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정부, “홍콩Cyberport ” 디지털 기술산업 육성산업 창업 인큐베이팅부터 Prototype 제작, 투자, 스타트업 지원사업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8-11-06 14:37:22
  • 수정 2018-11-06 14:38:26
기사수정
  • 지난, 10월 12일(금), 주홍콩총영사관 주최로 2018년 국경일 리셉션이 콘라드호텔에서 열렸다. 주홍콩총영사관 김원진 총영사와 홍콩정부 Teresa Cheun..
지난, 10월 12일(금), 주홍콩총영사관 주최로 2018년 국경일 리셉션이 콘라드호텔에서 열렸다. 주홍콩총영사관 김원진 총영사와 홍콩정부 Teresa Cheung 법무부총리는 홍콩과 대한민국과의
상호경제협력에 관하여 강하게 피력한 바 있다. 홍콩정부 테레사 청 법무부총리는“많은 한국기업이 홍콩의 전문서비스를 이용하길 바란다”면서 홍콩정부가 외국기업들에 대한 서비스를 소개한 바 있다. 한·홍콩간 무역 성장률이 2013-2017년간 평균 8.5%이며, 2017년 한·중국간 무역의 11%가 홍콩을 경유해 이루어진 만큼, 홍콩내의 한인기업들은 물론, 홍콩, 중국에 기반을 둔 기업들에게 홍콩정부의 전문서비스와 시스템에 대한 정보로 이번 호에서는 “홍콩 사이버포트(Cyberport)”를 소개하고자 한다.

홍콩 사이버포트(Cyberport) : 전 세계 핀테크기업의 중심지
홍콩 사이버포트 매니지먼트 컴퍼니 리미티트(HongKong Cyberport Management Company Limited)는 지난 2005년 홍콩 SAR 정ㅂ가 전액 출자하여 운영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단지이다. 현재 1,000개의 디지털 기술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산업을 홍콩의 핵심 경제중심으로 발전시키는 데 주력 할 비젼을 가지고 청소년, 신생기업 및 기업가를 전략산업 파트너 및 투자자와 연결하여 디지털 산업으로 성장시키고 지역 및 국제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기업 및 SME 간의 디지털 채택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홍콩을 “스마트 시티”로 육성하기 위해 핀테크, 전자 상거래, IoT, Wearables 및 Big Data, Al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핵심 클러스터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Cyberport는 디지털 커뮤니티 및 최첨단 기술 시설을 지원하기 위해 모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팀으로 핀테크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전자상거래, 인공지능(Al)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입주 등에 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Al, Big data, 자산관리 및 Projection 엔지니어링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종사하는 200개 이상의 FinTech 회사가 입주해 있다
△ Gogovan이 유니콘 기업으로 발돋움한  대표적인 출신 기업이다.
△ Gogovan이 유니콘 기업으로 발돋움한 대표적인 출신 기업이다.
 
홍콩 Cyberport는 홍콩섬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122,000 sq.ft의 면적에 2018년 12월 현재 359개의 홍콩기업 및 451개의 Cyberport Creative Micro Fund(CCMF)수령기업(수령인)이 입주해 있으며, 전체 입주 기업 중 영국․미국․프랑스 등 서양 기업이 과반으로 글로벌 생태계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상주인원이 6,000여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핀테크 중심지이다.



주요사업
내일의 디지털 혁신가 육성Fin Tech 혁신의 물결 속에서 Cyberport는 홍콩의 FinTech 개발을 주도하고 형성하고 있다. 혁신을 고무하고 기업가를 양성하며 글로벌 인재, 파트너 및 회사를 홍콩으로 끌어 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디지털 기술의 주력지이다.

또한 블록 체인, 사이버 보안, AI, Big data, 자산 관리 및 Projection엔지니어링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종사하는 200 개 이상의 FinTech 회사가 입주해 있다.
 

Cyberport를 글로벌 선도적 인 혁신 및 디지털 기술 허브로 만드는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 산업 창업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둔 3 가지 핵심전략이 있다.

1. Cyberport Youth: 혁신과 디지털 기술에서 차세대 산업의 핵심을 불러일으키고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Cyberport Entrepreneurs: 자원 및 지원 제공을 통해 기업 정신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Cyberport Partners: 전략적 파트너십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창업 기업들이 국경 간 및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홍콩Cyberport 지원방안
홍콩Cyberport는 창업 인큐베이팅부터 Prototype 제작, 투자 연계까지 지원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 홍콩 스타트업 육성의 핵심이다. 입주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성장지원 프로그램은 물론 일정 조건을 충족한 기업에 성장단계별로 10만~33만 홍콩달러를 지원하고, 대기업과의 B2B 네트워킹도 돕고 있다.
- Cyberport Creative Micro Fund(CCMF) : HK$ 100,000
- Cyberport Incubatory Program : HK$ 500,000
- Cyberport Accderator support program : HK$ 300,000
- Cyberport Marco Fund: HK$ 200 M


이중 초기단계에서 지원되는 CCMF (홍콩) 프로그램은 18 세 이상의 홍콩 영주권자 또는 홍콩에 등록 및 법인 등록 된 회사가 지원 대상이며 개인, 팀 및 회사 모두 지원가능하다.

현금 보조금 외에도 CCMF는 Cyberport의 광범위한 자원과 혁신가 및 기업가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멘토링 및 사업 조언
- 사업 개발 및 투자 관계
- 지역 및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 홍보지원
- 업계 인증 및 검증 지원
- 회원간 네트워크 지원

CCMF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Cyberport Incubation Program의 승인 가능성이 높아진다.
CCMF 지원금은 우선 아이디어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간단한 양식을 작성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성공적인 지원자에게는 제품 개발과 관련된 비용으로 HK $ 100,000의 교부금이 지급된다. 이 프로그램은 6개월 이내에 프로젝트를 구현해야 하며 이 기간 동안 중간 보고서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지원금은 다음의 3 단계로 지급된다.
- 1단계: HK$ 10,000 (CCMF 협약 체결시)
- 2 단계: HK$ $ 45,000 (1차 보고서 승인시)
- 3 단계: HK $ 45,000 (사업 완료 및 최종 보고서 승인 시)

한국 Fin Tech 기업이 내수를 벗어나 중국이나 동남아 진출시 홍콩은 좋은 거점이 될 수 있고, 한국기업이 중국 진출 시 홍콩이 가진 장점과 홍콩 Cyberport의 장점이 결합하면, 입주기업에 좋은 성장의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홍콩사이버포트 웹사이트 www.cyberport.hk에서 확인 할 수 있다.(위클리홍콩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 한방전복백숙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