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한인대표신문 위클리홍콩▣
8월 18일(화), 아침뉴스
■ 전염병예방 "사회적조치"를 1주일간 더 연장
8월 25일(화)까지 유지
- 공공모임 2인 이상 모임제한금지 / 마스크 의무착용법 동일하게 유지
* 시행일자 : 8월 25일(화)까지
-식당규제 연장
*시행일자 : 8월 25일(화)까지 7일간 연장
* 아침, 점심 오후 6시까지 테이블당 2인 이하 좌석
수용 50%까지
* 오후 6시~다음날 새벽 5시까지는 여전히 TAKE -OUT만 가능하다.
- 이외의 전염병예방조치(공공모임 2인제한, 술집, 바, 나이트클럽 등에 대한 폐쇄령), 마스크의무착용법도 8월 25일(화)까지 동일하게 유지된다.
■ 사회적조치 1주간연장, 요식업의 시름 깊어져
전염병으로 저녁시간에 식당내에서 식사가 금지된지 한달이 넘어서고 있다. 오늘 18일(화) 만료되는 사회적조치 식당규제가 완화될 것이라는 소식으로 요식업계가 규제가 완화될 것을 기대했다.전염병 전문가들은 현재 전염병상황으로 식당규제완화는 아직 이르다고 강하게 반발해 홍콩정부는 기존 조치를 1주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 식당 약 2,000 곳 일시적 영업중단
요식업계, 정부의 추가지원 요청
요식업계에 따르면, 현재 약 2천 곳의 식당이 일시적으로 영업을 중단했으며 매일 6,500곳의 식당이 저녁영업을 포기하고 문을 닫고 있다. 요식업 협의회 단체들은 “식당 절반이상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높은 임대료와 직원들의 급여지급에 많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홍콩정부의 빠른 구호조치가 있어야한다”고 촉구했다.
■ 7월 모기활동량 하락
식품환경위생부의 발표에 따르면, 7월중 모기 산란과 활동량이 6월보다 7.4%로 떨어졌다.
62 곳을 조사한 결과, 위혐경계 수준 20%를 초과하지 않아 6월에 비해 많이 개선됐다.
모기가 많은 항구지역의 경우도 6월의 3.5%에서 1.1%로 하락했다. 담당부서의 3단계 모기퇴치 작업은 8월 10일부터 10월 30일까지 지속된다. 거주지역, 학교, 건설현장, 해안가등을 포함해 전지역에 대한 모기퇴지 작업이 진행된다.
■ 츈완, Dorsett 호텔, COVID-19 검사 홀딩센터로 사용
17일(월), 보건당국이“ 츈완 지역의 Dorsett 호텔을 코로나바이러스 검사결과를 기다리는 홀딩장소로 이용한다“고 발표했다. Regal Oriental Hotel이 홀딩장소로 사용해왔으나 도르셋 호텔로 변경됐다. 18일부터, 외국에서 돌아오는 여행객들은 공항내 검사센터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고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한다. 당일에 검사결과가 나오지 못하는 오후나 밤에 도착하는 여행객들은 공항내 제한구역에 마련된 검사센터에서 타액체취 후 홀딩장소인 Dorsett호텔로 이동해 검사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홍콩공항 입국시,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절차
http://www.weeklyhk.com/news/view.php?idx=22696&sm=w_total&stx=%EA%B2%80%EC%82%AC&stx2=&w_section1=&sdate=&edate=
■ 홍콩우체국, 특별우표발행
“오션파크”주제, 동물이미지
홍콩우체국이 오늘 18일(화)부터, 특별우표를 출시한다. 홍콩테마공원인 오션파크를 주제로 동물들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
■ 태풍 1호 발효중
오늘 중으로 태풍 3호 발효 가능성
어제 오후부터 태풍이 800km 이내의 영향안에 들어 현재 태풍 1호가 발효 중이다. 바람이 점차 강해져 오늘 오후나 밤에 태풍 3호가 발효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영향으로 향후 며칠간은 뇌우와 함께 큰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 COVID-19 퇴원환자, 재감염 사례 발생
33세 남성이 지난 3월 말에 확진을 받고 4월 중순에 음성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이후, 이 남성은 스페인과 영국을 여행하고 지난 15일(토)에 홍콩으로 돌아와 검사한 결과 양성반응이 보였다. 추앙 센터장은 “환자는 무증상으로 혈액검사와 유전자 검사를 수행할 것이다. 재감염 가능성이 2가지로 본다. 감염보균자 상태에서 음성결과를 받았을 경우와, 재감염된 경우이다. 이 사례를 두고 철저한 연구를 시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 타운가스社, 상반기 매출 10.4%감소
상업용 가스사용 줄고, 가정용은 증가
홍콩의 상반기 총 가스 판매량은 3.9 % 감소했다. 주요인은 새로운 부동산으로 이사하는 사람들이 감소하고 전염병영향으로 소비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타운가스측에 따르면, 상업용 가스판매량은 감소한 반면 가정용 가스사용량은 증가했다.
■ HSBC은행, 모바일 뱅킹 사용자 55% 증가
HSBC은행이 6월 모바일 뱅킹 사용자수가 전년대비 55% 증가해 134만명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인하여 디지털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한편 항생은행은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위해 ‘모바일 개설 서비스“를 개설했다.
■ 국경 넘는 노동자, 노숙신세
14일 검역과 비싼 홍콩임대료 감당 어려워
한 교회단체가 “국경을 넘는 일부 노동자들이 국경조치 14일 검역기간을 피하기 위해 중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홍콩거리나 맥도날드에서 잠을 자고 있다“고 밝히고 전염병으로 인하여 야간 임시대피소 운영을 중단한 정부를 비난했다. 일부 노동자들이 격리규정으로 인해 매일 출퇴근할 수가 없는 상황과 홍콩 내에서 임대할 여력이 없어 거리와 공원에서 잠을 자고 있다. 교회 사회 복지사에 따르면, 길거리에서 잠을 자는 사람들은 3가지 유형으로 관광업에서 밀려나 직업을 잃은 사람들, 국경통근자, 그리고 기존 노숙자(맥도날드 난민)들이다. 이 노숙자들은 전염병으로 인해 공공시설이 폐쇄된 상태로 개인위생을 유지하기 어렵다. 이에 전염병에 걸릴 위험이 커 우려를 낳고 있다.
■ 전염병으로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 많아져
간식으로 먹는 스낵과자,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롭다.
전염병 전염기회를 줄이기 위해 집안에서만 머물러야 함에 따라 사람들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간식으로 스낵과자를 먹고 있다. 소비자 감시원에 따르면, 감자칩 종류의 과자는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워치톡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70가지 스낵류를 조사한 결과, 지방, 나트륨이 많거나 튀김 과정에서 생성되는 발암 물질 아크릴아미드가 포함되어 있었다. 대변인은 “포장된 스낵보다는 패스트 후드 식당의 감자칩이 더 낫고,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집에서 직접 감자칩을 만들어 먹는 것이다”고 조언했다.
■ 파키스탄 여성, 등산 중 헬리콥터로 구조돼
어제 17일(월), 오후 2시경, 파키스탄 여성이 두 아들과 함께 판링 핑남 계곡에서 하이킹 중 천둥벼락을 인해 하산할 수 없게 되자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다. 홍콩정부 헬리콥터 구조대가
배치돼 이들을 병원으로 이송했다.
■ 캐리람 장관 사무실 직원, 의심스런 편지받아
17일(월), 오후 3시경, 센트럴 지역에 있는 캐리 람 행정장관 사무실 직원이 의심스러운 편지를 받았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편지 안에는 흰색 가루가 들어있어 위험한 화학물질일 수 있어 폭발물 처리반이 출동했다. 검사후, 위험물질이 포함되지 않았음 발견했으나 ‘협박 사건’으로 분류하고 조사 중이다. 캐리 람 장관에게는 편지가 전달되지 않았다
■ 차량폭발 사고로 인명사고 낸 정비공
법원으로부터 8년 징역형 선고
지난 2015년, 웡타이신 차량정비소에서 수리 중이던 LPG차량이 폭발해 주위에 있던 3명이 사망했다. 이 차량을 수리하던 정비공은 LPG 탱크 수리를 하는 라이센스가 없는 상태에서 수리를 하다 사고를 내 주위에 있던 차량 정비소 주인, 택시기사, 옆 상점에 있던 여성이 사망했다.
■ 비극적인 가족 간의 다툼, 살인자살 사건 발생
17일 자정, 44세 남성이 78세 아버지와 다툼 끝에 아버지를 칼로 찌르고 본인은 건물에서 뛰어 내려 사망했다. 텔레마케터로 일하는 아들은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었으며 17일 자정 경에 아버지와 다툼이 시작됐다. 병원으로 옮겨진 아버지는 수 시간 만에 사망했다. 방에서 잠을 자고 있던 어머니는 사건이 일어나 경찰이 집에 도착해서야 아들이 사망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경찰이 살인 및 자살사건으로 분류하고 조사 중이다.
■ COVID-19 일일 감염상황
- 17일(월), 홍콩, COVID-19 감염상황
- 일일감염 확진 44건, 총 4,524건
-지역감염 : 31건
20건은 이전사례 관련 / 11건은 출처 미확인
-수입사례 : 13건 - 인디아 8. 인도네시아 2, 러시아 2, 에디오피아 1
-격리해제 : 3,549명
-치료 중 : 761명
-사망 : 총 69명
■ 구인광고 : 홍콩한국국제학교 교사채용(KIS) / 코트라 홍콩무역관 직원모집
http://www.weeklyhk.com/news/list.php?mcode=m66ocnw
■ 업계소식 -이지렌즈 : 1회용 아큐브렌즈가 시중가보다 40% 저렴, 온라인 쇼핑
- 애터미 홍콩법인이 곧 오픈합니다. 법인오픈 전 홍콩회원 사전등록 신청을 받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atomyhk.hk / 카카오톡문의 : 아이디 atomyhkkr
■ 오늘도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태풍3호가 발효될 가능성있습니다. 외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뉴스와 실시간 홍콩뉴스는 www.weeklyhk.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