역 부동산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신계 지역 부동산 상승 추세는 지난 2003년 튠마 노선의 1단계 노선이 개통된 이후부터 시작됐다. 첫 주택 구매자와 젊은 부부들이 집값이 비싼 홍콩섬에서 벗어나 조금 더 먼 지역인 신계로 이동하면서 신계 지역 주택 가격이 조정되기 시작했다. 

 

튠마 노선은 신계 서쪽 끝단에 위치한 튠문과 신계 동쪽 끝단에 위치한 마온산 우카이산을 잇는 56km에 달하는 지하철 노선이다. 총 25개 역으로, 현재 홍콩에서 가장 긴 지하철 노선이다. 2003년 튠문역에서 남청역을 잇는 튠마선 1단계 노선이 개통된 이후, 5단계를 거쳐 올해 6월 27일 카이탁역에서 홍함역 노선이 개통되면서 비로소 전체 튠마 노선이 완공됐다. 


 

조셉 창(Joseph Tsang) JLL 회장은 “장기적으로 신계 지역 튠마 노선을 따라 부동산 가격이 오를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조셉 창 회장에 따르면, 카우룽과 신계 지역 아파트 가격 차이가 2010년 sqft당 4천 홍콩달러에서 현재 1,700 홍콩달러 전후로 좁혀졌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교외 시골로 여겨졌던 위엔롱 지역의 주택들도 튠마 노선이 개통된 이후 교통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가격이 급등했다. 요호 미드타운(Yoho Midtown) 방 2개 445sqft 아파트가 튠마 노선이 개통한 직후 지난달 sqft당 19,775 홍콩달러에 매매돼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두 정거장 떨어져 있는 틴수이와이의 킹스우드 빌라스(Kingswood Villas)는 5월에만 69개의 매물이 거래됐고 매물 거래 건수가 전월 대비 47% 급증했다. 

 

버글 라우(Buggle Lau) 미드랜드 리얼티(Midland Realty) 수석 애널리스트는 “튠문에 위치한 센츄리 게이트웨이(Century Gateway) 아파트 단지 가격이 지난해 6월 대비 1년 만에 약 14% 상승했다. 가장 아파트 거래가 활발한 홍콩섬 타이쿠싱은 같은 기간 4%, 쿼리베이 콘힐은 2% 상승해 아파트 가격 상승 속도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고 말했다.

 

버글 라우 수석 애널리스트는 “이동시간에 15~20분 더 투자할 의향이 있다면 신계 지역이 살기에 매우 좋은 지역이다. 신계에 위치한 일부 아파트 단지들은 단지 내 편의시설, 주변 인프라 시설 등이 카우룽이나 홍콩섬보다 더 훌륭하다”며 “신계 지역의 주거 생활 환경이 전반적으로 개선되면서 더 많은 젊은 부부 및 주택 구매자들이 신계로 향하고 있다” 

 

제프리 와이(Jeffrey Wai) 미드랜드 리얼티 선임 지역 세일즈 책임자는 “카우룽 지역에서 아파트를 사려면 800~900만 홍콩달러가 필요하지만 신계 지역의 경우 아직까지 400~600만 홍콩달러면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동산 가격 때문에 최근 부동산 가격 반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신계 지역 부동산을 구매하려는 이유다”라고 말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