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맛의 유혹] 희기 특집 1 희기해장군 - 喜記蟹將軍 Hee Kee Crab General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4-07-11 09:23:59
  • 수정 2014-07-11 09:27:06
기사수정
  • 희기해장군 - 喜記蟹將軍 Hee Kee Crab General 배 위에서 수상생활을 하다 육지로 올라온 이들이 배위에서 먹던 스타일로 요리를 하는 해산물 레스토랑..


배 위에서 수상생활을 하다 육지로 올라온 이들이 배위에서 먹던 스타일로 요리를 하는 해산물 레스토랑을 피풍당(避風塘)이라고 하고, 피풍당의 원조는 누가 뭐래도 코즈웨이베이 뒷골목에 있는 희기(Hee Kee - 喜記)다. 1981년에 문을 연 희기는 홍콩 ‘스타의 식당’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그만큼 연예인들이 자주 찾고, 고정적인 모임을 갖는 레스토랑으로 이름이 나 있다.

여기서 잠깐 희기의 역사를 소개하고 넘어가면. 빅토리아 항구에는 강한 태풍으로부터 어민과 수상생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피소가 있었는데 배 위에서 생활하던 류췬헤이(廖喜)씨 일가는 1965년부터 선상에서 해산물 식당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곳에서 큰 화재가 발생하고,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홍콩정부는 선내 음식 생산 자격증 발행을 정지시켰다.

류췬헤이씨는 1981년, 그의 태풍대피소 요리, 즉 피풍당 요리점을 완차이 Canal Road 고가 횡단도로 아래로 옮겨 운영을 계속하게 되는데 1987년에서 1997년 사이 6년간 허가 없이 식당을 운영하는 죄로 480번이나 정부에 고발당했다. 그러나 류씨는 “태풍 대피처 스타일의 게 볶음”의 진정한 맛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오다 1997년, 마침내 코즈웨이베이 Jaffe Road에 첫 “Hee Kee”를 오픈하게 된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해산물 요리’하면 ‘고급스럽다’거나 ‘비싸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희기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지난 해 코즈웨이베이에 희기 4호점이 ‘희기해장군(喜記蟹將軍 Hee Kee Crab General)’ 이름으로 오픈했다.

원조 희기레스토랑이 서민적인 곳이라면 ‘희기해장군’은 1000스퀘어피트의 규모를 자랑하고, 모던하면서도 중국풍이 물씬 풍기는 레스토랑이다 보니 비즈니스맨이나 한국에서 출장 온 손님들을 모시고 오는 한국인들이 부쩍 들었다는 게 주인장 와이만(Waiman-廖偉文)의 설명이다.
희기 해장군에는 가라오케 시설을 갖춘 파티룸이나 VIP룸도 있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희기는 현재 홍콩에 4개의 체인점을 갖고 있고, 중국 광저우를 포함 총 9개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와이만씨는 희기에서는 대량으로 식료품을 구입하고 있기 때문에 피풍당 요리를 하는 다른 영세한 식당들과는 가격경쟁력에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피풍당’ 희기가 최고일 수밖에 없는 이유
희기는 피풍당 요리의 진수 ‘매운 게볶음’을 위해 베트남에서 게를 대량으로 수입해오고, 이중 가장 크고 속이 꽉찬 게를 희기에서 사용하고 나머지는 시장이나 다른 레스토랑에 도매하고 있다. 그래서 당연히 희기의 게는 최고일 수밖에 없다.

이 게를 사용하여 만든 간판 메뉴 ‘피풍당 매운 게볶음(避風塘炒辣蟹)’은 크기에 따라 대.중.소로 나누고, 매운 정도에 따라 역시 대.중.소로 분류한다. 게는 두 사람이라면 중간 크기로 한 마리를 주문하면 충분하다.

이 게볶음은 간판메뉴 답게 하루 평균 150마리 이상 주문이 들어오고, 진공포장 하여 한국이나 일본으로 가져가는 고객이 있는가 하면, 게요리에 들어간 튀김마늘소스 만 따로 사가는 사람이 늘어 제품으로 판매하기에 이르렀는데 현재는 홍콩뿐 아니라 중국 상해 공항 및 기타 상점에서도 판매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 계속....
다음 주에는 희기의 인기메뉴와 세트메뉴를 소개한다.

희기해장군 - 喜記蟹將軍 Hee Kee Crab General(FlagShip)
전화 :2575 7565
주소 Basement & Shop J, Ground Floor, No 441, Lockhart RD, Causeway Bay, Hong Kong (Causeway bay MTR exit C)
香港銅鑼灣謝斐道440號地下及地庫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