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 칼럼] 코로나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답, 광촉매
  • 위클리홍콩
  • 등록 2020-09-08 15:03:31
  • 수정 2020-09-08 16:07:36
기사수정

요즘 뉴스나 신문에서 심심찮게 듣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광촉매’라는 단어이다. 중학교 과학 시간에 열심히 수업에 참여한 사람이라면 ‘촉매’라는 단어는 많이 익숙한 단어일 텐데, 광촉매는 그런 우등생들에게도 꽤나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중학교 과학 시간으로 기억을 거슬러 올라 촉매라는 단어의 뜻을 확인하고 싶었...지만, 기억력이 워낙 좋지 않은지라, N사의 검색 엔진 도움을 좀 받았다. 촉매라는 검색어를 넣고 엔터 버튼을 누르자마자 촉매에 관한 정의 및 설명들이 화면을 가득 채웠다. 거기에는 촉매란 어떠한 반응을 발생시키거나 촉진시키는 (혹은 둔화시키는) 물질로서 반응 전후 자신의 질량이나 상태는 변하지 않는 물질을 말한다고 쓰여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흔히 알고 있는 촉매가 바로 광합성에 촉매로서 작용하는 엽록소이다.

 

촉매가 무엇인지 확인했으니, 이제 광촉매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감을 잡았을 거라 생각된다. 촉매는 촉매인데 빛과 관련된 촉매? 그렇다. 광촉매란 빛을 받아들여 촉매로서 작용하는 물질을 일컫는 용어이다. 그리고 이 광촉매의 대표적인 물질이 바로 ‘이산화타이타늄(TiO2)’이다. 이산화타이타늄(TiO₂) 광촉매는 광원을 통해 활성화되면서 수산화이온(OH⁻)을 방출하는데, 이 수산화이온이 세포벽이나 단백질 구조를 파괴한다. 이 광촉매는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데, 광촉매의 원리를 처음 발견한 일본의 과학자이자 동경대학공학부 응용화학연구과 교수인 후지시마 아키라 교수조차도 앞으로 이 광촉매가 어떤 분야에 어떻게 사용될지 굉장히 궁금하고 또 한편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광촉매의 다양한 응용 분야 중 ‘항균’, ‘방오’, ‘탈취’, ‘대기정화’, ‘정수’를 광촉매의 5대 효과로 꼽는데, 이 중 항균 작용을 활용하여 각종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결과 인체에 작용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및 유사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이 광촉매의 항균작용을 극대화시켜 제품화한 것이 바로 [에어로닥터 공기청정기]이다. 

 

 


이 광촉매 기술은 꿈의 미래 기술로 각광받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산업으로의 응용 및 접목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요즘은 바이러스를 방지하기 위해, 이 광촉매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실내 공공장소나 엘리베이터, 대중교통시설 등에 가볍게 코팅하는 방식이 많이 도입되고 있다. 하지만 얇은 코팅일지라도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효과가 한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특히, 광촉매가 촉매로서 작용하기 위해서는 광원이 필수적인데, 일부 실내 공간에서는 광원을 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도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에어로닥터 공기청정기]는 한번 구매하게 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감가상각에 따른 가격비가 상당히 저렴하며, UV LED 광원과 이산화타이타늄 광촉매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광원 차단의 가능성이 전혀 없다. 또한 [에어로닥터 공기청정기]는 공기청정기 본연의 기능도 강력해서 공기 중의 각종 미세 먼지 및 유해 가스를 완전히 제거해주고, 각종 유기물도 분해하여 없애준다. 또한 광촉매의 강력한 탈취 기능은 식당이나 애견샵 등의 악취를 완벽히 잡아주어, 이로 인한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없애주어 손님들로 하여금 상쾌하고 청결한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같이 광촉매는 코로나 시대에 우리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촉매로써 우리 삶 속으로 빠르게 들어오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더욱 그 영역을 확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고 수준 높게 만들어갈 것이다.


에어로닥터 홍콩 고객 지원팀 : 

카카오톡 ID : Kimzang 81 

전화 : 9250-5687 (6pm 이전) / 5533-6088 (6pm 이후)


* 국내외 인증받은 99.9% 항바이러스 공기청정기, 자세한 문의는 아래 참조 :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