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3분기 GDP 성장률 3.6% (현대경제연구소) 미 상무부는 지난 5일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가 3.6%(연환산 기준)로 올해 최대 상승폭을 ..
美3분기 GDP 성장률 3.6% (현대경제연구소)
미 상무부는 지난 5일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가 3.6%(연환산 기준)로 올해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경제성장률 추이) 2012년 4분기 0.1%를 기록한 이후 2013년 1분기 1.1%, 2분기 2.5%, 3분기 3.6%로 미국 경기의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냇습니다.
(기업 재고) 3분기 성장은 기업 재고가 전분기 대비 1,165억 달러 급증하면서 성장률이 1.68%p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하였고, 이는 1998년 1분기 이후 최대 증가폭을 기록하였습니다.
(소비) 미국 경제활동의 70%를 차지하는 소비지출은 3분기 1.4% 상승에 그쳐 증가율이 오히려 둔화되었으며 이는 3분기 잠정치 1.5% 및 2분기 1.8%에 못미치는 수준으로 2009년 4분기 이후 최소 증가폭 기록하였음.
(시사점) 3분기 성장률이 크게 상승했지만, 미국 GDP의 2/3를 차지하는 가계지출과 기업자본투자가 3분기에 대폭 둔화되어 경제회복의 불안요인이 여전히 상존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국 소비자물가 3개월 연속 0%대 (현대경제연구소)
통계청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는 농축수산물 가격 및 석유류 가격 안정으로 전년동기대비 0.9% 상승하여 3개월 연속 0%대를 기록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 양호한 기상여건, 과채소류의 출하증가 및 축산물 공급 확대 등으로 농축수산물 물가는 전년동기대비 3.7% 하락하였습니다.
(공업제품) 환율 하락 등으로 석유류 가격이 하락한 반면 섬유제품 가격이 상승하여 공업제품은 전년동기대비 1.4%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 전세(3.0%), 월세(1.5%) 가격 불안정이 지속되었고 택시료(15.3%), 하수도료(7.0%) 등 공공서비스 요금 인상의 영향으로 서비스물가는 전년동기대비 1.1% 상승하였습니다.
(전망)최근 물가 상승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겨울철에 접어들며 농산물 물가가 불안해질 가능성이 높고 경기가 점차 회복흐름을 나타내고 있어 국내 물가는 점차 상승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11월 신규 주택 판매 1,100 가구 기록
Ricacorp Property에 따르면 지난 11월 홍콩 내 신규 판매된 주택 수 가 1,100개로 6개월 사이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월 동기대비 48% 증가한 수치인데요, 이는 Sun Hung Kai Property가 카우룽역 부근 Cullinan을 매각하고 New World Property와 Wheelocks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Austin에 있는 주택을 판매하였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부동산 에이전트들은 지난 토요일 550개의 주택 매매가 이루어 졌다고 밝혔으나 중고 주택 판매는 여전히 더디다고 밝혔습니다.
中 인구고령화에 상조 서비스 회사 홍콩 상장 추진
매출액 및 서비스 제공 지역 기준 중국 내 최대 상조회사인 Fu Shou Yuan International이 2억 5천만 미달러 규모의 홍콩 기업공개(IPO)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만약 성공적으로 기업공개가 이루어 질 경우 이는 홍콩 내 상조회사상 첫 기업공개입니다.
한 관계자는 “미신을 믿는 몇몇 투자자들은 이런 비즈니스를 선호하지 않음. 그러나 Fu Shou Yuan은 그저 다른 종류의 부동산 중개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음”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상하이시 내 장지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1제곱 미터에 못 미치는 크기의 장지가 5만 위안(6만 3천 6백 홍콩달러)에 이르러 작년 주거지역 평균 매매가(2만 2천 5백 위안)의 두 배를 훌쩍 뛰어 넘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Fu Shou Yuan은 약 5억 주를 매각할 계획이며 이는 자본의 25%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중국은 고령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져 전체 인구의 14.8%가 60세 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33%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상조업은 중국에서 손꼽히는 유망 비즈니스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매일매일 이메일로 드리고 있는 “홍콩무역관 이과장의 경제 비타민”, 이메일로 받아보기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bill@kotra.or.kr로 회사명(있을 경우), 성명, 직책, 전화번호를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정보는 www.globalwindow.org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