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의 음식-이탈리아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8-09-04 13:59:24
  • 수정 2018-09-04 14:01:08
기사수정
  • 이탈리아 요리(이탈리아어: cucina italiana)는 기원전 4세기부터 다양한 사회·정치 변화와 함께 발전해 왔다. 특히 유럽인들이 세계 각지로 진출한 이후..
이탈리아 요리(이탈리아어: cucina italiana)는 기원전 4세기부터 다양한 사회·정치 변화와 함께 발전해 왔다. 특히 유럽인들이 세계 각지로 진출한 이후 감자, 토마토, 후추, 옥수수 등의 다양한 식재료가 유입되면서 이탈리아 요리는 큰 변화를 겪었다. 이런 재료는 18세기 이전까지는 보급되지 않았다.

이탈리아 요리는 각지마다 고유한 특색이 있고 다양하지만 크게 북부와 남부로 구분한다. 다른 나라와 국경을 맞대던 북부는 산업화하여 호황을 누리면서 농업이 발달한 덕분에 쌀이나 유제품이 사용되는 요리가 많지만 경제적으로 침체됐던 남부는 지역 산물인 올리브와 토마토, 모차렐라 치즈나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가 많다.


피자(Pizza)
 
캄파니아는 일반적으로 라운드 기반을 평평 발효 밀가루 반죽 에 토마토, 치즈, 기타 여러 가지 재료 (멸치, 올리브, 고기 등)를 얹은 후 전통적으로 나무를 발사 한 오븐에서 고온으로 구운 것 . 공식적인 장소에서, 식당과 같이, 피자는 나이프와 포크로 먹지 만 캐주얼 환경에서는 쐐기 모양으로 자른다.손에 들고있는 동안 먹었다 . 작은 피자는 종종 피자 타라 불린다 .


스파케티(Spaghetti)
 
스파게티(이탈리아어: spaghetti, 문화어: 스빠게띠)는 길고 가는 파스타의 일종이다. 이탈리아 요리의 대명사로 꼽히며, 보통 토마토 소스를 바탕으로 한 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스파게티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서 8∼12분 충분히 삶아야 하고 찬물에 헹구지 않으며, 뜨거운 채로 건져 약간 움푹한 그릇에 담아 토마토 퓌레나 토마토 소스를 끼얹고 취향에 따라 가루 치즈를 뿌려 따뜻할 때 먹는다. 스파게티(spaghetti)라는 단어는, 줄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spago에 지소사가 붙은 형태(spaghetto)의 복수형이다. 문자 그대로 "조그마한 줄들"이란 뜻이라 할 수 있다.

줄 모양의 파스타이면서, 단면이 원형이고, 굵기는 2mm 정도인 것을 가리킨다.

2mm 조금 넘는 것을 스파게토니(spaghettoni)
1.6mm 전후인 것을 스파게티니(spaghettini)
1.3mm~1.5mm 정도인 것을 페델리니(fedelini)
1.2mm 미만인 것을 베르미첼리(vermicelli) 또는 카펠리니(capellini)
라고 구분하여 부른다. 베르미첼리는 영어권에서는 버미첼리라고 부르기도 한


젤라토(Gelato)
 
젤라토(이탈리아어: gelato, IPA: [dʒeˈlato])는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아이스크림으로, 과즙, 과육, 우유, 설탕, 때로는 커피나 향초 등을 섞은 것을 얼려 만든다. 이탈리아 사람은 겨울에 빼놓지 않는 아이스크림이라고 한다.

젤라토는 이탈리아어로 '얼었다'라는 의미로 라틴어 "gelātus"에서 파생되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젤라토'를 아이스크림 그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으나, 해외로 넘어가면서 '이탈리아식 아이스크림'을 가리키는 의미로 변형되었다.

카놀리(Cannoli)
 
카놀리(Cannoli)는 시칠리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후식이다. 단수로는 cannolo인데 시칠리아어로는 cannolu이며 작은 관이라는 뜻으로 라틴어 "canna" 즉 갈대를 뜻한다.

튜브 모양으로 된 빵을 튀겨서 도우로 사용하며 그 속을 크림이나 당류로 채우는데 보통은 리코타 치즈를 넣기도 한다. 사이즈는 보통 손가락 크기에서 훨씬 큰 경우도 있으며 주먹만한 크기의 경우 시칠리아의 남부에서 발견된다.

팔레르모 지역에서 유래했고 카니발 축제 때 제공되어 풍작을 기원하는 상징으로 쓰였다. 이후 이탈리아 전역으로 퍼져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후식이 됐다.

미국에서는 원래의 것과 조금 다르게 변형되어 먹는데 이는 1900년대 초 이탈리아계 이민자들이 많이 건너갔기 때문이다. 드물게는 설탕, 우유로 만든 커스터드 소스를 간단히 넣어 먹기도 한다. 크림을 만들 때에는 바닐라나 계피를 첨가하기도 하는데 체리나 시트러스 같은 과일도 도우 끝에 장식하여 먹는다.




에스프레소(caffè espresso)
 
에스프레소, 다른 말로 카페 에스프레소(이탈리아어: caffè espresso)는, 고압·고온 하의 물을 미세하게 분쇄한 커피 가루에 가해 추출해내는 고농축 커피의 일종이다.

초창기 에스프레소는 20세기 초반 이탈리아 밀라노 지역에서 개발되었다. 당시 에스프레소는 순수하게 수증기의 압력으로 추출되었다. 1940년대 중반 스프링 피스톤 레버 머신이 개발되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에스프레소 커피가 제조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는 대개 대기압의 9~15배의 압력을 가해 에스프레소를 추출한다.

에스프레소의 가장 큰 특징은 드립 커피(거름종이에 내리는 커피)보다 농도가 짙다는 것이다. 에스프레소용 커피는 주로 보통 내려 먹는 커피보다 강하게 볶은(한자어:강배전) 커피를 쓴다. 마실 때는 향을 먼저 맡고 크레마를 맛 본 다음 두 번에 나누어 마시거나 단번에 마시는 것이 좋다. 기호에 따라 레몬을 넣어 마시기도 한다. (위클리홍콩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