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임대주택 정보 (5) - 태풍, 곰팡이 등 대책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5-12-22 10:45:44
  • 수정 2009-06-18 14:07:05
기사수정
  • [제108호, 12월23일] ● 태풍·호우시의 대책   홍콩의 아파트는 밀폐도가 낮은 창문이 많아서 태풍과 호우시에는 창문과 에어컨 사이..
[제108호, 12월23일]

● 태풍·호우시의 대책
  홍콩의 아파트는 밀폐도가 낮은 창문이 많아서 태풍과 호우시에는 창문과 에어컨 사이로 빗물이 새어 들어온다.  폭우가 올 때는 창문 단속은 물론이고 비바람이 들이닥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창문 틈과 에어컨 틈 밑을 수건으로 막거나 두툼한 천을 깔아 두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 바퀴벌레, 진드기의 대책
  홍콩은 고온다습한 날씨 때문에 집안을 불결하게 놔두면 바퀴벌레나 진드기가 대량으로 발생한다.  일년에 한번은 정기적으로 살충 제거 업자를 부르거나 슈퍼에서 파는 살충제를 사서 스스로 살충 작업을 해야만 한다.



● 곰팡이 대책
  항상 실내를 청결하게 한다.  에어컨과 청소기의 필터는 자주 꼼꼼히 청소해야 한다.  필터가 더러워져 있으면 곰팡이와 진드기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 자주 환풍기를 돌려야 한다.  특히 욕실에서의 샤워·입욕 후, 부엌에서 요리하고 나서는 오랫동안 돌려야 한다.

  제습기와 제습제를 효과적으로 병용해야 한다.  집을 잠시 비워둘 때는 각 방의 모퉁이에 제습제를 놓으면 효과가 있다.  벽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수건을 표백제 섞은 물에 빨아 닦으면 효과가 있다.  페인트칠한 벽의 경우 세게 닦으면 페인트가 벗겨지기 때문에 주의.

●이웃에서의 소음
  옆집이나 위·아래층에서 소음이 심할 경우의 대처법
- 관리인에게 클레임을 걸어 주의해줄 것을 요청한다.
- 소음이 나는 집의 편지함에 자숙해 달라는 편지를 써서 넣어둔다.
- 홍콩의 법에 따르면 심야 11시 이후의 소음은 경찰관에게 통보할 수 있다.  통보하면 바로 주의를 주기 위해 출동한다.



● 퇴거·갱신에 관해
  계약 종료(중도 해약)에 따라 퇴거가 결정되면 부동산으로 통보해 주는 게 좋다.  퇴거일 두 달 전에는 통보 절차가 완료돼야 한다.
- 퇴거 시에 광열비는 일수로 계산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나중에 낸 광열비 청구서 영수증을 준비 해둘 것.
- 전화, 케이블 TV의 해약 신청을 한 날부터 한 달 간은 요금이 발생하므로 두 달 전부터 해약 신청을 해 둘 것.
- 홍콩 내로 이사할 경우, 우체국에 새로운 주소를 신청해 두면 일정 기간 이사 오기 전 주소로 온 우편물을 새 주소로 전송해 준다.  3개월 HK$100, 1년 HK$250, 신청서는 우체국 또는 부동산에 비치돼 있다.
- 당연한 것이지만 퇴거일에는 어느 정도 청소를 해둘 것.  청소를 해놓지 않으면 청소료를 청구 당하게 될지도 모른다.
- 인도 받을 때에는 현장에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아파트 내의 파손이나 딸려있는 가구, 가전, 설비가 파손 됐을 때 (오래된 물건, 자연 소멸되는 것은 제외) 전 거주인이 원인일 경우 임대보증금 중에서 상담 하에 수리대를 빼줄 수도 있다.
- 그러나 홍콩의 경우에는 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심하게 더럽거나 파손이 없을 경우에는 보증금의 거의 전부를 돌려 받는다.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