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의 눈 - 스마트 도시, 홍콩 2020년 5G 상용화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08-20 16:27:22
  • 수정 2019-08-20 19:10:17
기사수정
  • 5세대(5G Fifth Generation) 모바일 네트워크는 스마트 도시 개발의 촉매제이며 홍콩은 2020 년에 5G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상용 출시를 위해..
 
5세대(5G Fifth Generation) 모바일 네트워크는 스마트 도시 개발의 촉매제이며 홍콩은 2020 년에 5G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상용 출시를 위해 준비 중이다.

통신 당국과 홍콩 응용 과학 기술 연구소는 사이언스 파크(Science Park)에서 수행되는 자율 주행 차량의 기술 시험을 포함하여 준비 작업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였다.

5세대(5G) 모바일 네트워크는 홍콩의 중요한 통신 인프라이며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 및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홍콩정부는 5G의 중요성과 홍콩의 스마트 도시 개발을 위하여 5G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지난 3월에 26GHz 및 28GHz 대역의 스펙트럼을 3 개의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할당하는 것 외에도, 통신국은 곧 3.3GHz, 3.5GHz 및 4.9GHz 대역에서 스펙트럼 경매를 시작하여 2020 년 5G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상용 출시될 예정이다.

기술력 테스트
홍콩 응용 과학 기술 연구소는 최근 5G 네트워크 내에서 시스템의 인식 모니터링을 촉진하고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 사이언스 파크(Science Park)에서 자율 주행 차량 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교통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자율 주행 차량인 경우, 도로의 보행자 노선과 같은 도로 노선을 인식 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자율 주행 차량은 보행자 도로 앞에서 속도를 줄이고 정지해야 한다. 또 다른 시나리오는 도로로 뛰어 내리거나 길을 따라 걷는 보행자가 있고 자율 주행 차가 그 시나리오에 어떻게 반응 할 것인지에 대한 테스트가 시행된다.

스마트 시티 인프라
정부와 통신 당국은 스펙트럼 공급, 기술 시험 지원, 운영자가 5G 네트워크 확장을 지원하기위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홍콩의 5G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5G 네트워크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한 토대를 적극적으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정부는 올해 3 월 시범 계획 약 1,000 개의 정부 건물이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에 의해 애플리케이션용으로 개방된다. 이는 홍콩에서 5G 네트워크의 신속한 출시에 박차게 된다. 올해 정부는 5G 서비스에 총 4,500MHz의 스펙트럼을 제공 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여 2020 년에 5G 서비스가 출시되어 홍콩에서 완전히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기능
향상된 5G 모바일 광대역은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측면에서 4G를 훨씬 능가한다. 5G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초당 20 기가비트로 4G보다 10-20 배 빠르다.

예를 들어, 현재 4G 네트워크에서 2 시간 분량의 HD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데 일반적으로 약 3 분이 걸리지 만 5G를 사용하여 동일한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데 단 10 초 이하가 소요된다.

5G의 또 다른 개발영역은 대규모 기계 유형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장치를 작은 영역 내에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4G와 비교할 때 5G는 데이터 속도, 대기 시간, 안정성 및 대규모 장치 연결성 측면에서 훨씬 향상된 기술 기능으로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혁신 화하여 상업용 서비스 및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에 큰 잠재력을 제공한다. 홍콩정부의 스마트도시의 실현화될 2020년이 기다려진다.

이유성 기자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