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Cable TV" 무료 지상파방송 면허 취득, 1년 내에 방송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6-06-09 14:43:17
기사수정
  • 홍콩정부는 5월 31일, 유료 TV업체인 '유선텔레비전(有線電視)'에 2028년 5월 30일까지 무료 지상파 방송을 허가한다고 발표했다. 방송국 이름은 '환..
홍콩정부는 5월 31일, 유료 TV업체인 '유선텔레비전(有線電視)'에 2028년 5월 30일까지 무료 지상파 방송을 허가한다고 발표했다. 방송국 이름은 '환타스틱 티브(Fantastic TV-奇妙電視)'로 1년 이내에 방송을 시작한다.

홍콩의 무선 지상파 방송은 오랫동안 'TVB(無線電視)'와 'ATV(亜洲電視)'의 2국 체제였다. 1975년에는 '가예전시(無線電視)'가 개국했으나 3년 만에 철수한 후, 홍콩정부는 새로운 지상파 방송의 라이선스를 오랫동안 교부하지 않고 있었다.

그 후, 유료 방송인 'Cable TV(有線電視)'와 'now TV'등이 개국하면서 다채널 시대에 돌입했다. 홍콩 정부는 새로운 무료 지상파 라이선스를 교부하기로 결정했다.

2013년에 Cable TV 산하의 Fantastic TV와 now TV 등을 방송하고 있는 PCCW(電訊盈科) 산하 기업 Viu TV(香港電視娯楽), HKTV(香港電視網絡) 등 3개 방송국이 라이선스를 신청했으나 정부는 최종적으로 Fantastic TV와 Viu TV에 주기로 결정했다.

당시 이미 시험 방송을 시작하며 가장 유력시되고 있던 HKTV에 라이선스가 교부되지 않자 홍콩 시민들의 시위 사태를 불러왔다. 결국 HKTV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디지털 기기를 위한 방송을 2014년 11월부터 시작했다.

한편, 홍콩 최초의 방송국인 ATV는 경영난에 빠졌고, 홍콩정부는 2015년 4월에 라이선스를 갱신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2016년 4월 1일부터 정파(停波)를 확정, 홍콩사회에 충격을 주었다. 대신 홍콩정부는 Viu TV에 정식 라이선스를 교부, ATV가 폐국 한 5일 후 2016년 4월 6일부터 방송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홍콩정부는 Fantastic TV에도 라이선스를 공식적으로 교부했다. Fantastic TV는 12개월 이내에 광동어 방송을 개국하고, 24개월 이내에 영어 방송도 시작해야한다. 따라서 Fantastic TV는 6년간 10억 홍콩달러의 투자를 결정했다.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밝혀지겠지만 광동어 방송은 70%가 홍콩에서 제작되며, 뉴스와 경제,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영화, 어린이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나머지 30%는 해외 프로그램의 구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영어 방송은 뉴스, 생활, 경제를 기본으로 한 프로그램을 방영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홍콩 텔레비전 업계는 TVB가 독점하고 있었으나 Viu TV, HKTV를 포함한 무료 방송 4국 체제가 된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인구가 700만 명 밖에 안되는 홍콩에서 방송국 4개가 왜 필요한가", "과당 경쟁에 빠져 공멸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