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1분기 경제성장률 ‘V’자 반등 보여…11년래 최고
  • 위클리홍콩
  • 등록 2021-05-11 15:22:11
기사수정
  • 6분기 연속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의 ‘끈 끊어’


코비드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지난해 홍콩은 유례없는 최악의 경제 침체를 겪은 이후,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7.8%로 잠정 집계되어 11년래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 3일(월), 정부통계처에서 발표한 국내총생산(GDP) 잠정 통계에 따르면, 홍콩이 2019년 3분기부터 시작된 6분기 연속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이 마침내 마침표를 찍은 후 올해 1분기에 ‘V’자 반등을 보였다. 

 

정부 대변인은 “올해 1분기 GDP가 급격한 반등을 보였던 주요 원인은 중국 본토와 미국이 주도한 세계 경제 회복 속에서 홍콩 수출 산업이 큰 성장을 보였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1분기 수출이 30.6% 성장을 기록해 1분기 GDP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수입 또한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했다.

 

 

그러나 그는 “경제 회복이 산업 전반에서 고르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체적인 경제 활동이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저조하다. 팬데믹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소비자와 대면을 하는 특정 산업에 여전히 큰 하방 압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며 관광 산업을 특정해 침체 타격이 크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경제 회복 요인으로 늘어난 정부 소비 지출을 꼽았다. 정부 소비 지출은 전년 대비 6.7% 증가했으며 전분기 대비 6.1% 증가했다. 그러나 민간 소비는 여전히 저조하다. 1분기 민간 소비는 1.6% 성장에 그쳤다. 

 

캐리 리(Carie Li) OCBC 경제학자는 1분기 경제 성과가 자신이 전망했던 3.6%보다 훨씬 높았다고 밝히며 “지난해와 작년 1분기 경제 지수를 비교했을 때, 최신 수치가 아직 코비드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않았음을 증빙한다. 코비드19 백신 접종률이 국경 재개, 관광업 및 소비 지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접종률 상승이 도시 경제 회복에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정부가 올해 1회성 지원금으로 810억 홍콩달러 상당을 추가로 지출할 예정이며, 공공 사업에 향후 1천억 홍콩달러를 지출할 예정이다. 이러한 정부 소비 지출이 홍콩 경제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조지 렁(George Leung) 홍콩상공회의소 회장은 수출 성장은 특정 산업에만 도움이 된다고 지적하며 정부에게 지역 경제를 회복하고 중소기업들을 지원하는데 집중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인도에서 보았듯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새로운 집단감염 확산이 경제에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 홍콩이 집단 면역 달성에 가까워지기 전까지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경제 활동으로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다”고 밝혔다.

 

폴 찬 재무장관은 앞서 백신 접종, 공공 사업에 대한 지출, 국경 간 고성장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투자 등에 홍콩 경제 회복이 달렸다고 말했다. 폴 찬 재무장관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홍콩은 사상 최장의 경기 침체를 경험했으며, 2019년부터 6분기 연속 경기 침체를 기록했다. 이 기간 정부는 줄어든 민간 소비를 상쇄하기 위해서 정부 소비 지출을 6~10% 늘려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올해 1분기에 수출, 투자 등 특정 산업에서 점진적인 회복이 나타났으며, 올해 1분기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였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경제가 완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를 신속하게 안정화시키는 것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다. 홍콩 주민들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을 독려 한다”고 말했다.

 

홍콩 코비드19 백신 접종률은 영국, 미국, 싱가포르 등 국가보다 저조하다. 홍콩 인구 중 12.6%만이 1차 접종을 마쳤으며 7.19%만이 2차 접종을 마쳤다. 홍콩은 현재 집단 면역 7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영국 리서치 기관 캐피탈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의 시아나 웨(Sheana Yue) 경제학자는 “올해 홍콩 1분기 경제성장률은 매우 인상적이며, 내가 전망했던 2.3%를 훨씬 능가했다. 코비드19 팬데믹 상황이 통제되면서 앞으로 홍콩 경제 회복 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3.5~5.5%로 전망하고 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