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트라 이과장의 경제비타민 - 69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4-06-19 18:14:30
기사수정
  • 안녕하세요. 홍콩에 계신 한인 여러분, 코트라 홍콩무역관에 근무하는 이주상 과장입니다. 얼마 전에 홍콩에도 오셨었죠. 김정운 교수의 "노는 만큼 성공한다"라는..
안녕하세요. 홍콩에 계신 한인 여러분, 코트라 홍콩무역관에 근무하는 이주상 과장입니다. 얼마 전에 홍콩에도 오셨었죠. 김정운 교수의 "노는 만큼 성공한다"라는 책에서 따온 내용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휴테크 (노는 만큼 성공한다)

아이를 위해 놀아주지 말아라. 주말만이라도 아이들을 위해 희생하겠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아이들은 의무로 함께 놀아주는 아빠를 원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안다. 책임감과 의무감으로 놀아준 아빠는 반드시 아이들에게 또 다른 의무를 부과한다는 사실을. 함께 재미있어야 정말 재미있는 휴가가 된다. 아빠도 재미있고 아이들도 재미있는 놀이거리를 찾아야 한다.

운전기사의 역할에서 벗어나라. 가족과 함께 있는 휴가 기간에 아빠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역할은 운전기사다. 여행 목적지까지 쉬지 않고 운전하는 아빠의 뒷모습은 무척이나 멋있어 보인다. 그러나 그걸로 끝이라면 너무 허망하다. 여행지까지 데려다 주는 운전기사는 아빠 말고도 많다. 휴가기간만이라도 아이들과 관심을 공유하는 친구로서 지내보자.

노는 만큼 성공한다 (김정운 교수)


중국 5월 생산 및 소비 증가세 '가속' (SCMP 6/14일자)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 우려와는 달리 13일 발표된 중국의 5월 경제지표는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월 산업생산 증가율은 전월 증가율(8.7%)을 상회한 8.8%를 기록하였으며 소매판매도 소폭 개선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5월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12.5% 증가하여 전월 증가율인 11.9%를 웃돌았습니다.

다만 부동산 분야는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부동산 업체의 투자는 1~4월 기간 동안 전년 동기 대비 16.4% 늘었지만 1~5월 기간 동안은 증가세가 14.7%로 크게 둔화한 모습입니다.

루이스 쿠지스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다음 몇 달 동안 눈에 띄는 변화는 찾아보기 힘들겠지만 회복세를 보이긴 할 것이며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노력이 계속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중국, 5월 위안화 신규대출 8,708억 위안 기록

중국의 신규 대출이 예상보다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정부의 미니 부양책이 효과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5월의 위안화 신규 대출이 8,708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 광의통화(M2)는 전년 동기대비 13.4% 증가로 직전 월의 13.2% 증가에서 0.2%포인트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중국 인민은행이 농촌 및 일부 도시 상업은행의 지급준비율을 인하하는 등 맞춤형 지준율 인하 정책 등의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대다수 관련 전문가들은 통화정책 완화 정책이 3분기 경제 성장을 안정적으로 견인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전문가는 지난 3개월에 비해 경제 성장은 여전히 더딜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한 中 기업 수익률 1년간 45% 증가

미국 증시에 입성한 새내기 주 중에서도 중국 IT기업의 주가 상승률이 두드러지게 높았던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최근 1년간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계 IT기업 10여 개의 평균 주가 상승률이 평균 4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이는 동기간 미국 증시에 입성한 새내기주의 평균 주가 상승률인 25%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지난해 10월 상장된 중국 온라인 생활정보 업체 58.com의 주가는 140% 올랐으며 오토홈(Autohome)은 작년 12월에 상장된 이후 110% 상승하였습니다.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인터넷 사용층이 늘어나고 전자상거래 규모도 확대되면서 중국 IT주의 주가가 두드러지게 올랐으며 투자자들은 중국 소비가 앞으로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듯 합니다.

중국 5월 제조업구매관리자 지수 5개월 래 '최고', 중국정부 경기부양 의지 확인

중국의 5월 지수가 개선되면서 경기 하향시 중국 정부의 시장 개입 기조를 다시 확인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왕타오 UBS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경기 침체 상황에 더욱 걱정하고 있으며 미니 부양책을 점차 강화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여 수출 등이 개선되고 성장 모멘텀도 안정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PMI의 세부 지표인 생산지수는 52.8로 전월보다 0.3 올랐으며, 신규주문지수는 52.3으로 전월보다 1.1이 올랐습니다. 수출주문지수도 전월보다 0.2 올라 49.3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MI는 50을 기준으로 이를 넘으면 경기 확장, 이에 못 미치면 경기 위축 의미)


매일매일 이메일로 드리고 있는 “홍콩무역관 이과장의 경제 비타민”, 이메일로 받아보기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bill@kotra.or.kr로 회사명(있을 경우), 성명, 직책, 전화번호를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정보는 www.globalwindow.org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