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Seafood] 우리나라 우리바다 여름철 수산물 지도
  • 위클리홍콩
  • 등록 2021-07-06 14:57:52
기사수정

요즘같이 덥고 습한 계절에는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치기 마련이죠. 

 

이럴 때일수록 맛있는 음식을 먹고 기운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제철에 먹어 더 맛있고 건강한 여름철 수산물과 해당 수산물의 특산지를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해에 위치한 강원도 고성은 성게가, 강릉은 오징어의 특산지로 유명합니다. 남해에 있는 전라남도 완도의 전복은 이미 유명하죠. 서해쪽에 위치한 전라남도 신안은 민어가, 전라북도 고창은 장어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부드러운 고소함, 장어 

<고창 장어가 유명한 이유>

전라북도 고창은 장어 중에서도 품질이 좋기로 알려져있는 ‘풍천장어’의 산지로 유명합니다. 풍천은 특정 지역이 아닌 바다와 강이 만나는 지형을 뜻하는데요, 장어가 바다에서 강으로 넘어올 때 바람을 타고 강으로 들어온다고 하여 ‘바람 풍’자와 ‘내 천’자를 붙여 풍천장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고창은 서해안의 강한 조류로 장어가 강으로 더 많이 유입되고 풍천 지형 갯벌의 풍부한 영양분으로 인해 장어가 성장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춰 높은 생산량과 최고의 맛을 자랑합니다. 

 

<장어의 효능과 구입 요령>

장어는 칼슘, 뮤신, 단백질, 지방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E, 레티놀 성분 또한 함유하고 있어 야맹증, 눈 건강 개선과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신선한 장어를 고르기 위해선 장어의 빛깔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흑색, 다갈색 등 진한 빛깔을 띠며 눈알이 투명한 것이 좋은 장어입니다. 

 


 눅진한 달큰함, 성게 

<고성 성게가 유명한 이유>

강원도 고성, 그중에서도 초도항에는 미역과 다시마 등의 해조류가 풍부하게 자라고 있는데요, 이 해조류들은 성게에게 아주 영양가 높은 먹이가 되어 성장과 생산량이 높아집니다. 아울러 오염되지 않은 청정 해역에서 자란 해조류로 이를 먹고 자란 성게의 맛은 다른 성게에 비해 풍부한 맛을 자랑합니다. 

 

<성게의 효능과 구입 요령>

성게에는 타우린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피로 해소와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울러 아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산모의 산후조리와 알코올 해독에 좋은 수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성게는 껍질이 제거된 상태에서 구입을 하게 될 텐데요, 성게는 알맹이가 진한 노란색을 띠며 윤기가 나는 것이 신선합니다. 

 


 오독오독 신선함, 전복 

<완도 전복이 유명한 이유>

전라남도 완도는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전복 특산지인데요, 국내 전복 생산량 중 무려 73%가 완도산 전복이라고 합니다. 

 

완도 바다는 전복이 자라기에 최적화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해류가 잔잔하고 미역과 다시마 등 전복의 먹이가 풍부하여 생산량이 높습니다. 아울러 완도 바다의 70% 이상이 맥반석으로 형성되어 있어 정화 작용을 하여 수산물의 맛과 영양이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전복의 효능과 구입 요령>

전복에는 비타민A·B·C와 철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복을 쪄서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요, 이는 타우린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고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을 구매할 때에는 활발하게 움직이고 살에서 광택과 탄력이 느껴지는 전복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들야들 감칠맛, 오징어 

<강릉 오징어가 유명한 이유>

강원도 강릉은 동해의 특성상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곳으로 여름철 수온이 오징어가 자라기 좋은 16~18℃로 유지되어 높은 생산량을 보입니다. 

 

늦은 저녁, 강릉 주문진항에 방문하면 저 멀리 밝은 불빛을 반짝이며 어두운 바다 위를 둥둥 떠다니는 오징어잡이 배들을 볼 수 있죠. 그런 모습을 보고 ‘왜 어두운 밤에 낚시를 떠날까?’ 궁금하셨던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 이유는 오징어가 낮에는 깊은 수심에서 머물다가 밤이 되어서야 수면 가까이로 떠오르는 야행성 수산물이며 밝은 불빛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오징어의 효능과 구입 요령>

오징어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마른오징어 표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하얀 가루는 전복과 마찬가지로 타우린 성분이니 가루를 털지 않고 그대로 굽는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는 몸통에 윤기와 탄력이 있고 다리가 비슷한 길이로 10개 모두 붙어있는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신안 민어

<신안 민어가 유명한 이유>

민어는 산지인 전라남도 신안에서도 여름철에만 볼 수 있을 만큼 귀한 생선인데요. 신안의 바다에는 곤쟁이와 젓새우 등의 해양 생물이 다양하게 자라고 있어 산란을 앞둔 민어가 풍부한 먹이를 찾아 신안 해안으로 이동하여 생산량이 높습니다. 

 

신안군에 위치한 임자도는 국내 최대 민어 생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생산량이 매우 높아 여수와 고흥 등 주변 지역에서도 민어를 잡으러 오고 바다 위에서 열리는 생선 시장인 ‘파시’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민어의 효능과 구입 요령>

민어에는 핵산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무기질을 다량을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의 원기 회복과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싱싱한 민어를 고르는 팁이 있는데요, 살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눈동자가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지역별 여름철 수산물을 알아봤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지치는 여름철, 제철 수산물 드시고 원기 회복하세요!

 

출처: 수협중앙회 블로그 

제공: 수협중앙회 홍콩무역지원센터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