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면역력 강화를 위한 맛있는 우리 음식 “비빔밥”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20-03-10 16:16:13
  • 수정 2020-03-10 16:16:24
기사수정
  • 비빔밥 또는 교반(攪飯)은 대표적인 한국 요리의 하나로, 밥에 고기나 나물, 달걀 등과 고추장, 참기름 등 양념을 넣고 비벼서 섞어 먹는 음식이다. 비빔밥은 조선..
비빔밥 또는 교반(攪飯)은 대표적인 한국 요리의 하나로, 밥에 고기나 나물, 달걀 등과 고추장, 참기름 등 양념을 넣고 비벼서 섞어 먹는 음식이다.

비빔밥은 조선 중기의 문신 박동량(1569~1635)이 지은 역사서 《기재잡기》에 "혼돈반(混沌飯)"으로 조선 후기의 문신 권상일(1679~1760)이 쓴 일기인 《청대일기》에 "골동반(骨董飯)"으로 언급되었다. 조선 3대 음식 중 으뜸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음식으로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이다. 비빔밥하면 전주지방의 전주비빔밥이 유명하다.

콩나물로 지은 밥에 오색·오미의 30여 가지의 지단, 은행, 잣, 밤, 호두 등과 함께 계절성 야채를 넣어 비벼 먹는다. 신선한 야채를 넣어 만든 전주비빔밥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전주비빔밥의 유래는 여러 설이 있는데 그 중 궁중음식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기록에 의하면 전주에서는 200여 년 전부터 이미 비빔밥을 즐겨먹었다. '전주비빔밥'이 한국음식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사랑받게 된 것은 지역에서 나는 풍부한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전주비빔밥의 식재료는 30여가지나 된다. 이중 특히 풍미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은 콩나물, 황포묵, 고추장, 쇠고기육회, 접장 등이다.

전주비빔밥은 밥을 지을 때 소뼈 육수를 사용하고 뜸을 들일 때 콩나물을 넣어서 콩나물밥을 지어 갖은 나물로 색스럽게 담아내며 황포묵과 육회, 오실과로 멋을 낸다. 곁들이는 국물로는 콩나물국으로 목이 메지 않게 하며 찹쌀고추장으로 풍미를 더한다.

비빔밥의 효능
콩나물은 아삭거리는 식감과 맛이 좋아 잃어버린 식욕을 되찾게 해주고 더위로 지친 신체를 보강해준다. 콩나물은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비타민 C는 피로 해소뿐 아니라 감기와 빈혈 예방에 좋다. 야채를 데쳐서 먹으면 독성물질이 빠져나가는 데다가 부피가 줄어들어 보다 많은 양의 섬유소를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면역력 향상 음식 추천식당 : 이태원(침사추이), 본가(침사추이), 한형제 횟집(홍함)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