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 홍콩한인대표신문 위클리홍콩” 

홍콩 뉴스 119(월) 아침뉴스

 

■ 기자의 눈 미국 대선 이후홍콩-미국 다시 협력 관계로 돌아설까?

(이유성 기자

 

지난 3일 시작된 미국 대통령 선거 투표 후현직 대통령 트럼프와 바이든두 후보의 투표결과가 치열하게 진행됐다한국중국홍콩은 물론 전 세계가 촉각을 세우고 투표 결과를 지켜봤다초반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거의 모든 주에서 앞서고 있었으나 우편투표가 시작되고 부터는 바이든 후보가 앞서기 시작했다지난 7(미국 현지 시각), 미국 언론이 바이든이 선거인단의 279명을 확보해 대선에 승리했다고 보도했다또한 중국과 미국의 관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대선 이후홍콩과 중국에 대한 미국의 제재, 중국과 미국 관계홍콩과 미국 간의 향후 관계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금융 전문가들은 바이든이 집권한 후 홍콩에 대한 중미 관계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홍콩은 중-미 전쟁에서 매우 중요한 완충 장치이다. 


미국의회가 홍콩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통과시켜 매년 홍콩상황을 보고서로 작성 해야한다. 바이든이 이미 법안을 통과시킨 법안을 수정할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홍콩 제품을 중국제품으로 “Made in China"로 수출 해야하는 ”홍콩라벨 제품 금지“에 대해서는 수정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이다.


조 바이든은 국제 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바이든이 주요 국가 외교에 초점을 맞추며 중국-미국 간의 관계를 완화하고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중국과의 경쟁을 위해 균형을 맞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인 약 8만 명이 홍콩에서 살고 있으며  미국 기업들이 홍콩에 많은 투자를 했다. 우리 한인들도 그렇지만 미국인들도 홍콩을 제 2의 고향으로 살고 있다는 의미이다. 


중국과 미국 사이의 무역 전쟁으로 샌드위치가 된 홍콩에서 살고 있는 우리 한인들의 삶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중-미간의 무역 전쟁뿐만 아니라 홍콩-미국, 양측 간의 정치적인 문제가 잔재 되어 있다홍콩정부는 '홍콩의 사회불안에 대해 미국의 내정 간섭'을 강하게 비난했다정치적인 문제가 경제적인 협력 관계와는 무관할 수은 없을 것이다. 캐리 람 장관이 언급했듯이 홍콩과 미국이 좋은 관계로 다시 회복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 통총·칭이 지역최대 10% 더 하락 전망 

파일럿·승무원 떠난 공항 인근 주택가가격 추가 하락

 

 캐세이퍼시픽 항공사가 코비드19 장기화로 극심한 경영난 끝에 대규모 정리해고를 시행하면서 항공사 직원들이 대거 거주하던 공항 부근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추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부동산 관계자들은 항공사 직원들이 주로 많이 거주하는 통총(Tung Chung), 칭이(Tsing Yi), 디스커버리 베이(Discovery Bay) 등 지역의 부동산 매매가와 임대료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캐세이퍼시픽 정리해고 발표 직후 매물을 내놓은 통총 지역 아파트 소유주들은 집이 팔리지 않을 것을 우려해 가격을 3~5% 추가로 인하하는 추세라고 업계 전문가들이 말했다이들은 향후 6개월 안에 최대 10%까지 더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 해변가순찰 강화해변 바비큐 장소여전히 폐쇄

 

9레저 문화부가 해변가 순찰을 강화했다경찰과 협력하여 공공모임 4인 이상 금지 및 마스크 의무착용 규정을 준수할 것을 800이상 구두로 경고했다지난 3일 이후해변이 재개장 된 이후 해변 시설의 청소작업도 강화됐다해변내의 바비큐 장소는 추후통지 있을 때까지 여전히 폐쇄된다.

 

COVID-19 무료검사

이동차량 서비스타이포 지역

 

오늘 9일부터 10()까지타이포 지역에서 코로나 무료검사 이동차량이 배치된다보건당국은 증상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코로나검사를 받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장소 : 41 Kwong Fuk Road의 택시 정류장 근처

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5G 기술 프로젝트 보조금

 보조금신청이 소진될 때까지 (2021 31 일까지)

 

홍콩정부가 스마트도시 정책으로 5G 기술 관련 프로젝트 비용 50%를 지원한다.

지난 5월 이후현재 20건이 승인되었고 마감일은 2021531일까지이다.

-대상 홍콩등록기업단체교육국에 등록된 학교

-지원금 프로젝트의 50%, 최대 50만 홍콩달러

-문의 : 2961 6333 or email at 5g-subsidy@ofca.gov.hk 

-자세한 사항 : https://www.ofca.gov.hk

 

■ 전염병 확진자 다수 발생 항공기 중단 

“fuse mechanism” 7번 실행

 

전 세계 COVID-19가 심해 지고 있어 홍콩 내 확진자 중 수입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한 비행기에서 다수의 전염병 화진자가 발생했을 시항공기가 2주간 운행이 중단된다. 9소피아 찬 장관에 따르면퓨즈 메커니즘 사례가 7번 시행됐다홍콩-인도 간 항공기내팔-말레이시가 간의 노선을 포함하여 확진사례가 있는 항공기가 홍콩에 착륙하는 것을 금지했다.

 

Covid-19 여파로 줄어든 일자리…청년층 타격 가장 커 

10명 중 6미취업자 또는 불완전 취업자

 

 코비드19 대유행 여파로 3분기 실업률이 16년래 최고를 기록한 가운데청년 10명 중 6명이 미취업자 또는 불완전 취업자로 나타나 청년 일자리 감소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홍콩청년협회(Hong Kong Federation of Youth Groups) 산하의 유스 IDEAS(Youth IDEAS)가 지난 9~10월 기간 학교를 졸업한 18~34세 청년 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응답자 중 55%가 실업 또는 불완전 취업 상태로 나타났다작년 홍콩 시위와 올해 코비드19 확산으로 홍콩 경제가 침체에 빠지면서 고용시장 또한 크게 위축되었다올해 6월 한 달총 일자리 수는 단 39,121개로전년 동기 대비 46.7% 줄어들었다. 4명 중 1명은 임금이 30% 이상 감소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 국가안보법 위반 신고 핫라인 개설…1천 건 이상 접수돼

 

 5(), 홍콩 경찰 당국이 국가보안법 위반 범죄를 신고할 수 있는 핫라인을 개설한 지 몇 시간 만에 1천 건이 넘는 신고가 쇄도했다고 밝혔다지난 6국가보안법이 시행되고 약 4개월 만에 핫라인 채널이 개설되었다. 630일에 발효된 국가보안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국가 분열국가 정권 전복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한다지금까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최소 남성 22명과 여성 6명이 체포되었다시민들은 문자 메시지이메일위챗을 이용해 국가 안보 관련 신고를 할 수 있다.

 

COVID-19 일일 감염상황

 118(), 10건 확진5,375 

 -지역감염 미출처 사례 3

 -수입사례 7인도네시아필리핀프랑스세르비아케냐

 -사망 : 106

 

■  홍콩 법무 & 법률 컨설팅

 

  ■ 더 많은 뉴스와 실시간 홍콩뉴스는 www.weeklyhk.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실시간 뉴스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WeeklyHongKong/-3110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09 07:50:32
  • 수정 2020-11-09 08:14:10
유니월드gif
애니홍콩 컨설팅_ANYHKG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DragonGeneBox
사천요리전문점_DengG
SOL_Moving Company
ezylense_02
study_flex_최신
eye_level_최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