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이 콩의 영양소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 홍콩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0%는 야채가 콩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콩의 영양소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 홍콩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0%는 야채가 콩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 믿고 있었다.
홍콩 환경보호협회는 9월부터 11월간 초.중.고등학교 학생 1,100여명을 대상으로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응답자 50%가 야채가 콩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 생각했고, 약 24%만이 콩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 알고 있었다.
한 전문 영양사에 따르면 콩이 야채보다 식이섬유가 2배 이상 많이 들어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대변을 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0%는 콩에 단백질이 높은 것을 알고 있었고, 약 20%정도만 콩에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10%정도는 콩 속에 유기질이 풍부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영양사는 콩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유기질 등이 모두 풍부하므로 어릴 때부터 교육을 통해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사에서 약 33%의 응답자들은 아침식사로 시리얼 등을 먹을 때, 약 9%만이 콩이 든 음식을 먹는 것으로 응답했다. 영양사는 콩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업무 효과, 기억력 증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하고, 필요한 단백질 공급을 위해서도 아침식사 때 콩이 든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했다.
영양사는 “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콩에 함유된 고단백질은 지능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일반 우유를 생산할 때는 낙농가에서 많은 탄소가 배출되지만 두유는 그렇지 않다. 모든 점을 종합해 볼 때 아침에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