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맛의 유혹] 홍콩의 10월은 상하이게 먹는 계절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4-09-25 17:14:46
  • 수정 2014-09-25 17:22:28
기사수정
  • 가격에 놀라고 맛에 놀란다는 상하이게(大閘蟹) 희기해장군(喜記蟹將軍) 상하이게 세트메뉴 선보여 상하이를 대표하는 요리 중의 하나인 대게(大閘蟹)는 ‘털게’라는 뜻..
가격에 놀라고 맛에 놀란다는 상하이게(大閘蟹)
희기해장군(喜記蟹將軍) 상하이게 세트메뉴 선보여

상하이를 대표하는 요리 중의 하나인 대게(大閘蟹)는 ‘털게’라는 뜻으로 게가 산란기를 맞는 10월에서 11월 사이의 상하이 털게가 알이 꽉 차있고 영양분이 가득해 특히 맛이 있다.

이 때문에 홍콩을 비롯한 중국에서는 찬바람이 슬슬 불기 시작하는 10월이면 상하이게 먹는 붐이 일어나고, 가을이 끝날 무렵에 이들은 “올해는 몇 마리나 먹었어?”라는 인사말을 건네기도 한다.

중국인들은 중국구나십공(九乸十公)이라고 하여 음력 9월엔 암컷(乸-라)를 먹고, 10월에 수(公-꽁)을 먹는다. 특히 상하이게가 가장 맛있는 이 시기에는 소룡포(샤우롱빠우)를 비롯하여 다양한 요리에 게 알이나 게살 등을 가미한 요리들을 선보인다.

소주(蘇州) 근교의 양징호(陽澄湖)나 무주태호(無錫太湖)에서 잡아온 것이 상하이게의 대표적이며 값도 가장 비싸다. 게를 뒤집어, 배 모양이 둥근 것이 암컷이고, 뾰족한 무늬가 있는 것이 수컷이다.

 
상해게는 일반적으로는 쪄서 먹는「증해(蒸蟹)」요리법이 가장 유명하다. 산 게를 짚으로 제대로 묶어 3-5분 만에 쪄내는데 검푸른 등껍데기는 찜과 동시에 그 색이 호박색으로 바뀐다. 중국요리의 방법이 무수히 많다고는 하지만 상해게처럼 단순한 조리법은 드문데 이렇게 단순한 조리법은 상해게의 고유의 맛이 중시되고 있는 결과일 것이다.

참고로 흑식초에 생강을 썰어 넣는 이유는 맛과 향을 더해주기도 하지만 민물에서 잡아온 게 안에 혹시 있을지 모를 기생충을 살균해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니 상하이게를 즐길 때는 생강도 함께 먹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상하이게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성질이 뜨거운 생강과 궁합이 잘 맞고, 술은 맥주보다는 달달한 소홍주를 따뜻하게 해서 마시는 게 가장 잘 어울린다. 어떤 이들은 발라먹은 게 등딱지에 소흥주를 넣어 마시기도 하니 한 번쯤 시도해 봄직 하다.

‘희기 해장군’에서 상하이게 세트메뉴 내놔
위클리홍콩에서 몇 차례 소개한 피풍당(태풍대피소 요리) 매운 게요리의 원조 ‘희기’에서 상하이게 계절을 맞아 세트메뉴를 선보인다.

 
 
 
털게를 기본으로 한 샥스핀 게살 스프와 전복찜, 상하이게(8마리), 게살 배추찜, 비둘기구이, 게살떡볶이, 생강스프 등 8코스로 구성한 해장군 세트 메뉴(Crab General Set Menu)가 4인 기준 HK$1,680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형성돼 있다. 일찍 예약하면 HK$200을 감해주는 특혜도 주어진다.


희기해장군 - 喜記蟹將軍 Hee Kee Crab General(FlagShip
전화 :2575 7565
주소 Basement & Shop J, Ground Floor, No 441, Lockhart RD, Causeway Bay, Hong Kong (Causeway bay MTR exit C)
香港銅鑼灣謝斐道440號地下及地庫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